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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습자가 수학수업에 참여하는 교수.학습 행위
The teaching-learning practices all learners can participate in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3 no.1 = no.25, 2010년, pp.13 - 24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수학교육개혁론자들은 모든 학습자가 수학수업에 참여하는 수업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고에서는 교사가 이를 실천하기 위한 몇 가지 교수 학습 행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에 앞서, 교사는 학습자는 저마다 다른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저마다 다른 수준에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있다는 정올 인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교실환경꾸미기, 좌석배치, 과제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모든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수 학습 행위로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교사의 경청",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어떻게 알았어요? 이것은 무슨 뜻이에요?", "모든 학습자의 의견을 허용적으로 수용하기", "특정 의견을 지지하지 않음", "기다리는 시간 활용하기", 그리고 "오류 또는 실수에 대한 교사의 반응"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educators oriented to reform-based curricular have asserted that mathematics teachers should lead instructions where all students in their classrooms are able to participated. In this paper, some practices for them to implement it are discussed. Before explaining them, some discussion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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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든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수학수업을 실천한 교육실천가들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관행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서 일반 교사들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모든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는 학습자들에게 주어지는 과제의 특성에 크게 의존한다. 첫 번째, 과제는 열린 과제이어야 한다. 즉, 과제를 부여 받은 학습자마다 다른 접근이 가능하며 다른 결론 또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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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학습자를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해 어떤 과제의 특성이 갖추어져야 하는가? 모든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는 학습자들에게 주어지는 과제의 특성에 크게 의존한다. 첫 번째, 과제는 열린 과제이어야 한다. 즉, 과제를 부여 받은 학습자마다 다른 접근이 가능하며 다른 결론 또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심지어는 과제 자체에 대한 학습자의 해석에 따라서 구하고자 하는 바가 정해지는 과제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두 번째, 과제에 딸린 활동지도 역시 학습자들이 다양한 사고를 있는 그대로 담아낼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활동지의 양식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학습자의 지적 정신 작용에 가능한 한 제약을 적게 주는 것이다. 즉, 백지에 가까운 활동지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 자신들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 들을 기록하게 된다. 세 번째, 과제는 각 모둠 구성원들이 모둠별로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얻은 자료(data)는 그 나름대로 독특해야 한다. 이 자료의 차이는 모둠 활동 이후에 벌어지는 전체학급토론에 학습자들을 몰입하도록 하는 기폭제 역할을 한다. 이 차이로 인해서,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낮은 차원에서의 지식 구성에 참여 할 것이고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는 얻어낸 자료의 일반화에 관심을 갖게 된다 (Wickett, Ohanian, & Burns, 2002). 이런 방식으로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를 수업에 참여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이들은 자신의 학년에 맞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동료학습자들과 함께 학습하면서 지식을 구성해갈 수 있다(Sullivan, Mousley, & Jorgensen, 2009).
모든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수학교실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수업 중에 무엇이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가? 모든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수학교실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수업 중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들 중의 하나는 각 학습자가 생각해낸 결과가 아니라 각 학습자가 어떤 논리, 어떤 절차, 어떤 수학을 어떻게 사용해서 그 결과에 도달했느냐 하는 점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결과만을 발표 할 때는 반드시 “어떻게 구했어요?”라고 후속질문을 던져야 한다.
다수의 교사가 좌석배치에 주로 어떤 요소들을 활용하는가? 다수의 교사들이 좌석배치시 흔하게 활용하는 요소들로는 (1) 학습자들의 키, 시력 등 신체와 관련된 요소, (2)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요인, (3) 주별 또는 월별로 좌(또는 우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시간 요소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이런 요소를 준거로 하는 좌석배치는 학습을 고려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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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과학기술부 (2007).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2-2. 서울: 두산동아. 

  3. 교육인적자원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총론. 

  4. 교육과학기술부 (2010) 수학 3-1. 서울: 두산동아 

  5. 교육방송 (2010). 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서울: 교육방송. 

  6. 신민아 (2002). TIMSS 비디오 연구의 방법을 적용한 수학과 수업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7. 강민정 (2002). 우리나라 수학 교수법 분석 및 독일, 일본, 미국과의 비교 연구: TIMSS 비디오 연구의 방법을 적용하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8. 서동엽 (2003). 활동을 통한 초등 수학 교수?학습 이론 비교 연구. 교육과학연구, 34(2), 209-235. 

  9. 박교식 (1996).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수학 교수?학습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특징. 수학교육학연구, 6(2), 99-113. 

  10. 김진호 (2009). 수학 수업 중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문화 형성하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2(2), 99-115. 

  11. 김진호?이소민?김상룡 (2010).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1), 163-192. 

  12. Bachman, V. (2003). First grade math: A month-to-month guide. Sausalito, CA: Math Solutions Publications. 

  13. Burns, M. (2001). Lessons for introducing multiplication. Sausalito, CA: Math Solutions Publications. 

  14. Chapin, S. H., O'Connor, C., & Anderson, N. C., (2003). Classroom discussion: Using math talk to help students learn, Grades 1-6. Sausalito, CA: Math Solutions Publications. 

  15. Kamii, C. (1989). Double digit addition(Video). NY: Teachers College Press. 

  16.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17. Skemp, R. R. (1986).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2nd Ed.) . London: Penguin Books. 

  18. Sullivan, P., Mousley, J., & Jorgensen, R. (2009). Tasks and pedagogies that facilitat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B. Kaur, Y. B. Har, & M. Kapur(Ed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17-42). Link, Singapor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19. Wickett, M., Ohanian, S., & Burns, M. (2002). Lessons for introducing division: Grades 3-4. Sausalito, CA: Math Solutions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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