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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입 비행체의 진입 및 착륙단계 경로 생성 및 퍼지제어기 설계
Trajectory Planning and Fuzzy Controller Design of a Re-entry vehicle on Approach and Landing phas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2, 2010년, pp.150 - 159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조성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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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입 비행체의 Approach & Landing단계는 Steep Glideslope 단계, Circular Flare 단계, Flare Maneuver 단계로 이루어지며,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경로 생성을 위하여 기하학적 조건을 이용한 기준궤적 생성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재진입비행체의 착륙 안정성을 고려한 기준궤적을 빠른 시간 안에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시스템에 대하여 강건성을 가지는 Mamdani Fuzzy PD Controller를 통한 종방향 및 횡방향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또한 Downrange 와 Crossrange의 초기 오차를 포함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제안된 Fuzzy 제어기의 우수한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roach and landing phase of a re-entry vehicle is composed of Steep Glideslope phase, Circular Flare phase, Flare Maneuver phase. The trajectory planning algorithm with geometric parameters is studied in this paper for on-board trajectory planning. This algorithm generate reference trajec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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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재진입 비행체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비행체의 A&L 단계와는 다른 형태의 경로가 생성되어야 하며, 특히 Glideslope단계와 Flare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Circular Flare라는 단계가 추가로 생성된다[1].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경로 생성을 위한 기하학적 조건을 고려한 기준궤적 생성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이 우선 오차가 전혀 없는 상태를 기준으로 제어의 수준을 확인하고, Downrange와 Crossrange의 초기오차가 생기는 3가지 경우의 시뮬레이션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종방향 및 횡방향 제어를 위하여 Mamdani 방식의 Fuzzy logic PD type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각각의 퍼지제어기는 A&L단계에 맞게 소속함수의 형상과 퍼지규칙 등을 수정하여 적용하였으며, 생성된 A&L 단계의 경로에 초기 downrange 및 crossrange 오차를 포함한 상황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제안된 퍼지제어기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비행체는 추력 없이 일정한 속도 V로 비행하는 질점이고 외력은 중력만 적용되며, 경로각 γ만 자유롭게 변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지구 반지름에 비해 비행고도가 낮기 때문에 중력가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정에 의하여 운동방정식은 식 (1)~(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여기서 임의의 γFM을 가정하여 touchdown 조건과 기하학적인 관계에 의해 FM 단계의 궤적을 역으로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FM단계의 시작고도를 50m, 최종 수직강하율을 1m/s로 가정하였다[1].
  • 비행체는 추력 없이 일정한 속도 V로 비행하는 질점이고 외력은 중력만 적용되며, 경로각 γ만 자유롭게 변한다고 가정한다.
  • 여기서 임의의 γFM을 가정하여 touchdown 조건과 기하학적인 관계에 의해 FM 단계의 궤적을 역으로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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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pproach and Landing (A&L)단계란 무엇인가? Approach and Landing (A&L)단계는 재돌입(Re-entry)단계, TAEM(Terminal Area Energy Management)단계를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여 충분히 감속되어진 비행체를 안전한 착륙을 유도·제어하는 단계이다. 특히 A&L단계는 착륙단계가 포함되어 바람이나 외란에 대하여 다양한 기준궤적을 생성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
A&L 단계의 재진입 비행체의 중력가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비행체는 추력 없이 일정한 속도 V로 비행하는 질점이고 외력은 중력만 적용되며, 경로각 γ만 자유롭게 변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지구 반지름에 비해 비행고도가 낮기 때문에 중력가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정에 의하여 운동방정식은 식 (1)~(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재진입 비행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재진입 비행체는 일반적인 비행체와 달리 A&L단계의 초기고도가 3km이고 비행속도가 Mach 0.6~0.3에 이르며, Glideslope의 경우도 약3~5도 수준인 일반적인 비행체에 비하여 재진입 비행체는 25~30도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재진입 비행체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비행체의 A&L 단계와는 다른 형태의 경로가 생성되어야 하며, 특히 Glideslope단계와 Flare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Circular Flare라는 단계가 추가로 생성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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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A. Kluever, "Unpowered Approach and Landing Guidance Using Trajectory Planning",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7, No. 6, November-December, 2004, pp. 967-974. 

  2. Gregg H. Barton, S. G. Tragesser, “Autolanding Trajectory Design for the X-34”,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Portland, OR, AIAA Paper No. 99-4161, Aug. 1999. 

  3. 양장식, 백조하, "재진입 비행체의 A&L 단계 공력특성과 기준궤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6권 제 8호, pp. 753-760, 8. 2008. 

  4. 김종훈, 이대우, 조겸래, 민찬오, 조성진, "재진입 비행체의 TAEM 구간 최적 궤적 설계와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4호, 2009년. pp. 350-358. 

  5. Yoshikazu Miyazawa, Toshikazu Motoda, "Longitudinal Landing Control Law for an Autonomous Reentry Vehicle",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2, No. 6, November.December 1999, pp. 791-800. 

  6. Jan Jantzen, "Design of Fuzzy Controller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Department. of Automation, Technical report No. 98-E-864, 1998. 

  7. S.-F. Wu, C.J.H. Engelen, Q.-P. Chu, R. Babuska, J.A. Mulder, G. Ortega, "Fuzzy logic based attitude control of the spacecraft X-38 along a nominal re-entry trajectory",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9, No. 7, July 2001, pp. 699-707. 

  8. 민찬오, 이대우, 조성진, "Monte-Carlo를 이용한 재진입 비행체의 A/L단계 퍼지제어기 강인성 검증", KACC 2009, 부산 2009.09.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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