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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에 의한 항공기 사고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Accident Prevention through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Accid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6 no.5, 2008년, pp.497 - 506  

변순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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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항공기 상태가 정상상태에서 공항에 접근 착륙 중 발생한 사고로서 상업용 항공사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위한 지침이 될 수 있는 사고예방 차원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수 있다. 이 논문의 CFIT 사고의 주요한 분석은 1993년도부터 2002년까지 발생한 사고 중에서 괌사고, 목포사고 및 김해사고를 중점으로 사고원인분석을 실시하였다.CFIT 사고는 운항승무원에 의해서 사고 전에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상 장애물 또는 해면에 충돌하는 사고로 매우 치명적이다. 일반적으로 CFIT 사고는 대부분의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지만, 보다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착륙중에 발생함으로 더욱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이 논문을 통하여 CFIT 사고를 예방하기위하여 운항승무원 교육 및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며 특별히 EGPWS(향상된 지상충돌경고장비)와 같은 장비를 항공기에 장착하기를 추천하며 항공사의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가 더욱 요구된다고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s leading landmark efforts to prevent the major causes of commercial-aviation fatalities about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in approach-and-landing accidents. The paper of major analysis for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was Guam accident, Mokpo accident...

주제어

참고문헌 (12)

  1. Flight Safety Foundation(FSF),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2006, P. 17 

  2. Flight Safety Foundation(FSF), "Flight Safety Digest, 1999", P. 18 

  3. Flight Safety Foundation(FSF), "CFIT Education & Training AID", P. 23 

  4. 한국항공사고조사위원회(Korea, Aviation &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Board), 2006년 통계자료, P. 14 

  5. The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 2006", P4 

  6. CFIT에 의한 항공기 사고예방, "항공진흥 12호", 1996.9 

  7. Flying Crew Human Factors 사고예방에 관한 연구, "항공진흥 32호", 2004.5 

  8. 김해 중국 민항기사고조사 보고서, "항공사고조사위원회", 2005.5 

  9. 괌 대한항공 사고조사 보고서, "미국 NTSB(교통안전위원회)", 1999.12 

  10. 포항 아시아나항공 사고조사 보고서, "건설교통부", 1994 

  11. Aviation Safety Network, "Airliner Accident Statistic, 2006", P. 21 

  1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Anual Report) 연간 통계자료, 2006, 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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