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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led-Flight-Into-Terrain 항공 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 괌사고, 목포사고, 김해사고 중심으로 -
A Study on Prevention as result of Controlled-Flight-Into-Terrain Accident - Focusing on Guam accident, Mokpo accident, Gimhae accid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1, 2008년, pp.18 - 28  

변순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  임세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eading to prevent the major causes of commercial-aviation fatalities about controlled-flight-into-terrain(CFIT) in approach-and-landing accidents. The paper of major analysis for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was Guam accident, Mokpo accident and Gimhae accid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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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CFIT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능이 강화한 개선된 지상충돌경고 시스템(EGPWS)을 항공기에 장착하도록 하며 개선된 지상충돌경고시스템(EGPWS)의 위치와 항공기 데이터베이스(Data Base)내에 저장된 지형지물(Terrain)과의 접근속도를 계산하여 장애물에 충돌하기 전에 경고해주는 방식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도록 한다.
  • 이상에서 우리는 CFIT 사고의 유형과 사례를 살펴보았고 CFIT 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그에 대한 대책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 부기장과 기관사는 기장에게 지상충돌경고장치(GPWS)의 경고를 알려주었고 부기장은 복행할 것을 적절하게 조언하였으나, 기장은 지상충돌경고장치(GPWS) 최저고도(Minimum)경고음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였으며, 부기장이 직접회복 조작을 하였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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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IT 사고율을 반드시 줄여야하는 이유는? CFIT 사고율을 반드시 줄여야하는 이유는 상용항공기의 운항횟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CFIT에 의한 사고는 줄어들지 아니하고 사고 발생시 대부분의 승객이 사망을 하기 때문이다.
CFIT 사고란? 이와 같이 “항공기 조종 및 시스템은 정상이고 관제와 정상적으로 관제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목적지 공항에 계기접근 혹은 육안 접근 중에 조종사의 과도한 고도 강하율로 인하여 지표면, 지상장애물 또는 수면에 추락한 사고를 CFIT 2) 사고라고 하며 주로 조종사의 실수 또는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하고 전 세계적으로 줄어들지 않는 항공사고이다.
CFIT 사고와 일반적인 항공사고의 차이점은? CFIT 사고는 근원적으로 항공기를 조종, 제어 하는 운항승무원들이나 항공기가 정상적인 상태 에서 발생한다는데 심각한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항공사고는 비상 또는 비정상 상태 에서 발생하는 경우 운항승무원들의 응급대처나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성능에 의하여 어느 정도 위험상황을 극복할 수 있지만 CFIT사고의 경우는 항공기가 정상적인 상태에서 운항승무원들이 위험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거나 착각한 상황에서 발생하므로 대책을 마련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므로 조종사들은 이러한 사고를 피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하며 CFIT 문제점을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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