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e-amsa temple was renewed by Zen priest Na-ong(1320-76) in the later Goryeo dynasty(918-1392), and he introduced the institution of Zen Buddhism temple of Yuan dynasty(1271-1368) in China. And in 13-14 century, many Zen Buddhism temple were built in east Asia, like China, Japan, Korea and so on. H...
Hoe-amsa temple was renewed by Zen priest Na-ong(1320-76) in the later Goryeo dynasty(918-1392), and he introduced the institution of Zen Buddhism temple of Yuan dynasty(1271-1368) in China. And in 13-14 century, many Zen Buddhism temple were built in east Asia, like China, Japan, Korea and so on. Hoe-amsa temple became to be ruined in the middle years of Joseon dynasty(1392-1910), and the ruin was excavated rec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searching examination the history of Hoe-amsa temple by analyzing the historic records and excavation relics, and to clarify the function of Jeongcheong, east Bang-jang and west Bang-jang of Hoe-amsa temple, by comparative analysis with Bang-jang architecture of Zen Buddhism temple of Yuan dynasty.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can be said like follow. Hoe-amsa temple maintained the form made by priest Na-ong in spite of several times of repair in Joseon dynasty, and it was reflected in excavation relics of now. The Jeongcheon of Hoe-amsa temple was the space called Chimdang where the chief priest performed lectures and ceremony, the west Bang-jang was the living space of chief priest, and the east Bang-jang was lodging for honored guest. The architecture composed by Jeongcheong, east Bang-jang and west Bang-jang was the adaptation of institution of Bang-jang architecture of Zen Buddhism temple in Yuan dynasty, on the base of general architecture form of Goryeo dynasty.
Hoe-amsa temple was renewed by Zen priest Na-ong(1320-76) in the later Goryeo dynasty(918-1392), and he introduced the institution of Zen Buddhism temple of Yuan dynasty(1271-1368) in China. And in 13-14 century, many Zen Buddhism temple were built in east Asia, like China, Japan, Korea and so on. Hoe-amsa temple became to be ruined in the middle years of Joseon dynasty(1392-1910), and the ruin was excavated rec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searching examination the history of Hoe-amsa temple by analyzing the historic records and excavation relics, and to clarify the function of Jeongcheong, east Bang-jang and west Bang-jang of Hoe-amsa temple, by comparative analysis with Bang-jang architecture of Zen Buddhism temple of Yuan dynasty.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can be said like follow. Hoe-amsa temple maintained the form made by priest Na-ong in spite of several times of repair in Joseon dynasty, and it was reflected in excavation relics of now. The Jeongcheon of Hoe-amsa temple was the space called Chimdang where the chief priest performed lectures and ceremony, the west Bang-jang was the living space of chief priest, and the east Bang-jang was lodging for honored guest. The architecture composed by Jeongcheong, east Bang-jang and west Bang-jang was the adaptation of institution of Bang-jang architecture of Zen Buddhism temple in Yuan dynasty, on the base of general architecture form of Goryeo dynas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글에서는, 먼저 고려 말 중창 이후 조선시대의 폐사에 이르기까지 회암사의 연혁을 발굴성과와 연관지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까지 확인된 유구를 통한 고려 말 중창 가람의 복원 가능성을 검토한다. 그리고 正廳 및 東․西方丈址를 대상으로, 발굴 유구의 분석을 통해 중창 당시의 형태를 복원하고, 이를 宋․元代 선종사원의 方丈제도와 비교분석하여 각 전각의 기능을 밝히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먼저 고려 말 중창 이후 조선시대의 폐사에 이르기까지 회암사의 연혁을 발굴성과와 연관지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까지 확인된 유구를 통한 고려 말 중창 가람의 복원 가능성을 검토한다. 그리고 正廳 및 東․西方丈址를 대상으로, 발굴 유구의 분석을 통해 중창 당시의 형태를 복원하고, 이를 宋․元代 선종사원의 方丈제도와 비교분석하여 각 전각의 기능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고찰을 통하여, 고려가 중국의 건축문화를 수용하는 방식의 일면을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正廳 및 東․西方丈址를 대상으로, 발굴 유구의 분석을 통해 중창 당시의 형태를 복원하고, 이를 宋․元代 선종사원의 方丈제도와 비교분석하여 각 전각의 기능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고찰을 통하여, 고려가 중국의 건축문화를 수용하는 방식의 일면을 살피고자 한다.
본장에서는 발굴 조사된 정청과 동·서방장지의 유구 분석을 통하여, 고려 말 중창 당시의 형태를 추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주지 장례식과 관련된 침당의 사용방식에 대해 간략히 고찰보고자 한다. 특히 이 내용은 다음 장에서 고찰할 고려 말 회암사의 정청․방장의 기능을 밝히는데 중요한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제안 방법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건물이 고려 말의 중창 당시에는 어떠한 기능을 위해 지어진 것인가를 밝히기 위한 전단계로, 나옹이 중창한 회암사의 가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되는 宋·元대 선종사원의 주지 영역의 구성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에 의하면, 1347년(忠穆王3) 元으로 떠난 나옹은 1358년(恭愍王7) 귀국 할 때까지 大都의 法原寺에 오래 머물며 指空의 법을 이었다. 그리고 宋 이래로 중국 선종의 중심지였던 江南의 杭州와 明州 일대의 여러 선종사원을 遊歷하며 임제종 승려들과 교류하였는데, 특히 杭州 淨慈禪寺14)에 반년 이상(1350년 8월-이듬해 2월) 머물며 平山處林(?-1361)15)으로부터 임제선을 전수받았다.
성능/효과
번째는, 나옹이 중창한 회암사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수차례의 수리가 행해졌으나, 가람의 구조가 바뀌는 정도의 수리나 혹은 가람 전체가 일시에 소실되었다가 재건되는 일이 없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임진왜란 때 소실된 직후 승려들에 의한 가람의 재건은, 기존 사역 일부의 한정된 범위에서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이상의 정황들을 종합해 보면, 元代의 선종사원에서는 기존의 침당이 가지고 있던 기능 중에서 소참과 보설과 같은 수행승 전원이 참석하는 법회 공간으로서의 기능은 법당으로, 그 밖의 기능들은 방장으로 각각 흡수되어, 방장 건물 일부에 침당 공간이 구성되는 형식으로 변했던 것으로 생각된다.67)
후속연구
따라서 회암사 중창 당시의 가람배치나 각 전각들의 건축형태와 기능을 보다 정확히 복원하고, 이에 대한 타당한 해석과 의미부여를 위해서는, 당시 중국 선종사원과의 비교검토가 반드시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역시 중국의 선종사원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던 일본의 중세 선종사원 유구나 관련사료 또한 회암사를 연구하는데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그리고, 혜음원지의 추정 행궁지는 배치의 축을 타영역과 달리 하고 전방에 다수의 부속 건물을 배치하고 회랑과 문을 두 겹으로 둘러 완벽하게 구획된 별원을 이루는84) 반면(그림7), 회암사의 정청, 동․서방장은 동․서로는 담장으로 구획되어 있으나, 전방으로는 회랑 등에 의한 영역의 구획이 없이 전체 가람배치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고려 말의 회암사에서 行幸한 왕이 머물렀던 시설은, 사원 근처에 혜음원과 같이 별원으로 만들어져 있었거나 혹은, 객위에 해당하는 동방장이 임시로 왕의 거처로 사용되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겠으나,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연구나 자료, 유구의 발굴과 조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회암사 중창 당시의 가람배치나 각 전각들의 건축형태와 기능을 보다 정확히 복원하고, 이에 대한 타당한 해석과 의미부여를 위해서는, 당시 중국 선종사원과의 비교검토가 반드시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역시 중국의 선종사원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던 일본의 중세 선종사원 유구나 관련사료 또한 회암사를 연구하는데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檜巖寺는 무엇인가?
檜巖寺는 고려 말, 10년 동안 元에 유학하여 臨濟宗을 도입한 懶翁慧勤(1320-76)이 중창한 대규모 선종사원이다.
사료에서 회암사의 존재가 확인되는 시기는 언제부터인가?
현재까지 회암사의 초창 년대는 알 수 없으나, 사료에서는 12세기 후반 무렵부터 그 존재는 확인된다. 이후 회암사는 元의 臨濟宗 승려 鐵山紹瓊이 들러 편액을 쓴 바가 있고10), 인도 출신의 선승 指空(?-1361)이 다녀갔으며11), 또 일본에서 온 선승 石翁和尙이 머무는12) 등 선종사원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던 듯하다.
회암사를 조선의 太祖나 궁궐 건축과 연관 짓는 것이 시기적으로 모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발굴을 통해 확인된 바와 같이 정청과 동․서방장 일대의 유구 배치는 고려 말 이색의 기록과 일치하기 때문에, 이들을 조선의 太祖나 궁궐 건축과 연관 짓는 것은 먼저 시기적으로 모순된다. 한편 고려시대에 왕이 사원에 行幸하여 머무는 것은 사서에 자주 등장하는 사실로, 회암사에도 나옹의 중창 이후 1391년(恭讓王2) 恭讓王이 南京 행차에서 돌아오는 길에 머물러 佛事를 베풀고 신하들로부터 聖節의 朝賀를 받았기도 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