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세기 전환기의 '아방가르드' 예술집단의 근대 '보편주의' 사상-표현에 관한 연구 -근대 예술적 자각을 향한 지적 융합, 보편철학의 발전적 전개-
A Study on the Modern 'Universal Philosophy' Idea-Presentation of 'Avant-garde' Art Groups at the Turn of the 20th's Century - On the Progress of the Philosophies, 'Universalism' as a Intellectual Synthesis toward Awakening for Modern Art -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7 no.6, 2008년, pp.87 - 98  

오장환 (부경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ultimately subjected to the Orientalism, even though this deals with some positive effects in the realm of art and architecture as the scope of study, because through which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different cultures will be discussed. That is to say, this research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의 최종의 종착지로서의 건축을 포함하는 예술표현에 대한 고찰에 앞서, 20세기 전환기의 ‘아방가르드’ 순수예술집단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예술적 자각은 무엇이었고, 또한 이러한 지적 자각이 어떠한 사상적 근원으로부터 출발된 것인지를 먼저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전환기의 ‘생성(becoming)’으로 표현되는 커다란 미학의 변화에 사상적 뿌리를 갖는 낭만주의 사상을 중심으로,1) 근대 보편사상의 역사철학적 계보를 고찰하고 그 내용의 발전적 전개가 어떻게 근대성의 특징이 되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 즉 서구의 지성사적 변화에서 근대성으로 향하는, 과거와는 다른 변화의 주요한 내용에 주목해야 하는 필요성과 당위성이 바로 여기 있으며, 따라서 건축을 포함하는 근대예술의 ‘추상성’ 내지 형태의 ‘순수성’의 현상과 탐구로 어떻게 전이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근원적 동인(動因)을 이해함으로서 근본적으로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지평을 넓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modern)라는 용어를 사용한 배경은? 역사적으로 ‘근대(modern)’라는 용어는, 과거 후기 라틴어에서 이전 로마의 이교적 시대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되기 시작했던 용어로서, ‘요사이’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이 의미는 과거 전통의 굴레에서 신성화되지 않은 모든 ‘새로운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확대 사용되어졌는데, 사실 이와 같은 사고의 바탕에는 새로이 등장한 모든 현상들을 ‘진보(progress)’로 바라보는 믿음이 내포되어 있었다.
20세기 전환기의 ‘근대’라는 인식은 어떤 의미인가?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이 의미는 과거 전통의 굴레에서 신성화되지 않은 모든 ‘새로운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확대 사용되어졌는데, 사실 이와 같은 사고의 바탕에는 새로이 등장한 모든 현상들을 ‘진보(progress)’로 바라보는 믿음이 내포되어 있었다. 더욱이 20세기 전환기의 ‘근대’라는 인식은 이전 산업혁명이 가져다준 기술적 진보와 더불어 민주주의로 대변되는 사회적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사고의 근저에는, 즉 서양의 지성사적 역사에서, 그 이전의 어떤 시대와도 비견하기 어려울 정도의 변화된 생각, 즉 ‘창조적 진화(進化)’라는 새로운 자각이 널리 인식되고 있었다.
콜리지(Coleridge)가 예술의 창조행위의 반복이라고 이야기 되었던것의 의미는? 19세기 전환기에 콜리지(Coleridge)가 예술이 창조행위의 반복이라고 이야기했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예술 형식에 대한 다원적인 개념과 더불어, 한마디로, 과거에는 미 없이는 예술도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 창조성 없이는 예술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바뀐 것이고, 이러한 생각은 단적으로 예술에 대한 근대의 주관주의 등장과 그 우위와 승리로 설명되는 것들이다. 이렇듯 근대적 ‘창조성’으로 인식은 독일의 ‘자연철학(Naturphilosophie)’과 더불어 미학에서의 신은 진보하는 현상이며 ‘창조하는 진화(進化)’의 형태라고 보았던 것이었고, 이러한 사상은 이미 낭만주의 셸링의 예술철학에서 등장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