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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창조성-예술과 예술적 자유의지에 미친 종교철학의 영향 - 세기의 전환기에 아방가르드 건축 예술가들에게서 나타난 '범재신론' 사상을 중심으로 -
Study on Influences of Religious Philosophy upon Modern Creativity-art and Artistic Volition - Focus on the Ideas of 'Panentheism' appeared in Avant-Garde Building Artists in turns of Centur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2 = no.97, 2013년, pp.112 - 119  

오장환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 innate 'spiritual' quality of arts including building art, or a meaning of the religious philosophy of 'creativity-art'. In particular, this focuses, among two aspects in roots of modernism, especially on the irrational facet veiled by the name of 'a new' religious faith, 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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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근대 실존주의적 창조성-예술의 종교적 특성, 즉 당시 아방가르드들이 확신한 근대의 새로운 인간이 갖게 된 ‘신적’ 창조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5)는 설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이러한 신플라톤주의적 ‘범재신론’6)의 종교철학적 사상들은 당시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을 포함하는 서구의 지성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던 동양사상과 강한 친족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고찰 대상으로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대상으로서 동양미학, 보편주의 종교철학사상, 그리고 범재신론의 종교적 의미를 가르쳤던 프뢰벨 교육의 영향이라는 대상을 중심으로 이를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근대 실존주의적 창조성-예술의 종교적 특성, 즉 당시 아방가르드들이 확신한 근대의 새로운 인간이 갖게 된 ‘신적’ 창조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근대 건축예술을 포함하는 예술이 지니는 고유한 ‘정신적’ 특성, 혹은 근대 새로운 ‘창조-예술’의 철학적 혹은 종교철학적 의미에 주목한 것이다.

가설 설정

  • F. 바우머는 말하기를, “낭만주의 그것은 새로운 근대성의 이름으로 저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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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리엔탈리즘이란? 오리엔탈리즘은 바로 서양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7) 이러한 교훈적인 과정 전체는 이해되기 어려운 것도 아니고 설명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다. 모든 문화란 살아 있는 현실 위에 교정을 가하고 그것을 자유롭게-유동하는 대상으로부터 일정한 지식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전통(tradition)3)을 공격하려는 욕망의 적은? 따라서 이 운동의 영예의 배지는 그것이 유발시킨 핍박과 고소와 분노에 있다. 당연히 그들의 적은 인간의 독창성과 창의성의 불꽃을 억압하는 따분하기 그지없는 정통파(orthodoxy)이다.”4)라는 주장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많은 근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종교철학적 사상은 소위 ‘오컬트(occult)’ 내지 ‘신비적(mystic)’ 이란 불리는 종교철학적 전통에 기초한 것이었다.
신플라톤주의적 ‘범재신론’에 해당하는 주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더욱 주목할 것은, 서양의 “오컬트 전통은 일반적으로 공간에 대해, 비어있음의 충만함이라는 어떤 신비설(만물이 그것으로부터 나와서 그것으로 되돌아간다는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5)는 설명에서 유추할수 있듯이, 이러한 신플라톤주의적 ‘범재신론’6)의 종교철 학적 사상들은 당시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을 포함하는 서구의 지성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던 동양사상과 강한 친족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고찰 대상으로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대상으로서 동양미학, 보편주의 종교철학사상, 그리고 범재신론의 종교적 의미를 가르쳤던 프뢰벨 교육의 영향이라는 대상을 중심으로 이를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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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 Kostka ed., Nietzsche and "An Architecture of Our Minds", Issues & Debates, 1999 

  2. A. McGrath, Heresy, Harper One, 2009 

  3. A. McGrath, Open Secret, Blackwell Publishing, 2008 

  4. A. Ozenfant, Foundations of Modern Art, Dover Inc., 1928 

  5. E. Said, Orientalism, Penguin Books, 1978 

  6. F. Baumer, Modern European Thought: Continuity and Change in Ideas, 1600-1950, Macmillan Publishing, 1977 

  7. F. Froebel, trans., E. Michaelis, Autobiography of Friedrich Froebel, Swan Sonnenschein & Co., 1891 

  8. F. Froebel, trans., W. Hailmann, The Education of Man, Appleton & Co., 1906 

  9. F. L. Wright, B. Pfeiffer ed., Frank Lloyd Wright: His Living Voice Selected and with Commentary, Fresno, 1987 

  10. F. L. Wright, The Future of Architecture, Horizon, 1953 

  11. F. L. Wright, When Democracy Builds, Univ. of Chicago Press, 1945 

  12. F. Neumeyer, Artless Word: Mies on the Building Art, MIT Press, 1986 

  13. I. Whyte, ed., Crystal Chain Letters, MIT Press, 1985 

  14. J. Clarke, Oriental Enlightenment, Routledge, 1997 

  15. J. Cooper, Panentheism: The Other God of the Philosophers, Baker Academic, 2006 

  16. J. White, Educational Ideas of Froebel, University Tutorial Press, 1905 

  17. K. Nute, Frank Lloyd Wright and Japan, Chapman & Hall, 1993 

  18. Le Corbusier, Journey to the East, MIT Press, 1987 

  19. M. Tuchman ed., Spiritual in Art, Abbeville Press, 1986 

  20. N. Brosterman, Inventing Kindergarten, Harry N. Abrams Inc., 1997 

  21. R. Padovan, Toward Universality: Le Corbusier, Mies and De Stijl, Routledge, 2007 

  22. S. Escritt, Art Nouveau, Phaidon, 2000 

  23. T. McEvilley, The Exile's Return, Cambrideg University Press, 1993 

  24. V. Gogh, Mark Roskill ed., Letters of Vincent Van Gogh, Collins, 1974 

  25. W. Gropius, Scope of Total Architecture, Allen & Unwin Ltd.,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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