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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박이장의 형태, 구조 변화와 소비자 특성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sidential Furniture Design Preference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3, 2008년, pp.146 - 155  

이승용 (홍익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

초록

오늘날 우리나라의 주거문화가 일반주택에서 아파트 주거환경으로 확산되면서 안방가구 장롱에 변화도 일반장에서 붙박이장과 같은 맞춤형가구로 변화해 가고 있다. 소비자의 생활이 풍족하고 여유로워 짐으로써 안방가구도 개개인의 소비자 욕구에 맞는 형식과 기능, 디자인 특성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따라서 붙박이장의 특성으로 구조, 기능, 소재를 고찰하여 기본적인 변화를 분석하고, 일반장과 붙박이장을 비교 분석하여 환경에서의 변화요소와 편리성에서의 변화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자가지 특성과 개성에 맞는 형태와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비자 욕구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주거환경의 변화에서 어울리는 디자인적인 요소와, 다른 공간에서의 변화에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내부공간 활용이 가능한 효율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sidential culture of Korea is transformed from house oriented to apartment oriented residential environment these days, the bedroom closets are changing into the built-in furniture such as built-in closets. As the life style of consumers become richer and wealthy, the bedroom furniture i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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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여기에서 연구되는 안방가구 붙박이 장롱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연구 결과를 실제 디자인 과정과 마케팅 및 관련 상품개발 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안방 가구 붙박이 장롱의 특성과 변화 파악하고, 일반 장과 붙박이장의 비교분석 및 소비자들의 특성과 안방의 환경변화와의 연관성을 디자인적인 요소로 해석하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안방 가구에 대한 욕구 및 이에 대응하는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방가구(붙박이장) 소비자들의 특성별 구매 성향을 파악 하고자 한다.
  • 둘째, 소비자 구매형태 분석으로 소비자들의 각가지의 다른 형태에서 붙박이장의 사용자 구매요소를 파악하여 붙박이장의 소비자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범위로는 현재의 붙박이장의 환경과 소비자들의구매형태에서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인들까지를 범위로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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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 S. Edeard. 조정숙,"가구의 역사", 기문당, 1992. 

  2. http://www.hadex.co.kr/inner.php 

  3. http://www.furnitureok.com/file 

  4. http://www.furnitureok.com/file indexs 

  5. http://blog.daum.net/dreamsurgery 

  6. http://blong.naver.com/ering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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