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나라의 주거문화가 일반주택에서 아파트 주거환경으로 확산되면서 안방가구 장롱에 변화도 일반장에서 붙박이장과 같은 맞춤형가구로 변화해 가고 있다. 소비자의 생활이 풍족하고 여유로워 짐으로써 안방가구도 개개인의 소비자 욕구에 맞는 형식과 기능, 디자인 특성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따라서 붙박이장의 특성으로 구조, 기능, 소재를 고찰하여 기본적인 변화를 분석하고, 일반장과 붙박이장을 비교 분석하여 환경에서의 변화요소와 편리성에서의 변화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자가지 특성과 개성에 맞는 형태와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비자 욕구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주거환경의 변화에서 어울리는 디자인적인 요소와, 다른 공간에서의 변화에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내부공간 활용이 가능한 효율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주거문화가 일반주택에서 아파트 주거환경으로 확산되면서 안방가구 장롱에 변화도 일반장에서 붙박이장과 같은 맞춤형가구로 변화해 가고 있다. 소비자의 생활이 풍족하고 여유로워 짐으로써 안방가구도 개개인의 소비자 욕구에 맞는 형식과 기능, 디자인 특성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따라서 붙박이장의 특성으로 구조, 기능, 소재를 고찰하여 기본적인 변화를 분석하고, 일반장과 붙박이장을 비교 분석하여 환경에서의 변화요소와 편리성에서의 변화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자가지 특성과 개성에 맞는 형태와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비자 욕구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주거환경의 변화에서 어울리는 디자인적인 요소와, 다른 공간에서의 변화에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내부공간 활용이 가능한 효율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As the residential culture of Korea is transformed from house oriented to apartment oriented residential environment these days, the bedroom closets are changing into the built-in furniture such as built-in closets. As the life style of consumers become richer and wealthy, the bedroom furniture is c...
As the residential culture of Korea is transformed from house oriented to apartment oriented residential environment these days, the bedroom closets are changing into the built-in furniture such as built-in closets. As the life style of consumers become richer and wealthy, the bedroom furniture is changing to respond for the forms, function,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er's demand. Therefore,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built-in closets such as structure, function and material were studied to analyze the basic changes and compared the normal closet to the built-in closet to analyze the elements in terms of environment and convenience. Moreover, to develop forms and designs to fit various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the consumers, various forms of consumer demand were analyzed. Therefore, this study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information for providing the efficient form and structure that enables the use of internal space as the consumer wishes to change the design elements, and other spaces to fit the changed residential environment.
As the residential culture of Korea is transformed from house oriented to apartment oriented residential environment these days, the bedroom closets are changing into the built-in furniture such as built-in closets. As the life style of consumers become richer and wealthy, the bedroom furniture is changing to respond for the forms, function,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er's demand. Therefore,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built-in closets such as structure, function and material were studied to analyze the basic changes and compared the normal closet to the built-in closet to analyze the elements in terms of environment and convenience. Moreover, to develop forms and designs to fit various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the consumers, various forms of consumer demand were analyzed. Therefore, this study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information for providing the efficient form and structure that enables the use of internal space as the consumer wishes to change the design elements, and other spaces to fit the changed residenti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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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여기에서 연구되는 안방가구 붙박이 장롱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연구 결과를 실제 디자인 과정과 마케팅 및 관련 상품개발 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안방 가구 붙박이 장롱의 특성과 변화 파악하고, 일반 장과 붙박이장의 비교분석 및 소비자들의 특성과 안방의 환경변화와의 연관성을 디자인적인 요소로 해석하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안방 가구에 대한 욕구 및 이에 대응하는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방가구(붙박이장) 소비자들의 특성별 구매 성향을 파악 하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 구매형태 분석으로 소비자들의 각가지의 다른 형태에서 붙박이장의 사용자 구매요소를 파악하여 붙박이장의 소비자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범위로는 현재의 붙박이장의 환경과 소비자들의구매형태에서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인들까지를 범위로설정한다.
제안 방법
조사한다. 붙박이장의 등장과 디자인적 구조 변화와기술적 소재 변화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일반장과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본다.
셋째, 소비자 경향분석 단계로 각 특성별로 분류된 결과의 요소들을 추출하여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환경 및 디자인의 영향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사례분석고찰, 구매유형분석, 경향추이분석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 방법으로 다양한 붙박이장의 디자인적 구조 및 기술적 변화에 대한 소재 특성 파악하는 사례분석방식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유형 형태의 조사결과를 통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 방식과 안방가구의 변화에 붙박이장의 변화를 추이분석방식으로 디자인적 관점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이론적 사례분석으로서 붙박이장의 특징에 대해 조사한다. 붙박이장의 등장과 디자인적 구조 변화와기술적 소재 변화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일반장과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자료 수집은 2006년 4월 26일부터 2007 년4월 25일까지 약 1년간에 걸쳐 소비자를 상대로 (주) 하덱스가구가 붙박이가구를 판매하면서 조사한 결과이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 (SPSS/PC+ Package)를 이용하여 단순빈도, 백분율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 (SPSS/PC+ Package)를 이용하여 단순빈도, 백분율로 하였다.
성능/효과
가구 구입 시 경제성은 30대, 40대가 가장 우선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유행성과 조화성은 이와 반대 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30~40대가 아무래도 사회 경제적으로 기반을 닦아가는 상황이라 더더욱 유행이나 조화성보다는 경제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붙박이가구 선택 시 가족수별로 살펴보면 독신인 경우 실용성(27.3%)과 경제성(27.3%)을 가장 우선시 하였고, 그 다음이 디자인(152%)과 조화성(9.1%)을 우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인 가족에서는 실용성 (37.
붙박이가구 선택 시 연령별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는 실용성(35.1%)을 가장 우선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음은 디자인(29.2%), 경제성(21.6%), 조화성, 유행성 순으로 우선하는 결과를 보였다.
붙박이가구 선택 시 주거방식별로 살펴보면 단독이나 아파트/연립 주거 방식에 관계없이 실용성, 디자인, 경제성, 유행성, 조화성 순서로 우선하는 것으로 보여졌고, 실용성은 단독 주거 세대가 조금 더 우선(37.4%) 하는 반면, 디자인은 아파트/연립 주거 세대가 좀 더 우선(30.5%)하는 경향을 보였다.
붙박이장을 구매할 때 연령별로는 20~30대에서는 디자인을 제일 많이 고려하지만 40~50대에서는 디자인보다 실질적인 실용성과 경제성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나이가 많을수록 가정경제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성은 대체적으로 연령이 많아질수록 실용성을중시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반대로 연령이 낮아질수록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 안방가구 장롱은 현대사회 주거환경의변화로 태동이 되었고, 소비자의 특성과 개성에 맞는구조와 기능이 차별화 되어 더욱 더 소비자의 편리성을추구하려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이 조사결과 20~40평 이하에서 사는 가구는 실용성, 경제성을 중시하지만 40평 이상의 넓은 평수에서 사는가 구는 넉넉한 삶을 누리기 때문에 디자인을 중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거면적 별로는 적은 면적에 사는 소비자는 실용성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반면 큰 면적에 사는 소비자는디자인에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보아 경제적 차이에 따라 디자인과 실용성과경제성으로 나누워지는 것이라고 본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소비자의 안방공간에서 붙박이장은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이고, 소비자 특성별 실용적인 면에서도 편안함과 편리함을 제공해야 하는 디자인과 경제적인 면에서의 일반소비자의 가격에 맞는 실용성과 경제성이 조화를 이룬 붙박이장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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