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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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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9호선 터널환기 및 방재시스템 설계사례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7 no.4, 2008년, pp.49 - 56  

공상권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씨스팀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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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6 m 이상)을 설치하였다. 대합실, 승강장 제연경계 수직거리를 고려하여 설계 하였다.
  • 크게 된다. 따라서 화재발생시 연기로부터 승객들을 원활히 대피할 수 있도록 환기 및 제연설비를 설치반영 하였다.
  • 승강장 환기운전은 스크린도어 Open시 급기풍량의 30% 정도를 가압하여 분진침 입 차단하고 70%는순환시켜 재사용하여 경제적인 시스템이 되도록 하였다. 열차상부의 에어컨 냉각발열을 희석시키고 하부배기로 제동 및 보조기기발열, 부유분진 등이 확산되지 않도록 제거시킨다.
  • 승강장과 선로부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므로 열차에서 발생한 제동발생열, 차량의 냉각열 등과 부유분진을 원활히 배출하도록 선로부 환기방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최적의 검토하여 반영하였다.
  • 선정하였다. 터 널상태가 가장 열악한 구간을 해석구간으로 설정하여 화재발생지점에 따라 피난방향에서 급기운전, 연기배출지 역을 배 기운전이 되도록 장비운전 모드를 설정하였다. 화재규모(열량)가 20 MW크기로 시뮬레이션을 실시 검토하여 해석한 대표적인 결과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터널내 발생된 열 제거산출 풍량 과 제 연풍속기준으로 산줄된 풍량 중 큰 풍량으로 송풍기를 선정하였다. 터 널상태가 가장 열악한 구간을 해석구간으로 설정하여 화재발생지점에 따라 피난방향에서 급기운전, 연기배출지 역을 배 기운전이 되도록 장비운전 모드를 설정하였다.
  • 5 km의 구간에 25개 역으로되어 있으며, 2단계구간은 12개역으로 설계 중에 있다. 환경유지와 안전을 최우선목표로 설계하였다.
  • 환기겸용 제연시스템을 구성하였고 공조풍량이 제연풍량에 미달 할 경우에는 선로부 상부 급기송풍기와 선로부 하부송풍기를 이용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 국가화재안전기준(NFSC)에 따라 1개의 예상제연구역의 면적은 1,000 m2 이내 직선거리 60 m 이내가 되도록 하였고 제연구역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연경계벽(제연경계벽은 0.6 m 이상)을 설치하였다. 대합실, 승강장 제연경계 수직거리를 고려하여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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