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의 과학일기 유형 분석 및 일기 쓰기의 효과
The Patterns and the Effects of Science Journal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519 - 526  

박희진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lanned to investigate the patterns and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the science process skill and the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tried to show their perceptions about science journal writing in order to find out the value of science jo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최근에는 과학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과학이 우리 사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이해하고, 과학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로 부각되었다.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교육부, 1999).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글쓰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글쓰기는 학습 개념을 다져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과학일기 쓰기(과학일기란 하루 동안 경험한 과학과 관련된 현상이나 생각을 소재로 하여 형식과 분량의 제한 없이쓴 글(남경운 등, 2004))는 학생들이 학습한 과학 개념을 일상 상황과 연결짓는 경험을 주어 개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일상생활과 과학 개념의 관계를 더 잘인식하여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지만, 어떠한 한계점이 있는가?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과학,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방법을 실제 활동을 통하여 습득하거나 실생활과 관련해 학습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제한적이다. 게다가 학교 안팎에서 과학과 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개념 습득에만 집중해서 학습하므로 과학과의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목표로써 자연 현상과 과학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과학적 태도를 갖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교 밖 실제 생활에서 과학, 자연 현 상을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계기를 만들어 과학탐 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신장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권난주(2006),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 한 초등학교 과학 체험활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37(2), 239-264.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KRF-2004-003-B00241 

  2. 김선돌(2006). 과학일기. 서울: 누림출판사 

  3. 교육부(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남경운, 이봉우, 이성묵(2004). 과학일기 쓰기가 과 학영재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4(6), 1272-1282 

  5. 이정희(2005). 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인식에 관한 연구- 과학일지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서 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정혁(2003). 물리개념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학 글쓰기 분석- 쓰기 과제의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 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지영숙(2006). '지구와 달' 단원에서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활동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8. 천재훈(2006).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학 글 쓰기.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Hanrahan, M. (1999). Rethinking science literacy : Enhancing communication and participation in school science through affirmational dialogue journal wri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6), 699-718 

  10. Keys, C. W. (1999). Language as an indicator of meaning generation :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ten discourse about scientific investig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9), 1044-1061 

  11. Prain, V., & Hand, B. (2002). Teachers implementing writing-to-learn strategies in junior secondary science : A case study. Science Education, 86(6), 737-755 

  12. Rivard. L.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