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사를 위한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s for Science Teachers' Scientific Hypothesis Testing-method Inven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664 - 674  

정진수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전문가집단의 논의를 통해서 가설검증방법 고안의 교수-학습 절차를 개발하였고, 이에 따라 과학교사를 위한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R&D 방식으로 개발하여 투입하였으며, 과학교사들이 사전과 사후에 고안한 가설검증방법의 유형 및 가설 검증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전 검사에 비교해서 사후 검사의 가설검증방법의 정교성, 설명요소의 다양성, 검증구조의 논리성등이 증가된 유형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사전 검사에 비교해서 사후 검사의 가설검증방법의 수, 정교성지수, 검증구조지수, 가설 검증력 등의 평균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을 통해서 과학교사의 가설검증방법이 보다 포괄적이고 정교하게 변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교사들의 탐구능력 향상의 가능성, 기존의 수업 모형 개선, 검증방법고안 능력 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s for science teachers' scientific hypothesis testing-method invention. Subjects were 30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The potato juice task was administered to the subjects before and after instruction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를 통해 과학교사를 위한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방법뿐만 아니라 초·중등 학생들의 가설검증방법 고안능력을 신장시켜주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연구와 전문가집단의 논의를 통해서 가설검증방법 고안의 교수-학습 절차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과학교사를 위한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R&D 방식으로 개발하여 투입하며, 사전과 사후에 과학교사들이 고안한 가설검증방법의 유형 및 가설 검증력을 비교함으로써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약 1㎠ 정도 크기의 거름종이를 감자즙에 묻혀서 과산화수소수에 떨어뜨리면, 거름종이가 처음에는 가라앉았다가 몇 초 후 다시 과산화수소수 표면으로 떠오른다. 연구 대상 과학교사들은 이 현상의 원인에 대한 의문을 떠올렸고 조별 토의를 통해 그 원인을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가설을 생성했다. 연구자는 과학교사들의 토의를 종합하여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인동정 과정이란 무엇입니까? 그리고 변인동정 과정은 작성한 가설의 구조도를 보고 조작변인, 종속변인, 통제변인을 동정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조작변인동정은 그림 2의 구조도에서 ‘감자즙의 양’, ‘감자즙의 농도’, ‘효소의 양’, ‘효소의 농도’, ‘과산화수소의 양’, ‘과산화수소의 농도’, ‘반응의 정도’ 등의 변인을 동정하는 과정이다.
방법고안 과정의 예시는 어떠합니까? 마지막으로, 방법고안 과정은 조작변인과 통제변인을 구체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할 방법을 고안하고, 조작에 의해서 나타날 종속변인의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서 “과산화수소의 농도를 0%, 20%, 40%, 60%, 80%, 100%로 구분하여 각각 200mL씩 250mL 비커에 넣는다.”와 같은 구체적인 실험 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이다.
요소동정이란 어떠한 과정이며 무엇을 포함합니까? 위의 절차에서 생물 분류학의 용어인 동정(同定)이란 단어의 의미는 여러 가지 대상물들 중에서 필요한 것을 찾아 뽑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요소동정이란 가설에서 검증해야할 요소들을 찾아 뽑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요소동정 과정은 가설 속에 포함된 설명 요소들을 추출하여 구조도로 표현하는 과정이며, 가설 인식과 요소추출이라는 하위 과정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감자즙 속의 효소와 과산화수소가 반응하여 산소가 발생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용주, 고경태, 정진수 (2003). 생물학 가설의 검증 에서 연역적 과학지식의 구조와 생성 과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36-245 

  2. 권용주, 정진수, 이준기, 이일선 (2008). 과학지식의 생성과 평가. 서울: 메이드 

  3. 김영학 (2004). 중학생을 위한 과학적 지식 생성 학 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김재우, 박승재, 오원근 (1999). 중학교 1학년 학생 들의 탐구 문제에 대한 변인 판별 및 통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674-683 

  5. 박국태, 박현주, 김경미 (2005). 현직 중등과학교사 의 과학탐구능력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72-479 

  6. 박순화, 고경태, 정진수, 권용주 (2005). 생물학 탐 구에서 학생들이 생성한 가설 검증 방법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0-238 

  7. 박종원 (1998). 과학활동에서 연역적 사고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1-17 

  8. 박종원 (2003). 과학적 가설 검증을 위한 학생들의 실험 설계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200-213 

  9. 손영민 (2001). 지식 기반 사회의 교사교육을 위한 PDS. 교육사회학연구, 11(2), 77-100 

  10.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 (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11. 이재경 (2003). 과학적 탐구에서 가설검증 방법고안 의 사고과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정진수 (2007). 동물학 과제에서 초등학교 예비 교 사들이 생성한 과학적 가설의 구조와 유형. 초등과학교육, 26(2), 201-208 

  13. 정진수, 권용주 (2007). 감자즙 과제에서 예비 과학 교사들이 생성한 가설 검증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320-327 

  14. 정진수, 원희정, 권용주 (2005). 과학적 가설의 생성 력 향상을 위한 삼원귀추모형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 25(5), 595-602 

  15. 조정일, 주동기 (1996). 과학교사들의 과학의 본성 에 관한 관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00-209 

  16. 진순희, 장신호 (2007). 과학 탐구에 대한 초등 교 사들의 지도 경험. 초등과학교육, 26(2), 181-191 

  17. 허명 (1984). 과학 탐구 평가표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 57-64 

  18.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 - A Process Approach (SAPA II). Delta Education, Inc 

  19. Assessment of Performance Unit (APU) (1982). Science in schools. London: HMSO 

  20. Freedman, M. P. (1997). Relationship among laboratory instruction, attitude toward science, and achievement in science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4), 343-358 

  21. Gerber, B. L., Cavallo, A. M. L., & Marek, E. A. (2001). Relationships among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s, teaching procedures and scientific reasoning 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5), 535-549 

  22. Klahr, D. (2000). Exploring science: The cognition and development of discovery processes. London: The MIT Press 

  23.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4. Lawson, A. E. (2002). What does Galileo's discovery of Jupiter's moons tell us about the process of scientific discovery? Science & Education, 11, 1-24 

  25. Losee, J. (2001). A historical introduction to philosophy of science (4th ed).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26. McPherson, G. R. (2001). Teaching & learning the scientific method.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3(4), 242-245 

  27. Musheno, B. V., & Lawson, A. E. (1999). Effects of learning cycle and traditional text on comprehension of science concepts by students at differing reasoning leve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23-28 

  28.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NAGB) (2007). Science framework for the 200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Washington, DC: The author, U.S. Department of Education 

  29. Ostlund, K. L. (1992). Science process skills: Assessing hands-on student performance. Parsippany, NJ: Dale Seymour Publication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