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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반도체및디스플레이장비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equipment technology, v.7 no.4, 2008년, pp.45 - 49
김진환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 류호진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ome serious problems such as the decrease of platinum use as catalysts and a larger overpotential of oxygen reduction reaction (ORR) at cathode must be solved. In this study, 20%Pt/C and 20%PtCo/C catalysts for the cath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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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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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환경,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서 연료전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는 아노드에서의 수소의 산화반응, 그리고 캐소드에서의 산소의 환원반응으로서 반응물로서 수소와 산소, 생성물로서 물이 생성되므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타 연료전지에 비하여 고전류밀도, 그리고 저온(100°C이하)에서 운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모바일, 그리고 정지용 전원으로서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1,2]. | |
Pt alloy촉매가 Pt촉매에 비해 일반적으로 높은 활성을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분자연료전지를 실용화 시키기 위해서 Pt alloy, non-Pt 촉매개발 그리고 Pt의 단결정구조을 제어하여 촉매의 활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등이 제안되고 있다. 특히, Pt allo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Pt alloy(Co, Fe, Cr, V 등) 촉매가 Pt촉매에 비해 일반적으로 높은 활성을 나타내고, 이러한 높은 활성을 나타내는 이유는 Pt-Pt 원자간 거리, 지지체표면 위에 담지된 Pt상태, Pt 5d 밴드 공공 등의 여러 지 인자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8]. | |
PEMFC의 상용화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 이러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를 상용화시키기위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아노드 그리고 캐소드 촉매로서 귀금속인 백금 (Pt) 전극촉매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산소환원반응과 Pt 표면에 산소의 흡착에 의한 Pt 산화물 생성에 의한 에너지 손실(과전압)은 약 0.2-0.3V에 이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분자연료전지를 실용화 시키기 위해서 Pt alloy, non-Pt 촉매개발 그리고 Pt의 단결정구조을 제어하여 촉매의 활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등이 제안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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