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유형별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와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저가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
An Exploratory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smetic Brand Image and Loyalty as Consumer Types - Focused on Low-Priced Cosmetic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6, 2008년, pp.1099 - 1110  

류세자 (천안연암대학 뷰티아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types of consumers for low price cosmetics in domestic market. And on the presumption that there would be differences on impact of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depending on types of consumers, this study started from the possibility of establishing mark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일체감 관련 충성도에 미치는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일체감을 형성하는 요인과 일체감이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관계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저가 화장품의 새로운 타계책의 일환으로 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어떤 매개변수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그 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저가 화장품 마케터가 향후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과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시사점이 되리라 사료된다.
  • 또 다른 예로, 김정구 외15)는 휴대폰 이용자들이 브랜드 개성인 매력성과 독특성 등의 정도에 따른 동일시 형성을 입증했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동일시가 자신들의 태도에 영향을 줌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구전 활동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 예를 들어, Mael & Ashforth14)은 대학교 동창생들이 모교의 차별성, 명성, 만족 등의 정도에 따른 학생들의 동일시 형성을 입증했다. 또한, 이러한 조직 동일시가 자신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모교에 대한 재정적 기부와 추천활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다. 또 다른 예로, 김정구 외15)는 휴대폰 이용자들이 브랜드 개성인 매력성과 독특성 등의 정도에 따른 동일시 형성을 입증했다.
  • 본 연구는 국내 저가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있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유형을 먼저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모형은 소비자 유형 및 브랜드 자산 구축에 관한 이론에 몇 가지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저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만족도와 일체감, 태도의 매개변수들을 거쳐 충성도에 미치는 경로계수의 유의성 및 ‘+ /-’ 값과 또한 소비자 유형에 따라 이들 경로계수 간에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저가 화장품의 새로운 타계책의 일환으로 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어떤 매개변수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그 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저가 화장품 마케터가 향후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과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시사점이 되리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저가 브랜드 화장품의 당면 과제를 재구매에 있어 저가 이미지 쇄신과 소비자 신뢰 확보로 정의하고,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저가 화장품의 전체 소비자 유형의 경우 일체감이 형성되었다고 하더라도 긍정적인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또한 만족도와 태도가 긍정적일 지라도 직접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아니라 태도적 충성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저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 사이의 매개 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다.
  • 차남균13) 연구를 살펴보면 저가브랜드 화장품과 고가 브랜드 화장품이 브랜드 태도를 매개로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저가 브랜드 화장품만이 브랜드 태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저가의 화장품이 고가의 화장품보다 브랜드 태도를 매개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유형별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만족, 브랜드 일체감,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10. 브랜드 만족도는 태도적 충성도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1. 브랜드 만족도는 행동적 충성도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브랜드 일체감은 태도적 충성도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 브랜드 태도는 태도적 충성도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우선, 소비자 유형 측정을 위해 사용된 7개 항목을 단순평균 하였다. 새롭게 형성된 변수(단순평균하여 발생된 항목)에 대한 빈도분석 및 히스토그램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그룹간의 정규 분포를 가정한 강제할당을 하였다. 그래서 3.
  • 가설 9. 태도적 충성도는 행동적 충성도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만족의 측정은 거래특유적 만족과 누적적 만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고객 만족의 측정은 거래특유적(expectation discrepancy paradigm) 만족과 누적적(cumulative) 만족 두 가지로 구분되어 연구되었다. 거래특유적 고객 만족의 관점은 개별 거래에 대한 성과를 기대와 비교하여 만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고, 누적적 고객 만족은 관점을 개별 거래에 대한 만족 경험들이 누적된 전체적인 평가 결과로서의 고객 만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누적적 관점에서는 고객 만족을 거래특유적 고객 만족 각각에 대한 경험들이 모여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결과, 즉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여러 번의 거래 및 서비스 경험에 근거한 평가로 정의하고 있다8).
브랜드 제품 관련 충성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브랜드 일체감 관련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마지막 결과 변수로 충성도를 설정하고 있다. 브랜드 제품 관련 충성도는 이미 그 제품에 대한 경험자들 혹은 이용자들에 대한 재구매 의도를 의미한다.
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매체를 통해 다른 소비자를 통해 또는 그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써 형성되며, 또한 마케팅이나 광고 전략들의 결과, 여론선도자들이나 다른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그리고 브랜드 성과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