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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6, 2008년, pp.1099 - 1110
류세자 (천안연암대학 뷰티아트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types of consumers for low price cosmetics in domestic market. And on the presumption that there would be differences on impact of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depending on types of consumers, this study started from the possibility of establishing mar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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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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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의 측정은 거래특유적 만족과 누적적 만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 고객 만족의 측정은 거래특유적(expectation discrepancy paradigm) 만족과 누적적(cumulative) 만족 두 가지로 구분되어 연구되었다. 거래특유적 고객 만족의 관점은 개별 거래에 대한 성과를 기대와 비교하여 만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고, 누적적 고객 만족은 관점을 개별 거래에 대한 만족 경험들이 누적된 전체적인 평가 결과로서의 고객 만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누적적 관점에서는 고객 만족을 거래특유적 고객 만족 각각에 대한 경험들이 모여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결과, 즉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여러 번의 거래 및 서비스 경험에 근거한 평가로 정의하고 있다8). | |
브랜드 제품 관련 충성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브랜드 일체감 관련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마지막 결과 변수로 충성도를 설정하고 있다. 브랜드 제품 관련 충성도는 이미 그 제품에 대한 경험자들 혹은 이용자들에 대한 재구매 의도를 의미한다. | |
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매체를 통해 다른 소비자를 통해 또는 그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써 형성되며, 또한 마케팅이나 광고 전략들의 결과, 여론선도자들이나 다른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그리고 브랜드 성과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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