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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SC 교량의 저형고 장경간화에 대한 연구 개발
Development of PSC Bridge with Long Span and Shallow Depth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3 = no.104, 2008년, pp.14 - 19  

이형준 (한밭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세진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영진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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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 에서 설계 가능한 최대 경간길이는 교량 형식 선정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항목으로 경제성, 시공성, 형고 제한 등을 종합적 으로 반영하여 결정해야 한다. I형 단면의 PSC 거더교의 경우 도로교에는 25~35 m 경간에, 철도교에는 20~25 m 경간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PSC 박스거더 단면의 경우 그 이상의 경간도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I형 단면 또는 그와 유사한 단면에 국한하여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강도 증가에 따른 콘크리트 제조비용의 증가를 과 같이 가정하여, 거더 간격을 6.0 m, 4.0 m, 3.0 m로 하였을 때 콘크리트 압축강도와 거더 높이 및 경간길이의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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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텐션을 이용한 PSC 박스거더 교량이 생기면서 무엇이 건설되기 시작하였나? 1900년대 초에 철근콘크리트(RC) 개념이 도입되면서 경간길 이가 15 m 정도인 슬래브 및 T형보 콘크리트 교량이 건설되어 왔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리스트레싱의 개념이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되면서 경간길이가 2배 가까이 증가될 수 있었다. 특히, 1950년대 들어 포스트텐션을 이용한 PSC 박스거더 교량이 등장하여 경간길이가 50 m 이상인 콘크리트 교량이 건설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시공법의 개발과 콘크리트 강도의 고강도화 등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경간길이가 150 m 이상인 PSC 박스거더 교량이 건설되기에 이르렀다.
교량 형식 선정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항목은? 국내에는 1960년대에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거더교 량이 도입되어 경간길이가 35 m 이내인 교량이 오늘날까지 널리 건설되고 있고, PSC 박스거더 교량의 경우 1980년대 이후 다양한 형식의 시공법에 의해 경간길이가 50 m 이상인 교량이 건설 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경간길이가 100 m를 초과하는 서해 대교를 비롯해 다수의 PSC 박스거더 교량이 건설되었다. 교량 에서 설계 가능한 최대 경간길이는 교량 형식 선정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항목으로 경제성, 시공성, 형고 제한 등을 종합적 으로 반영하여 결정해야 한다. I형 단면의 PSC 거더교의 경우 도로교에는 25~35 m 경간에, 철도교에는 20~25 m 경간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PSC 박스거더 단면의 경우 그 이상의 경간도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I형 단면 또는 그와 유사한 단면에 국한하여 논하고자 한다.
콘크리트 교량을 장경간화 및 저형고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방법들이 시도 되었는가? 최근 10여년 간 국내에서도 콘크리트 교량을 장경간화 및 저형고화하려는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한 기법들의 예로서 거더 단면의 최적화, 구조재료의 고강도화, 새로운 시공 (가설)방법의 개발, 연속화 등 구조 시스템의 변화, 시공 단계를 고려한 단계별 프리스트레스 힘의 도입, 강재 또는 FRP(Fiber Reinforced Polymer)와의 합성 및 복합구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기존 PSC 거더의 25~35 m 경간을 50 m까지 확장하여 시공하였으며, 해외의 경우에는 분절거더 기법을 중심으로 기존 PSC 박스거더 교량이나강 박스거더 교량의 주 영역이었던 50~70 m 경간 또는 그 이상까지 확장하는 것도 실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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