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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자형 배치 외부강선을 이용한 PSC I거더교의 보강 효과
Reinforcement Effects using V Type External Strands on PSC I Girder Bridg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3, 2016년, pp.49 - 57  

백승철 ((주)동일기술공사) ,  송재호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행배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석수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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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SC I거더교에 대한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 방법 중 V자형 보강방식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용중인 교량을 대상으로 보강장치를 시공하여 보강효과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PSC I거더교의 보강 전과 후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정적 및 동적 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재하실험에서 측정된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구조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와도 비교분석하여 외부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통한 보강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방법을 적용하여 보강효과를 검토한 결과, 본 연구에서의 V자형 외부강선 보강방법을 적용할 때 횡방향 하중분배계수 곡선이 완만해져 상부구조의 건전성이 증진됨을 알 수 있었으며, PSC I거더교의 휨 성능 및 전단 성능개선뿐만 아니라 동적구조거동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본 연구에서의 탄성패드를 적용할 때 동적보강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reinforcement effects of PSC I girder bridges to which prestresses are introduced using V type of external strands. So that series of bridge loading tests are carried out on existing PSC I girder bridge for the cases of before-reinforcement and reinforcement. The mea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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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SC I거더교에 대한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 방법의 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로 공용 중인 교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대상교량에 외부강선을 이용한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통한 보강장치를 시공하였다. 대상교량의 보강 전 후에 하중재하시험을 수행한 후 측정된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보강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상교량에 대한 구조해석도 병행하여 이론치와 실험결과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방법이 PSC I거더교의 거동 및 부재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외부강선을 V자형 배치를 하여 보강하게 되면 새들을 통하여 보의 중앙부에서 상향력이 가해지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자형 배치의 보강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용 중인 PSC I거더교에 V자형 배치 방식의 외부강선 보강을 적용한 후, 재하실험을 통한 구조적 거동을 분석한다.
  • 그러나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이론적인 내용으로 한정되어있거나, 실험적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실험실내에서 개별 실험체 시편에 대한 실험거동 연구에 한정되어 있어 실제 교량의 거동이라고는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용중인 교량에 대하여 외부강선 프리스트레싱을 통하여 보강한 PSC I거더교에 대한 재하실험을 수행하고, 측정된 자료를 통하여 보강의 효율성을 분석한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MIDASCIVIL을 적용함으로써 이론치와 실험치와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V자형 배치방식 보강의 효율성을 검증한다.
  • V자형 배치방식은 보의 지간 중앙점에서 프리스트레스에 의한 상향력을 제공하게 됨에 따라 지간 중앙점의 처짐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유발하여 일자형 배치방식에 비하여 구조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V자형 배치방식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공용중인 PSC I거더교에 대하여 보강을 수행한 후 보강의 효율성을 분석 검토하고자 한다.
  • 대상교량의 보강 전 후에 하중재하시험을 수행한 후 측정된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보강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상교량에 대한 구조해석도 병행하여 이론치와 실험결과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방법이 PSC I거더교의 거동 및 부재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PSC I거더교에 대한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 방법의 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로 공용 중인 교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대상교량에 외부강선을 이용한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통한 보강장치를 시공하였다. 대상교량의 보강 전 후에 하중재하시험을 수행한 후 측정된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보강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정착장치에 탄성패드를 적용할 경우 동적 보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V자형 외부강선 배치방식 및 V자형+탄성패드 방식을 적용하고, PSC I거더교에서의 교량의 휨성능, 전단성능 개선효과 및 동적 거동 증진효과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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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C I거더교에 외부강선을 이용하여 보강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앞서의 연구들은 주로 이론해석이나 실내 모형실험을 통하여 보강효과를 검증한 것들이 대부분으로서 수행된 연구는 적지 않지만 실제 공용중인 PSC I거더교에서 재하실험을 통하여 보강효과를 검토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PSC I거더교에 대하여 외부강선을 이용한 보강을 하게 되면 휨 성능뿐만 아니라 전단성능의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구조적, 경제적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PSC I거더교에 대한 보강으로서 인양홀을 이용한 정착방법이 유력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외부강선의 배치방식으로서는 다양한 타입이 혼재되어 시공되고 있으며, 외부강선 배치방식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PSC I거더교의 보강을 위하여 사용되는 외부강선 배치방법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는 외부강선 배치 방식으로는 일자형 배치, V자형 배치, U자형 배치 등이 있다. 종래에는 국내에서 일자형배치 방식이 많이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V자형 배치방식이 보다 효율적인 방식인 것으로 인식되며,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외부강선을 V자형 배치를 하여 보강하게 되면 새들을 통하여 보의 중앙부에서 상향력이 가해지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시행하는 PSC I거더교에 대한 보강 방안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PSC I거더교에 대한 보강 방안의 하나로서 거더에 외부강선을 거치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므로써 거더의 휨강성을 증대시켜서 교량 상부구조 전체의 내하력을 향상시키는 보강방법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외부강선을 이용한 PSC I거더교의 보강방법은 거더 단면의 치수를 증가시키지 않고 보강이 이루어지게 되고, 강선의 선형이 단순하여 보강 시공이 간편하고, PSC I거더교의 신설 시 수반되는 텐던 그라우팅 등의 문제점이 존재하지 않으며, 강선이 노출되어있으므로 보강 시공 후 구조물의 사용 중에도 보강된 강선의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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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12, pp.4-2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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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C.H., Lee, B.J., Lee, W.T., Ku, B.S., (2005), Evaluation of Reinforcement Effect of Deteriorated PSC Beam through Cutting Its External Tendon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9(3), 178-186. 

  12. Regan, R.S. and Krahl,, N.W. (1967), Behavior of Prestressed Composite Beam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93(12), 87-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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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hin, H.M., Prestressed Concrete, Dongmyeong Publishing Co., 2008, pp.112-117. 

  15. Tonias, D.E., and Zhao, J,J., Bridge Engineering, McGraw Hill, 2007, pp.128-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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