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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3 = no.104, 2008년, pp.49 - 55
정원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진병무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 김인규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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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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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란 무엇인가? | 자기부상열차(Maglev: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는 자석의 힘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가이드웨이 상에서 자기장에 의해서 일정한 갭(gap)을 유지하면서 선형전동기로 추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부상, 추진, 제어로 나눌 수 있다. | |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자기부상열차(Maglev: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는 자석의 힘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가이드웨이 상에서 자기장에 의해서 일정한 갭(gap)을 유지하면서 선형전동기로 추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부상, 추진, 제어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부상 방식으로 자석의 인력을 이용한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흡인 방식은 어떻게 열차를 부상시키는가? |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부상 방식으로 자석의 인력을 이용한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즉 차량에 부착된 전자기와 가이드웨이의 부상레일 사이에서 작용하는 흡인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부상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열차와 가이드웨이 사이의 자기장의 형성 및 약 8 mm 정도의 일정 간격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전기적 제어 장치에 대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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