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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 개발 현황
Introduction to the Development of Urban Maglev Guideway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3 = no.104, 2008년, pp.49 - 55  

정원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진병무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  김인규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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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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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가이드웨이 설계기준 수립, 성능해석을 위한 부상/추진 레일 최적설계 및 제작, 교량 상하부 구조 급속시공 연구, 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한국형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형식안을 소개하고, 개발된 실물 가이드웨이를 대상으로 정적 동적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자기부상열차는 각종 전기적 기계적 부품들을 포함하므로 일반 철도와는 달리 고가구조물, 즉, 가이드웨이로 건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고에서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한국형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형식을 소개하고, 개발된 실물 가이드웨이를 대상으로 정적 동적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과정을 소개하였다. 현재 실물 가이드웨이 실험을 통해 부상제어와 연동되는 고유진동수 분석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만족하였으며 정적인 성능도 만차 하중에서 충분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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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열차란 무엇인가? 자기부상열차(Maglev: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는 자석의 힘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가이드웨이 상에서 자기장에 의해서 일정한 갭(gap)을 유지하면서 선형전동기로 추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부상, 추진, 제어로 나눌 수 있다.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자기부상열차(Maglev: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는 자석의 힘으로 차량을 부상시키고 가이드웨이 상에서 자기장에 의해서 일정한 갭(gap)을 유지하면서 선형전동기로 추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은 부상, 추진, 제어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부상 방식으로 자석의 인력을 이용한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흡인 방식은 어떻게 열차를 부상시키는가?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도시형 자기부 상열차 시스템은 부상 방식으로 자석의 인력을 이용한 흡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즉 차량에 부착된 전자기와 가이드웨이의 부상레일 사이에서 작용하는 흡인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부상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열차와 가이드웨이 사이의 자기장의 형성 및 약 8 mm 정도의 일정 간격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전기적 제어 장치에 대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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