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4, 2008년, pp.106 - 118
정영우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이은용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Even though the number of food courts increased in recent years, there were few studies about them. Considering the effects of a food court on the sales of a mall or other shopping spots, it was necessary to analyze what kind of attribute attracts customers. For this research, conjoint analysis w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푸드코트는 무엇인가? | 푸드코트는 백화점이나 쇼핑 센터 내에 다양한 업종과 영업 형태의 외식업소를 일정장소에 집결시켜 테이블과 좌석을 동동으로 사용하여 상호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외식업소로 그 유형에 따라 한식, 중식 등 여러 가지 음식을 구입하여 같은 장소에서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홍여울·나태균·최인섭 2007). 또한, 푸드코트가 누적적 흡인 이론에 따라 유사 업종이 한 군데 모임으로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과 같이 푸드코트의 출현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백화점을 비롯한 쇼핑몰, 대형 빌딩에서 집객력을 높여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푸드코트가 유행하고 있다(정영우 2007). | |
컨조인트 분석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소비자가 선택할 최적의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하는 조사기법이라 할 수 있으며(박찬수 2000), Marriot의 Courtyard 개발시 사용된 컨조인트 기법은 마케팅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Steckel & DeSarbo & Mahajan 1991), 이 방법의 타당성은 이미 입증되어 그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김준석·이훈영 2005). 컨 조인트 분석은 새로운 신상품 및 컨셉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데, 김광지·박기용(2006)은 대학 급식소에 관한 연구에서, 김광지 외(2007)은 아침 외식산업의 한식 업소 컨셉 개발을 위한 연구에, 조민호·김태영(2007)은 중저가 호텔의 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에 컨조인트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 |
늘어나고 있는 푸드코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1). 그러나 이와 같이 늘어나고 있는 푸드코트는 업종이 비슷해 특화된 마케팅 방안을 내세우기 어렵고 또한 일부 분양대행업체의 분양 위주의 푸드코트 운영으로 인하여 일부 푸드코트에서는 운영하는 자영업자에게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머니투데이, 207. 4.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