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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코트 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Customers' Satisfaction Factors Regarding Large Food Cour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19 no.4, 2008년, pp.537 - 546  

박정숙 (백석문화대학 외식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customers' satisfaction factors regarding foods and services in food courts in big department stores and discount stores in Seoul and Cheonan. A survey of 235 customers was conducted regarding customer satisfaction levels and factors of food and services.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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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내 푸드 코트 식당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푸드 서비스 항목들 중에서 푸드 코트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고, 제공되는 푸드 서비스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푸드 코트가 소재한 유통업체의 특성과 푸드 코트가 소재한 지역(대도시와 소도시)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유통업체 내 푸드 코트의 푸드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및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푸드 코트 식당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푸드 코트 식당 이용 특성, 푸드 코트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조사, 서비스 요인 분석,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푸드 코트 두 집단 간에 따른 푸드 서비스의 만족도 간의 차이, 지역 특성(서울, 지방도시)에 따른 푸드 서비스 만족도 요소들 간의 차이를 조사 분석하여 푸드 코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서비스 품질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푸드 코트가 소재한 유통업체의 특성과 푸드 코트가 소재한 지역(대도시와 소도시)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유통업체 내 푸드 코트의 푸드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및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푸드 코트 식당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푸드 코트 식당 이용 특성, 푸드 코트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조사, 서비스 요인 분석,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푸드 코트 두 집단 간에 따른 푸드 서비스의 만족도 간의 차이, 지역 특성(서울, 지방도시)에 따른 푸드 서비스 만족도 요소들 간의 차이를 조사 분석하여 푸드 코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서비스 품질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내 푸드 코트 식당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푸드 서비스 항목들 중에서 푸드 코트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고, 제공되는 푸드 서비스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푸드 코트가 소재한 유통업체의 특성과 푸드 코트가 소재한 지역(대도시와 소도시)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유통업체 내 푸드 코트의 푸드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및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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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 코트에 대한 연구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최근 새로운 외식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푸드 코트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어짐에 따라 서비스 관련 여러 분야에 관한 연구들이 발표되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호텔 푸드 코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Andorka 1998), 푸드 코트 이용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 요소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Kim et al 2004; 정영우 2007; 윤혜려 2008), 유통업체 푸드 코트 소비자 이용형태 및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연구(박정숙 등 2006), 푸드 코트 공동브랜드 전략 및 이용고객 특성에 관한 연구(정지황 2002;홍여울 2005; 홍여울 등 2007), 푸드 코트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김미숙 2003), 고객의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이해영 등 2004), 푸드 코트 가격 탄력성 분석(김현아 2007) 등이 발표되었다.
푸드 코트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백화점과 대형 유통매장에는 푸드 코트가 입점하면서 쇼핑 전후 건물 내에서 외식을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푸드 코트(Food Court)란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내의 일정한 장소에 한식, 중식, 일식, 패스트푸드 등의 다양한 업종과 메뉴를 갖춘 외식업소를 집결시켜 테이블과 좌석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일종의 모둠 간이 식당으로 다양한 계층과 연령의 고객이 먹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여 쿠폰을 구입하고 해당하는 메뉴를 셀프서비스로 즐기는 급식 서비스 형태이다(정진황 2002). 최근의 푸드 코트에는 셀프서비스 형태의 간단한 식사뿐 아니라 고급 레스토랑 및 커피전문점, 테이크 아웃 전문점까지 그 종류가 다양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박정숙 2006).
주 5일제 근무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는 외식 산업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주 5일제 근무가 전 기업으로 확산되고 맞벌이 가정의 증가는 가정 내 식사보다는 간편하게 외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외식 산업 시장의 변화가 예고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전체적인 외식시장 매출의 증가로 나타나며 단순 외식보다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함께하려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유통업체, 외식업체간의 밀착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고 푸드코트는 구매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요 원천이 되고 있다(김미숙 2003; 윤혜려 2008).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과 다양해져 가는 고객의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기업은 동일 업종 간에는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없으며 특히 고객이 원하는 기대 수준을 초과하지 않고서는 고객만족을 이끌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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