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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푸드코트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의 관계분석 연구 -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Food Court - Focusing a Large Discount Store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252 - 269  

조우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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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푸드코트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 실제적인 고객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50부가 분석에 이용되었고,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대형할인점 푸드코트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푸드코트 이용횟수는 월 2회 이상 이용이 70.4%나 되었고, 푸드코트의 개선사항으로는 할인혜택과 정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사람이 20.9%로 가장 많았다. 둘째,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중 유형성(${\beta}=.456$), 공감성(${\beta}=.211$), 신뢰성(${\beta}=.183$)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beta}$계수 값이 0.456으로 크게 나타난 유형성이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이었다. 셋째,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중 유형성(${\beta}=.258$), 보장성(${\beta}=.148$), 공감성(${\beta}=.383$), 신뢰성(${\beta}=.201$)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beta}$계수 값이 0.383으로 크게 나타난 공감성이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이었다. 넷째, 대형 할인점내 푸드코트에 대한 고객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 운영자들은 특히 가정 내로 보내는 정보지나 인터넷, SNS를 활용한 다양한 할인혜택 정보제공과 홍보를 강화할 필요성 있고, 다양한 메뉴개발로 인한 신메뉴 출시와 메뉴 교육, 서비스 교육, 위생교육을 통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가족 외식과 모임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food court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in a discount store. Among the 400 surveys, 371 participants were collected and 350 respondents were analyz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to verify research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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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실제적인 푸드코트의 고객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적 전략 제시와 발전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의 서비스 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에 대한 고객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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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코트란? 푸드코트는 집객력이 높은 백화점 및 쇼핑단지, 컨벤션센터, 주상복합건물, 대형할인점 혹은 쇼핑센터 내에 다양한 업종과 영업 형태의 외식업소를 일정장소에 집결시켜 테이블과 좌석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상호 이점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외식업소로 그 유형에 따라 한식, 중식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가지 음식을 구입하여 같은 장소에서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Na TG et al 2007; Jung YW & Lee EY. 2008).
동시성의 소비 경향의 예시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쇼핑 등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고, 외식 행동에서도 흔히 관찰할 수 있는 모습으로, 소비자들은시간절약과 더불어 한꺼번에 무엇인가를 동시에하는 동시성의 소비 경향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 즉, 식사를 하면서 일을 하고, 운전을 하면서 식사 를 하고, 걸어가면서 먹고 마시는 등과 같은 동시 행위를 즐긴다(Lee HR 2007).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구매행동에서도 급격히 바뀌어가고 있는 이유는? 최근 경제, 사회, 문화에 걸친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는 차츰 다양해졌으며, 구매행동에서도 급격히 바뀌어가고 있다. 소비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 자체로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병행할 수있는 엔터테이먼트 쇼핑 등을 점포 선택의 중요한 변수로 여기고 있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LeeY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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