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푸드코트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Food Courts through the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4, 2008년, pp.106 - 118  

정영우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이은용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number of food courts increased in recent years, there were few studies about them. Considering the effects of a food court on the sales of a mall or other shopping spots, it was necessary to analyze what kind of attribute attracts customers. For this research, conjoint analysis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푸드코트의 선택 속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푸드코트를 방문할 때 중요시 여기는 속성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잠재적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았으며, 2개의 세분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집단이 선호하는 형태의 푸드코트를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도출된 최적의 선택 속성과 효용값을 토대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푸드코트의 형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보다 세분화하면 첫째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변화를 토대로 고객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푸드코트의 속성별 특성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푸드코트 입점시 고객 선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K-평균군집분석을 이용한 군집별 시장 세분화를 제시할 수 있어 보다 더 현실적인 시장 세분화의 기초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도출된 최적의 선택 속성과 효용값을 토대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푸드코트의 형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보다 세분화하면 첫째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변화를 토대로 고객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푸드코트의 속성별 특성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푸드코트 입점시 고객 선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코트는 무엇인가? 푸드코트는 백화점이나 쇼핑 센터 내에 다양한 업종과 영업 형태의 외식업소를 일정장소에 집결시켜 테이블과 좌석을 동동으로 사용하여 상호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외식업소로 그 유형에 따라 한식, 중식 등 여러 가지 음식을 구입하여 같은 장소에서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홍여울·나태균·최인섭 2007). 또한, 푸드코트가 누적적 흡인 이론에 따라 유사 업종이 한 군데 모임으로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과 같이 푸드코트의 출현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백화점을 비롯한 쇼핑몰, 대형 빌딩에서 집객력을 높여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푸드코트가 유행하고 있다(정영우 2007).
컨조인트 분석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소비자가 선택할 최적의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하는 조사기법이라 할 수 있으며(박찬수 2000), Marriot의 Courtyard 개발시 사용된 컨조인트 기법은 마케팅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Steckel & DeSarbo & Mahajan 1991), 이 방법의 타당성은 이미 입증되어 그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김준석·이훈영 2005). 컨 조인트 분석은 새로운 신상품 및 컨셉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데, 김광지·박기용(2006)은 대학 급식소에 관한 연구에서, 김광지 외(2007)은 아침 외식산업의 한식 업소 컨셉 개발을 위한 연구에, 조민호·김태영(2007)은 중저가 호텔의 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에 컨조인트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늘어나고 있는 푸드코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1). 그러나 이와 같이 늘어나고 있는 푸드코트는 업종이 비슷해 특화된 마케팅 방안을 내세우기 어렵고 또한 일부 분양대행업체의 분양 위주의 푸드코트 운영으로 인하여 일부 푸드코트에서는 운영하는 자영업자에게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머니투데이, 207. 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