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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전 메뉴의 중요도, 만족도, 인지도 및 섭취 빈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ortance, Satisfaction, Perception and Intake Frequency of Fusion Menu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4, 2008년, pp.134 - 149  

강혜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imed to analyze the importance, satisfaction, perception and intake frequency of fusion menu in order to develop the market segmentations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useful information on the fusion menu and its improvement in the food industrie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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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퓨전 메뉴의 품질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와 실증 연구을 중심으로 퓨전 메뉴의 품질에 대한 이론적 관계를 체계화하고 실증 연구 결과 중심으로 중요도, 만족도, 인지도, 섭취 빈도에 관한 퓨전 메뉴의 발전 향상 방안과 세분화 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연구 범위에서 부산, 경남 지역으로 한정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에는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외식업체들이 개발한 퓨전 메뉴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인지도, 섭취 빈도 등을 분석하여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 수집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과 퓨전 메뉴의 효율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외식업체들이 개발한 퓨전 메뉴에의 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인지도, 섭취 빈도 등의 실증 분석을 통해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 제공과 효율적인 발전 방안과 경쟁 우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퓨전 메뉴의 개념을 다국적의 식문화의 교류로 동양, 서양의 두 음식 문화가 혼합되어 새롭게 창조된 메뉴로써 기존의 메뉴와 차별화, 다이어트식(식재료, 조리법), 독창성을 띤 색다른 맛으로 탄생된 메뉴의 개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성별, 연령별 퓨전 메뉴의 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성별, 연령별 퓨전 메뉴의 섭취 빈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성별, 연령별 퓨전 메뉴의 인지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 성별, 연령별 퓨전 메뉴의 중요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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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 모더니즘은 무엇인가? 즉, 21세기 문화의 키워드(key word)로 떠오른 퓨전(Fusion) 현상이 요리와 결합되어 새로운 유행 트렌드로 음식의 최우선 경쟁력인 맛의 차별화 전략에 성공한 또 다른 맛의 퓨전 메뉴는 치열한 생존전략이 필요한 국내 외식산업 분야의 레드오션(red ocean) 시장에서 살아남아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문화 양식으로 다양성, 자율성, 개성, 절대적 이념 거부, 탈모더니즘의 대중주의를 강조하는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의 틀 안에서 발생한 퓨전 문화(Fusion culture) 현상은 국내 외식 시장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퓨전 메뉴의 개발을 가속화시켰다. 퓨전 문화 현상은 우리 시대 정신을 이룬 새로운 창조 정신의 패러다임으로 시공간의 윤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 문명시대 정신을 특징짓는다(장지선 2000).
퓨전 문화 현상에 식문화가 결합되어 어떤 사회적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가? 이러한 퓨전 현상과 식문화가 융합되어 음식의 국제적 트랜드로 자리 매김한 퓨전 퀴진(Fusion cuisine)은 미국에서 혼성의 사전적 의미가 담긴 하이브리드(Hybrid), 혼합의 뜻으로 다양한 장르의 벽을 넘나든다는 의미의 크로스 오브 푸드(Cross over food), 다문화 음식 의미의 멀티 컬쳐 푸드(Multi culture food), 새로운 유행이라는 의미의 뉴 웨이브 푸드(New wave food) 등의 다양한 표현으로 불리는 퓨전 퀴진(Fusion cuisine)은 동·서양의 조리 기법중 장점만을 뽑아 새로운 맛으로 창조된 요리(김은주 1999)로서 자국의 입맛에 알맞게 변형시킨 현지화한 요리로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로 보편성을 추구하며 식문화의 진화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퓨전 메뉴의 세계화 현상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신세대의 취향이 퓨전 메뉴의 개발을 촉진시키면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21세기 문화의 키워드로 떠오른 현상은? 즉, 21세기 문화의 키워드(key word)로 떠오른 퓨전(Fusion) 현상이 요리와 결합되어 새로운 유행 트렌드로 음식의 최우선 경쟁력인 맛의 차별화 전략에 성공한 또 다른 맛의 퓨전 메뉴는 치열한 생존전략이 필요한 국내 외식산업 분야의 레드오션(red ocean) 시장에서 살아남아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문화 양식으로 다양성, 자율성, 개성, 절대적 이념 거부, 탈모더니즘의 대중주의를 강조하는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의 틀 안에서 발생한 퓨전 문화(Fusion culture) 현상은 국내 외식 시장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퓨전 메뉴의 개발을 가속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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