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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그린경영 인지도 및 영향도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지역 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influence degree of company to the Green Management -Companies in Dae-gu and Kyoung-buk provi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85 - 95  

이희수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컨설팅학과) ,  이양복 (삼일회계법인) ,  이승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윤홍근 (금오공과대학교 지역산업경영연구소) ,  안상훈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컨설팅학과)

초록

본 논문은 이미 저탄소 녹색성장법이 발효된 상태에서 대구 경북 지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및 일반기업과 녹색기업이 이에 대응하여 그린 경영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를 조사했다. 이를 위해 그린경영에 대한 인지도 및 영향도를 조사 분석하여 그린경영에 대한 현 상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향후 그린 경영에 대한 인지도 향상과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차원에서는 무엇을 해야 하며 정부차원에서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effectuation of law for $CO_2$ reduction and Green growth, it was surveyed in this study that how the Large company and the Small-medium company as well as the General company and the Green company prepare and proceed the Green management. For this purpose, in order to see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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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녹색관련 정책 및 법률은 이미 시행 단계에 돌입했으며, 시행 1차년도에는 녹색 관리 업체에 포함된 기업은 우선 최근 3년간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에 대하여 명세서를 작성하여 환경관련 외부 공인기관의 검증을 거쳐 정부에 자율적으로 보고한다.[3]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경제 개발 정책의 기본 로드맵으로 지구촌의 한 일원으로써 반드시 수행해야 하며, 인지해야 하는 지속가능 친환경 녹색 경영에 대한 경영자들의 개선의지, 녹색환경에 대한 여건, 녹색정책에 대한 이해의 정도와 녹색경영과 기업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한 대구 경북지역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경영진들의 의식정도와 녹색정책과 성공적인 경영활동에 관한 대안 및 녹색정책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데 있다.
  • 사회적 측면의 균형발전을 중시하는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동시에 수반하는 개념으로 환경성, 사회성을 배경으로 하여 경제성을 추구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있도록 경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환경변화의 위기를 성장이라는 기회로 삼는 경영’으로 다소 협의적이고 단순한 의미로 그린경영의 개념을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3: 대기업이 기후변화에 따른 그린경영에 대한 영향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1: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비하여 그린경영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 것이다.
  • 둘째, 선진국의 개도국에 대한 CDM 투자사업을 통한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액 만큼 자국의 수입으로 인정받게 되어 얻게되는 수익창출 시너지효과를 발생시킬 수있을 것이다.
  • 상기의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귀무가설을 “녹색기업과 일반기업간에 인지도, 위기의식, 기회의식, 영향도에 차이가 없다.
  • 상기의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귀무가설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영향도에 차이가 없다.
  • 상기의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귀무가설을“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인지도에 차이가없다.
  • 여섯째, 환경오염 저감산업으로의 전환을 통해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환경오염 저감 산업이라 함은 탄소를 제외한 산업 폐기물이나 유해물질 등의 저감을 위한 산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연구가설 1: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비하여 그린경영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대기업이 기후변화를 기회로 여기는 성향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대기업이 기후변화에 따른 그린경영에 대한 영향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4: 녹색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인지도, 위기및 기회의식, 영향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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