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5 no.5, 2008년, pp.13 - 20
The sense of place at school environment becomes more important as children increasingly spend more time in school and children's attachment to the environment affects the cognition development of children.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that enhance the sense of place fo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교육시설관련 연구의 50% 이상이 초등학교에 집중되어 있는 이유는? | 교육시설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최근의 논문은 지난 20년간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교육시설관련 연구의 50% 이상이 초등학교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는데1) 이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는 시기에 6년이라는 기간이 가지는 의미에서나 아동 개인의 성장발달의 속도에서 초등학교가 가지는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 |
장소란? | ‘장소’란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그룹차원에서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특정지점을 칭하는 것으로 한 개인이 일생을 거치며 수많은 공간을 경험하더라도 진정한 장소로 남게 되는 부분은 극히 일부일 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장소 일수록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장소는 한 개인의 자기정체성을 만들어내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을 결정짓는다. | |
건축에서 ‘장소’ 개념은 현상학적 접근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동 개개인의 특정 공간에 대한 개별적인 경험을 질적 연구를 통하여 규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건축에서 ‘장소’ 개념은 현상학적 접근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동 개개인의 특정 공간에 대한 개별적인 경험을 질적 연구를 통하여 규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이러한 개별적 경험을 분석한 결과물에서 공통 사항들에 주목하여 이를 수용하는 계획안을 만드는 것이 학교시설의 설계자 입장에서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거주 후 평가 이전 단계에서도 계획 안을 기준으로 미리 검토되어야 하는 물리적인 공간구성의 성격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일차적으로 아동의 장소성 구축에 도움이 되는 공간요소 들을 환기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범위이다. |
류호섭.최병관, 학교건축계획 연구의 동향에 관한 고찰, 교육시설 제12권 5호 pp.35-46, 2005
Stuart Aitkin, Putting children in their plac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Washington D.C. 1994
Bernardi 외, Environmental Comfort in School Buildings: A Case Study of Awareness and Participation of Users, Environmen and Behavior, Vol.38 No.2, pp.155-172, 2006
Louise Chawla, Childhood Place Attachments in Altman & Low (eds.) Place Attachment New York: Plenum Press, 1992
Edith Cobb, The Ecology of Imagination in Childhood, Columbia University Press, New York, 1977
Korpeladhl, Restorative experience, Self-regulation, and Children's Place Preference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22 Issue 1, pp.387-398, 2002
Clare Cooper Marcus, Remembrance of Landscapes Past, Landscape, Vol.22 No.3, pp.35-43, 1978
M.H. Mattews, Making Sense of Place: Children's understanding of large-scale environments, Barns & Noble Books, Savage, Maryland, 1992
Robin Moore 외, Childhood Outdoors: Toward a Social Ecology of the Landscape in Altman & Wohlwill, Children and the Environment, Plenum Press, New York, 1978
S. Rieh, Creating Sense of Place in School Environments, Arch. D Thesis, University of Hawaii, 2007
Rachel Sebba, The Landscapes of Childhood: The Reflection of Childhood's Environment in Adult Memories and in Children's Attitudes, Environment and Behavior, Vol.23 No.4, pp.395-422, 1991
David Sobel, A Place in the World: Adult's Memories of Childhood's Special Places, Children's Environments Quarterly, Vol.7(4), pp.5-12, 1990
Zacharias 외, Spatial Behavior in San Francisco's Plaza: The effects of Microclimate, Other People, and Environmental Design, Environment and Behavior, Vol.36 No.5, pp.638-658,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