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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1 no.4, 2008년, pp.249 - 260
Accroding to "Hwangjenaegyeong(黃帝內經)", when the food and drink[水穀] enter the mouth, they divided into two different things with solid food[食] and liquid food[飮], then transformed and absorbed into Jeong(精), Gi(氣), and Jinaek(津液) and spread to the entire body. The movement and transformation[運化]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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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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氣는 무엇인가? | 그 전체적 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토대가 되는 관념이 바로 감응(感應)으로 감응 관념은 氣 사상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여기서 氣란 죽은 물질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생명의 힘이자 에너지를 지칭하는 단어이고, 우주와 인간 전체가 같은 기로 구성되어 있음에서 한발 더 나아가 우주 안에 있는 인간을 포함한 개별적 사물이 어떻게 움직이고 관계를 형성해가는지에 대한 개념이 바로 감응이라 할 수 있다2). 『黃帝內經』은 이런 관점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데 “하늘의 기는 肺와 통하고, 땅의 기운은 목구멍(嗌)과 통하며, 바람의 기운은 肝과 통하고, 우레의 기운은 心과 통하며, 곡식의 기운은 脾와 통하고, 비의 기운은 腎과 통한다”3)는 식으로 사람의 몸과 天地를 感應의 관계로써 설명한다. | |
五藏 중에서 胃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水穀의 흡수 운화 및 배출에 가장 관련이 깊은 藏”는 脾와 胃로 飮食을 氣와 津液으로 변화시키고 糟粕을 大小腸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胃는 小腸, 大腸, 三焦, 膀胱 등과 함께 水穀을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 水穀의 섭취와 배설을 담당한다. 五藏 중에서 胃와 膜을 두고 연접해있는 脾가 가장 주도적인 작용을 담당하는데 食으로부터 흡수한 精과 氣를 肝이나 心, 胃에서 넘쳐난 飮은 肺의 관련 藏으로 보내기도 하고, 津液을 움직이는 작용을 수행하기도 한다. | |
감응은 무엇인가? | 그 전체적 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토대가 되는 관념이 바로 감응(感應)으로 감응 관념은 氣 사상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여기서 氣란 죽은 물질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생명의 힘이자 에너지를 지칭하는 단어이고, 우주와 인간 전체가 같은 기로 구성되어 있음에서 한발 더 나아가 우주 안에 있는 인간을 포함한 개별적 사물이 어떻게 움직이고 관계를 형성해가는지에 대한 개념이 바로 감응이라 할 수 있다2). 『黃帝內經』은 이런 관점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데 “하늘의 기는 肺와 통하고, 땅의 기운은 목구멍(嗌)과 통하며, 바람의 기운은 肝과 통하고, 우레의 기운은 心과 통하며, 곡식의 기운은 脾와 통하고, 비의 기운은 腎과 통한다”3)는 식으로 사람의 몸과 天地를 感應의 관계로써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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