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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단계에서의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를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Systems for Managing Information on Owner's Requirements in the Design Phase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9 no.3 = no.43, 2008년, pp.126 - 135  

유승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준성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부) ,  박정대 (호서대학교 건축학과) ,  전준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설계프로젝트 업무 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국내외 발주자관리 업무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두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사례정보 관리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항목과 그에 따른 범위를 설정하고, D/B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화 시스템안을 개발 제안하였다. 발주자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발주자 요구정의의 신뢰도 향상과 발주자 관련 정보 활용도 증진에 기여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owner's requirement(O/R) throughout the design phases. In order to derive an improvement, current status of O/R management both in domestic and foreign design company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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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프로젝트 업무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사항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주자 요구사항의 체계적 반영 및 관리를 위한 발주자관리 업무 프로세스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두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 업무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발주자 요구사항 및 관련 정보 수집시 체계화 .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착수 시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에서 발주자 관심항목으로 건축물 사례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 건죽물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은 설계자가 발주경험과 발주역량이 부족한 발주자를 대상으로 기대하는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업무 수행시, 발주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구체적 건축물 사례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발주자의 주요 관심사항 항목으로 건축물 사례정보를 D/B관리하여 발주자 중심의 건축물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설계초기에 신뢰성이 향상된 요구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설계프로젝트 업무 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정보의 신뢰도 향상 및 발주자관련정보 활용도 증진을 위하여, 발주자관리 업무 및 요구사항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착수 시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에서 발주자 관심항목으로 건축물 사례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 건죽물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아래의 그림4는 발주자 요구사항 정보와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개념도이다.
  • 반영하고, 단계별 설계성과물을 검토 . 승인하는 발주자 업무를 확인하는 업무를 정보흐름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발주자 관련 업무를 관련정보 중심으로 정의하여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설계사무소의 발주자 관리 업무에 대해 정보중심으로 관리함으로써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설계사무소의 설계관리자가 시스템을 주로 이용하게 되며, 발주자는 요구사항에 대한 단순확인 기능만 사용하고, 시스템 관리자는 시스템의 지속적인 관리를 하게 된다.
  • 이를 위해 먼저,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연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두 번째로 국내의 발주자 관리 업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무자와의 전문가 면담 조사, 관련 실무자료 분석을 수행하였고, 해외의 발주자 관리업무 현황을 현지 전문가 면담, 문헌 및 관련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관리 업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로, 구체적 개선안으로써 발주자관리 업무 체계화,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 관리,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 지원의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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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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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연주.이준성.배정익 (2006)." 설계업무 현황파악을 통한 설계관리 중점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제 22권 10호, 대한건축학회, pp. 11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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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oseph, A. (2002). Demkin, The Architect's Handbook of Professional Practice, Student Edition 13th, AIA 

  19. RIBA(1998). The Plan of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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