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특성을 고려한 발주방식의 선정은 해당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중요한 의사결정이며, 발주방식 선정의 가장 핵심은 입찰방식의 결정이다. 국내 공공건설공사의 입찰방식을 보다 다양화하려는 취지에서 재정경제부는 2007년 10월 국가계약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술제안입찰", "설계공모 기술제안입"을 새로이 도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입찰방식 중 사업특성에 적합한 대안을 선택하는 발주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입찰방식 선정모델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및 면담조사를 통해 우선 모델의 framework을 구축하였으며, 다음으로 건축 및 토목 분야의 전문가 265인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입찰방식 선정기준의 상대적 가중치와 입찰방식 대안별 효용을 정량적인 평가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발주예정인 3개의 공공건설공사에 대한 사례 적용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델의 실무 적용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례프로젝트에 모델을 적용한 결과, 입찰방식 선정기준의 선별 과정을 논리화하는 연구와 사업유형별로 표준 가중치 및 효용을 제시하는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사업특성을 고려한 발주방식의 선정은 해당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중요한 의사결정이며, 발주방식 선정의 가장 핵심은 입찰방식의 결정이다. 국내 공공건설공사의 입찰방식을 보다 다양화하려는 취지에서 재정경제부는 2007년 10월 국가계약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술제안입찰", "설계공모 기술제안입"을 새로이 도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입찰방식 중 사업특성에 적합한 대안을 선택하는 발주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입찰방식 선정모델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및 면담조사를 통해 우선 모델의 framework을 구축하였으며, 다음으로 건축 및 토목 분야의 전문가 265인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입찰방식 선정기준의 상대적 가중치와 입찰방식 대안별 효용을 정량적인 평가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발주예정인 3개의 공공건설공사에 대한 사례 적용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델의 실무 적용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례프로젝트에 모델을 적용한 결과, 입찰방식 선정기준의 선별 과정을 논리화하는 연구와 사업유형별로 표준 가중치 및 효용을 제시하는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It is crucial In decision making to select a project delivery system (PDS) adjusted accordingly to the project characteristics. Furthermore, selecting a tendering system is the kernel in the process of selecting PDS. In October 2007, the Ministry of Finance and the Economy of Korea launched two new ...
It is crucial In decision making to select a project delivery system (PDS) adjusted accordingly to the project characteristics. Furthermore, selecting a tendering system is the kernel in the process of selecting PDS. In October 2007, the Ministry of Finance and the Economy of Korea launched two new project delivery systems, "Best Value Contract (Design-Bid-Build)" and "Bridging Contracts (Design-Build)" by revising enforcement ordinances of "Act on Contracts to Which the State is a Party" to provoke the tendering systems. In order to support the proposed purpose, this research developed a selection model for suitable tendering system, which helps a public owner select a tendering system appropriate to the project characteristics. First, the framework of the model was set throughout analyzing previous researches and interviewing relevant experts. Additionally, by analyzing the survey result from 265 experts engaged in architectural and civil engineering business, the relative weights of the selection factors and the effectiveness values of the alternatives were suggested as the quantitative evaluation references. Finally, the practical guideline was suggested to apply this model to three public projects scheduled to be delivered. The result of applying the model to three case projects showed that further researches were needed to make the selection process logical and to suggest the standard weights and effectiveness values according to project type.
It is crucial In decision making to select a project delivery system (PDS) adjusted accordingly to the project characteristics. Furthermore, selecting a tendering system is the kernel in the process of selecting PDS. In October 2007, the Ministry of Finance and the Economy of Korea launched two new project delivery systems, "Best Value Contract (Design-Bid-Build)" and "Bridging Contracts (Design-Build)" by revising enforcement ordinances of "Act on Contracts to Which the State is a Party" to provoke the tendering systems. In order to support the proposed purpose, this research developed a selection model for suitable tendering system, which helps a public owner select a tendering system appropriate to the project characteristics. First, the framework of the model was set throughout analyzing previous researches and interviewing relevant experts. Additionally, by analyzing the survey result from 265 experts engaged in architectural and civil engineering business, the relative weights of the selection factors and the effectiveness values of the alternatives were suggested as the quantitative evaluation references. Finally, the practical guideline was suggested to apply this model to three public projects scheduled to be delivered. The result of applying the model to three case projects showed that further researches were needed to make the selection process logical and to suggest the standard weights and effectiveness values according to project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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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표준 가중치와 표준 효용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 입찰방식 대안 평가 시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평가자들이 활용하도록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한 것이다.引
본 연구에서 수행한 사례 적용은 제시한 모델이 실제 실무에 적용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적용을 위한 개선사항은 무엇인지를 간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모델에 대한 직접적인 검증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선정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人同는 모델은 공공발주기관 계약담당공무원의 기획단계 의사결정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각각 개별사업의 특성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평가한 후 사업특성에 적합한 입찰방식을 선정하게 하여 사업수행의 효율성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사례 적용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입찰방식 선정모델의 실무적용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각 공공발주기관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예시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07.
이에 본 연구는 보다 다양해진 입찰방식 중 해당 사업의 특성에 부응하는 입찰방식을 선정하기 위한 공공건설공사의 최적 입찰방식 선정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人同는 모델은 공공발주기관 계약담당공무원의 기획단계 의사결정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각각 개별사업의 특성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평가한 후 사업특성에 적합한 입찰방식을 선정하게 하여 사업수행의 효율성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는 실제의 구체적인 대상 프로젝트가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사대상 전문가그룹을 건축 및 토목사업 분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전문가(응답자)들이 그 동안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건축 또는 토목공사에 대해 각각의 설문항목에 답변토록 하였다.
가설 설정
3.허용범위는 표준값士{표준값x(Average(표준편차/(최대값-최소값+1)에 의해 산정된 평균적인 편차의 범위임.
제안 방법
가중치와 효용 모두 '건축 과 토목 사업 부문으로 구분하였으며, 가중치는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에 의해 수집한 설문조사 결과를 전문 소프트웨어인 Expert Choice를 이용하여 분석 . 도출 후 표 8에 중요도(Wi, Wj)와 허용범위를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표 5의 표준 입찰방식 선정기준 pool에서 5개의 요인(factor)을 제거하고, 4개의 영역에서 11개 요인으로 구성된 선정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선정된 11개 요인에 대한 세부지표를 결정하였다. 이와 같이 세부지표까지 정해지면 다음 단계는 매트릭스를 이용한 대안의 1차 평가이다.
관련 제도 및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공공건설공사 입찰방식 선정모델 개발의 개념을 도출하였으며, 2007.04.04~ 2007.08.10까지 모두 6차례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를 수행하여 모델 framework을 구축하였다(표 4 참조).
이를 위해 우선 관련 제도와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전문가자문을 통해 모델 개발의 framework을 구축하였다. 다음으로는 입찰방식 평가의 효율성과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시 참조할 수 있는 입찰방식 선정기준별 표준적인 가중치(relative weights)와 입찰방식 대안의 표준 효용(effectiveness values)을 제시하였다. 이들 가중치와 효용은 건축 및 토목 분야의 관련 전문가 265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들 가중치와 효용은 건축 및 토목 분야의 관련 전문가 265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3개의 발주예정인 공공 건설공사에 대한 사례 적용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입찰방식 선정모델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실무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절차는 다음의 그림 1 과 같다.
1단계는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준비단계이다. 발주자가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입찰방식 선정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돕기위해 표준의 입찰방식 선정기준 pool을 제시하였다. 2단계는 입찰방식 대안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효용은 입찰방식 선정기준을 어떻게 설정한 상태에서 조사한 것인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음의 표 10과 같이 16개 선정기준에 대한 조건을 설정한 후 이와 같은 조건에서 5가지 입찰방식별 효용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입찰방식 선정방법을 3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1단계는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준비단계이다. 발주자가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입찰방식 선정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돕기위해 표준의 입찰방식 선정기준 pool을 제시하였다.
10 국가계약법 시행령 개정으로 국내 공공건설공사 입찰방식이 다양해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본 연구의 입찰방식 선정모델은 이러한 신규 입찰방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공공 발주기관에서 실무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단순화하였고, 참조적 인 기준들을 함께 제시하였으며, 사례 기반의 적용방법들까지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있다. 상대적 중요도는 표 5의 표준 입찰방식 선정기준 pool 을 제시한후, 4개의 상위 영역(category) 및 각 영역별 4개씩의 하부 요인(factor)을 각각 쌍별비교(pair-wise comparison) 방식으로 5점 척도(중요도가 같다-조금 높다-높다-상당히 높다- 매우 높다)에 의해 평가하게 하였다.
있는지를 예시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07.6~2007.7까지 향후 발주예정인 국내 공공건설사업 중 현재 기획단계에 있는 3가지 사업에 대한 자료조사를 하여(표 13 참조), 연구자가 직접 모델에 적용하였다.
있는지를 예시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07.6~2007.7까지 향후 발주예정인 국내 공공건설사업 중 현재 기획단계에 있는 3가지 사업에 대한 자료조사를 하여(표 13 참조), 연구자가 직접 모델에 적용하였다.
사용하는 실무적 모델이다. 이를 위해 우선 관련 제도와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전문가자문을 통해 모델 개발의 framework을 구축하였다. 다음으로는 입찰방식 평가의 효율성과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시 참조할 수 있는 입찰방식 선정기준별 표준적인 가중치(relative weights)와 입찰방식 대안의 표준 효용(effectiveness values)을 제시하였다.
입찰방식별 효용은 표 1의 5가지 입찰방식 대안에 대한 설명(개요 및 주요 특성)을 한 후, 16개의 대표조건을 설정하여(표 10 참조)° 그 조건에서 5개 입찰방식에 대한 효용을 10점 척도 (매우 낮음(1점)~매우 높음(1。점))로 평가하게 하였다.
표 13과 같이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1)사업특성 및 목표 정리, 2)발주방식 선정기준 설정, 3)발주방식 대안의 1차 평가, 그리고 4)발주방식 대안의 2차 평가 순서로 사례 적용을 수행하였다.
2단계는 입찰방식 대안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이다. 효율적인 평가를 위해 평가 매트릭스를 제안하였으며, 그 핵심이 되는 가중치와 효용은 건축과 토목 사업으로 구분된 표준적 참조기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3단계는 평가결과를 검증하고 최적 입찰방식을 확정하는 단계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 공공건설공사의 발주기관을 위한 입찰방식 선정모델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계약담당공무원이 공사발주를 위해 사용하는 실무적 모델이다. 이를 위해 우선 관련 제도와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전문가자문을 통해 모델 개발의 framework을 구축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국내의 건축 및 토목 분야 전문가 265인으로부터 회수한 설문서를 분석한 것이며, 설문참여자는 공공 발주기관 143부(54%), 건설업체 70부(26%), 연구소 등 기타 52부 (20%)로 집계되었다. 이 중 건축 분야의 전문가가 129명(49%), 토목 분야의 전문가가 136명(51%)이며, 경력기간 10년 이상의 응답자가 건축 분야는 전체의 79%(101부), 토목 분야는 64%(87 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 중 건축 분야의 전문가가 129명(49%), 토목 분야의 전문가가 136명(51%)이며, 경력기간 10년 이상의 응답자가 건축 분야는 전체의 79%(101부), 토목 분야는 64%(87 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설문조사는 2007.6~2007.7까지 수행되었으며, 참여 응답자의 소속은 표 7과 같다.
다음으로는 입찰방식 평가의 효율성과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시 참조할 수 있는 입찰방식 선정기준별 표준적인 가중치(relative weights)와 입찰방식 대안의 표준 효용(effectiveness values)을 제시하였다. 이들 가중치와 효용은 건축 및 토목 분야의 관련 전문가 265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3개의 발주예정인 공공 건설공사에 대한 사례 적용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입찰방식 선정모델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실무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중치 분석 결과, 영역별로는(Wi) 건축과 토목 사업 모두 프로젝트의 특성(B영역)' 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발주자의 요구조건(A영역)' , 제도적/환경적 요인(D영역)' , 발주자조직의 특성(C영역)' 이 입찰방식 선정시 중요한 평가 순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별로는(Wj) 건축 사업에서는 '공기(01 요인)' 와 '리스크/책임(12요인)' 이 각 영역내에서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토목 사업은 푸질(02요인)'과 '복잡성/난이도(06 요인)' 가 해당 영역내에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15) 가장 높았으며, 상위 6 개에 포함된 요인들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건축 사업에서는 비용 과(0.14) 창의성/혁신 이(0.13), 토목 사업에서는 품질 과 (0.14) '사업규모'가(0.10) 입찰방식 선정시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평가기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별로는(Wj) 건축 사업에서는 '공기(01 요인)' 와 '리스크/책임(12요인)' 이 각 영역내에서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토목 사업은 푸질(02요인)'과 '복잡성/난이도(06 요인)' 가 해당 영역내에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6개 요인 전체의 상대적 중요도는 정규화가중치 (Wij)를 통해 비교가능하다.
후속연구
다만, 1)사업특성 및 조건을 가지고 입찰방식 선정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이 좀 더 논리적일 필요성이 있었으며, 2)매트릭스를 이용한 1 차 평가시 참조하는 표준 가중치와 효용이 건축과 토목 사업으로 제시된 것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 참조기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유형별로 가중치와 효용을 제시할 필요성이 파악되었다.
우선, 사업특성 및 제반 조건을 고려하여 해당 사업의 입찰방식 선정기준을 선별하는 과정과 방법을 논리적이게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표준 가중치와 표준 효용을 대표적인 사업유형 별(아파트, 빌딩, 도로, 교량 등)로 제시하여 현실적 참조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에는 자금조달방식, 사업수행방식, 낙찰자결정방식, 공사비지불방식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발주자의 의사결정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간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모델에 대한 직접적인 검증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모델의 직접적인 검증을 위해서는 상기의 개선사항을 우선 보완한 후 실제 사업에 시범 적용하여 구체적인 문제점과 효과를 파악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모델의 직접적인 검증을 위해서는 상기의 개선사항을 우선 보완한 후 실제 사업에 시범 적용하여 구체적인 문제점과 효과를 파악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사후 성과 모니 터 링을 통해 합리적인 입찰방식 선정의 의사결정이 사업의 성과(project performance)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이를 다시 의사결정 도구인 입찰방식 선정모델에 feedback하는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표준 가중치와 표준 효용을 대표적인 사업유형 별(아파트, 빌딩, 도로, 교량 등)로 제시하여 현실적 참조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에는 자금조달방식, 사업수행방식, 낙찰자결정방식, 공사비지불방식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발주자의 의사결정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델을 실제 사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 등을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에는 자금조달방식, 사업수행방식, 낙찰자결정방식, 공사비지불방식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발주자의 의사결정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델을 실제 사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 등을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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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d and Associates (1994), Delivery system selection matrix: purpose and definition, Flad and Associates
Konchar, M., and Sanvido, V. (1998), "Comparison of U.S. project delivery systems", J. Constr. Eng. Manage., 124(6), 435-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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