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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안전교육 개선방향
Improvement for Safety Education Considering Individual Personality in the Construction Site.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9 no.3 = no.43, 2008년, pp.175 - 184  

김은정 (아주대학교 대학원) ,  김경래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신동우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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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은 작업장 위험에 대해 자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안전교육 전문가들이 언급한 것처럼 안전교육은 재해예방에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이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은 매우 형식에 치우쳐 교육을 위한 교육일 뿐이며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 시간은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일 뿐이다. 이러한 이유는 자기와 상관없는 교육내용과 개인적 특성을 무시한 일괄교육에서 기인하며 이는 더 이상 근로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지 못한다. 따라서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 및 면담조사를 통해 건설근로자들의 대표적인 개인적 특성 요소와 안전교육 요소를 도출하여 각각의 분류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건설현장의 근로자에 대한 사례적용을 통해 건설 안전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efined by the experts, safety education is the basic method through which people can protect themselves from the dangers in workplace. Therefore, safety education is an important safety measure that can be effectively utilized in disaster prevention without any certain limit. The current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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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 개발에 있어서 개인적 특성 요소 조합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건설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개인적 특성을 도출하여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안전교육 모델개발에 앞서 기초자료로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개인적 특성 요소 분포 순으로 예시적 조합을 도출하고자 한다.
  • 건설 근로자의 개인적 특성 요소 조합을 도출한 것과 마찬가지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표준 안전교육 요소 조합을 도출하여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설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콘텐츠들 중에서 아래 3가지를 예시로 적정 조합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과 현재의 건설 안전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며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 방법과 교육 내용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먼저 개인적 특성의 개념과 안전교육에 있어서 개인적 특성이 중요한 이유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 이 중 본 연구에서의 개인적 특성의 조작적 정의는 여러 이론가들의 공통된 견해를 어느 정도 포용한 E. J. Phares 와 R. B. Cattell의 정의로 제시하고자 한다. 즉, 개인적 특성(Individual Personality)이란 시간과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구별 짓는 특징적 사고, 감정 및 행동양식을 말하며, 어떠한 주어진 상황에서 그가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상케 하는 것이다.
  • 따라서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써 개인적 특성과 건설 안전교육 분류체계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임으로써 건설재해의 효과적 저감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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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갈원모 (2005). 안전교육론, 동화기술, 서울, pp. 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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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종재 (1996).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이 운전자의 사고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학회지, 산업경제연구원, pp.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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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심규범 (2001). 건설기능 인력의 수급현황 및 고령화 실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pp. 12-13 

  11. 이경근 (1999). Personality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pp. 12-16 

  12. 유승일, 이경철, 김용수 (1999). "건설근로자의 안전교육 효율화방안에 관한 연구", 환경과학연구지, 환경과학연 구원, 제11권 제1호, pp. 11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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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홍종록 (2007). 건설현장 안전교육과 연계한 체험식 안전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pp.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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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Greenwood, M., & Woods, H. M (1919). "The incidence of industrial accidents upon individuals with specific reference to multiple accidents". Industrial Fatigue Research Board Report, 4 , London; HMSO. 

  23. H. w Heinrich. (1980). Industry Accident prevention, 5th, Ed., Mcgraw Hill Book Co, New York, pp.22 

  24. Jimmie, H. (2003). "Safety Training Practices for U.S Construction Worker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4,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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