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지식 함양, 안전기능 체득, 안전태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안전교육은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일 뿐만 아니라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 중에 제일 큰 우선도를 갖는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은 매우 형식에 치우쳐 교육을 위한 교육일 뿐이며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 시간은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일 뿐이다. 이러한 이유는 자기와 상관없는 교육내용과 개인적 특성을 무시한 일괄교육에서 기인하며 이는 더 이상 근로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지 못한다. 따라서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건설현장에서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안전지식 함양, 안전기능 체득, 안전태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안전교육은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일 뿐만 아니라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 중에 제일 큰 우선도를 갖는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은 매우 형식에 치우쳐 교육을 위한 교육일 뿐이며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 시간은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일 뿐이다. 이러한 이유는 자기와 상관없는 교육내용과 개인적 특성을 무시한 일괄교육에서 기인하며 이는 더 이상 근로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지 못한다. 따라서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건설현장에서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Safety education, which aims to cultivate an understanding of safety, to help acquire safety skills, and to improve attitude toward safety, is an important safety measure that doesn't entail restrictions to be carried out efficiently. Furthermore, safety education is perceived to be the most preferr...
Safety education, which aims to cultivate an understanding of safety, to help acquire safety skills, and to improve attitude toward safety, is an important safety measure that doesn't entail restrictions to be carried out efficiently. Furthermore, safety education is perceived to be the most preferred measure in reducing the occurrence of accident. The current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In construction sites, however, is all formal and has no substance. Safety education became a mere boring time to workers since the material is not related to them, and does not reflect the individual personalities, which cannot induce voluntary participation of workers. Thus, it is vital to develop various safety education models suitable for individual personalities of construction workers.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establish safety education models according to individual personalities of construction workers. On this, the study seeks to present a model for safety education complying with individual personality of construction workers by a survey using questionnaires and statistical analyses to workers on the construction sites.
Safety education, which aims to cultivate an understanding of safety, to help acquire safety skills, and to improve attitude toward safety, is an important safety measure that doesn't entail restrictions to be carried out efficiently. Furthermore, safety education is perceived to be the most preferred measure in reducing the occurrence of accident. The current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In construction sites, however, is all formal and has no substance. Safety education became a mere boring time to workers since the material is not related to them, and does not reflect the individual personalities, which cannot induce voluntary participation of workers. Thus, it is vital to develop various safety education models suitable for individual personalities of construction workers.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establish safety education models according to individual personalities of construction workers. On this, the study seeks to present a model for safety education complying with individual personality of construction workers by a survey using questionnaires and statistical analyses to workers on the construction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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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안전사고 감소 및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에 관한내용으로 크게 5문항(교육종류, 교육형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이며 그 5문항 안에 각각의 하위요소들에 대해 중요도 순으로 답하게 함으로써 총 21문항이다. 결국 본 설문의 최종 목적은 조사 된 두 데이터의 정량적 관계와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여기서 독립변수(원인변수)는 개인적 특성이고 종속변수(결과변수)는 안전교육이 된다. 배부된 450부의 설문지중 352부가 회수되었으나 이 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설문지 22 부를 제외한 330부(73.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현재의 건설 안전교육이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방법과 교육 내용의 문제섬을 도출하였斗.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실무적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사례적용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안전교육 모델의 실무 적용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건설현장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예시 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례적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안전교육의 모양만이 아닌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해서는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안전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건설재해의 효과적 저감에 기여하고자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설문조사는 시공능력순위 10위 건설업체 중 무작위로 6개 업체를 추출하여 건설현장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골조공정에 있는 3현장과 마감공정에 있는 3현장으로 나누어 건설근로자의 직종이 치우치지 않도록 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1월15일부터 2월30일까지 한 달 반 동안이었다.
001) 동일하며 정확도는 표 7과 같다. 교육방법과 교육평가를 제외하고는 전체모형이 일부 변수를 제외한 모형보다 정확도가 높아 본 연구에서는 전체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 패턴을 도출하기 위함이며 개인적 특성 분류체계에 제시된 6문항(연령, 직급, 직종근무 년 수, 사고경험 횟수, 성격)과 재해통계에서 적용되는 재해는 4일 이상 요양을 요하는 재해를 기준으로 하므로 4일 이상 요양을 요하는 사고경험 횟수 1문항을 추가로 조사하였다. 둘째, 안전사고 감소 및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에 관한내용으로 크게 5문항(교육종류, 교육형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이며 그 5문항 안에 각각의 하위요소들에 대해 중요도 순으로 답하게 함으로써 총 21문항이다. 결국 본 설문의 최종 목적은 조사 된 두 데이터의 정량적 관계와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여기서 독립변수(원인변수)는 개인적 특성이고 종속변수(결과변수)는 안전교육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실무적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에 사례적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개인적 특성 연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김은정 외 (2008)에서 구축한 개인적 특성 분류체계와 건설안전교육 분류체계를 본 연구의 모델 분류체계로 선정하여 건설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 분석하여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절차는 다음의 그림 1 과 같다.
먼저 로지스틱 회귀방정식 모형을 도출하기 전에 각각의 안전교육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 분석결과 개인적 특성 요소가 전체 포함된 모형(전체모형)과 개인적 특성 요소 중 유의확률이 떨어지는 변수를 제외한 모형(모형)과의 정확도를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전체모형과 모형의 유의확률은(p=.
위해 사용하는 실무적인 모델이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개인적 특성 연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김은정 외 (2008)에서 구축한 개인적 특성 분류체계와 건설안전교육 분류체계를 본 연구의 모델 분류체계로 선정하여 건설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 분석하여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조 사내용과 조사목적은 첫째, 개인적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7문항이다. 이를 통해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 패턴을 도출하기 위함이며 개인적 특성 분류체계에 제시된 6문항(연령, 직급, 직종근무 년 수, 사고경험 횟수, 성격)과 재해통계에서 적용되는 재해는 4일 이상 요양을 요하는 재해를 기준으로 하므로 4일 이상 요양을 요하는 사고경험 횟수 1문항을 추가로 조사하였다. 둘째, 안전사고 감소 및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에 관한내용으로 크게 5문항(교육종류, 교육형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이며 그 5문항 안에 각각의 하위요소들에 대해 중요도 순으로 답하게 함으로써 총 21문항이다.
대상 데이터
건설 안전교육 분류체계도 문헌고찰과 실무에서 안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여 구축한 김은정 외 (2008) 분류체계를 선정하였다. 분류체계는 5개 요소와 21개의 하위요소 조작적 정의와 세부구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국 본 설문의 최종 목적은 조사 된 두 데이터의 정량적 관계와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여기서 독립변수(원인변수)는 개인적 특성이고 종속변수(결과변수)는 안전교육이 된다. 배부된 450부의 설문지중 352부가 회수되었으나 이 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설문지 22 부를 제외한 330부(73.3%)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다중명목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1월15일부터 2월30일까지 한 달 반 동안이었다. 조 사내용과 조사목적은 첫째, 개인적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7문항이다.
데이터처리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데이터의 특성 및 분포를 분석하였다. 연령과 직종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개인적 특성을 도출하기 에 적절한 표본이며 근무 년 수 5년 이상 된 근로자가 68.
성능/효과
이와 같은 함수를 로지스틱 함수(logistic function)s]-부른다. 그러나 본 논문의 경우 종속변수가 질적인 척도(즉. 명목척도)로 측정되고 다항분포(종속변수가 3개 이상)를 따르는 경우이므로 다중 명목 로지스틱 회귀분석법을 사용하여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성인교육의 대상자들은 매우 이질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선정하여야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주장처럼 건설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근로자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느냐에 달려있으므로 근로자 자신의 필요와 관심을 충족시켜주는 교육내용과 근로자 자신의 개인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실시되는 교육방법은 근로자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안전교육에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후속연구
표1의 선행연구에서는 논의의 항복이 주로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에 한정되어 있으나 안전교육은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 운용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안전교육 요소에 대한 기준을 세워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전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종합적인 안전교육 요소가 안전교육에 적절히 반영될 때 건설재해에 대한 해결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절차로 모든 근로자 개개인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시행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모델을 시스템화한다면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는 어 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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