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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
A Model for Safety Education Fit for Individual Personality of Construction Worker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9 no.5 = no.45, 2008년, pp.116 - 126  

김은정 (아주대학교 대학원) ,  신동우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경래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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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지식 함양, 안전기능 체득, 안전태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안전교육은 별다른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대책일 뿐만 아니라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 중에 제일 큰 우선도를 갖는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은 매우 형식에 치우쳐 교육을 위한 교육일 뿐이며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 시간은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일 뿐이다. 이러한 이유는 자기와 상관없는 교육내용과 개인적 특성을 무시한 일괄교육에서 기인하며 이는 더 이상 근로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지 못한다. 따라서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건설현장에서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개인적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education, which aims to cultivate an understanding of safety, to help acquire safety skills, and to improve attitude toward safety, is an important safety measure that doesn't entail restrictions to be carried out efficiently. Furthermore, safety education is perceived to be the most prefe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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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안전사고 감소 및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에 관한내용으로 크게 5문항(교육종류, 교육형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이며 그 5문항 안에 각각의 하위요소들에 대해 중요도 순으로 답하게 함으로써 21문항이다. 결국 본 설문의 최종 목적은 조사 된 두 데이터의 정량적 관계와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여기서 독립변수(원인변수)는 개인적 특성이고 종속변수(결과변수)는 안전교육이 된다. 배부된 450부의 설문지중 352부가 회수되었으나 이 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설문지 22 부를 제외한 330부(73.
  •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현재의 건설 안전교육이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방법과 교육 내용의 문제섬을 도출하였斗.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실무적 안전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 사례적용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안전교육 모델의 실무 적용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건설현장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예시 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례적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안전교육의 모양만이 아닌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해서는 건설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본 연구는 건설근로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안전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건설재해의 효과적 저감에 기여하고자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건설 안전교육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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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갈원모 (2005). 안전교육론, 동화기술, 서울, pp. 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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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영주 (2005). 건설현장 근로자의 건설재해 안전의식실태 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pp. 29-48 

  4. 김은정 (2008).'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안전교육 개선 방향, 한국건설관리학회지, 한국건설관리학회, 제9권 제3호, pp.175-184 

  5. 산업안전보건연구원 (1997). 교육적 원인에 의한 재해 감소 효과에 관한연구. 한국산업안전공단. 인천, pp. 3-4 

  6.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00). 건설공사 종류별 위험도 조사 및 정량화 지수 연구, pp, 51-52 

  7. 심규범 (2001). 건설기능 인력의 수급현황 및 고령화 실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pp. 12-13 

  8. 이형엽, 권봉안, 이영애 (2003). '학교안전사고와 성격특 성과의 관계', 한국안전교육학회지, 한국안전교육학회, 제5권 제1호, pp. 21-34 

  9. 유승일, 이경철, 김용수 (1999). '건설근로자의 안전교육 효율화방안에 관한 연구', 환경과학연구지, 환경과학연 구원, 제11권 제1호, pp. 111-132 

  10. 양학수 (2003). 건설현장 외국인노동자의 실태조사를 통 한 재해예방대책별 상대적 중요도 분석,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06 

  11. 조재환 (1996). '건설 산업 안전교육의 실태분석과 그 대책 에 관한 연구', LG건설기술지, LG건설기술 연구원, pp. 113-127 

  12. 정영모 (2005). 건설현장에서의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안 전 교육에 관한 연구, 인하대 석사학위논문 

  13. 정재우 (2000). '안전수행 예측에서 성격특성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한국심리학회, 제 13권 제1호, pp. 41-60 

  14. 최종성(2001). SPSS ver10을 이용한 현대통계분석, 복두출판사 

  15. 한국건설안전기술협회 (1991). 건설 안전관리, 1판, 한국 건설안전기술협회, 서울, pp. 56 

  16. Ellen V., Ysbrand J. P., Ronald P. S., Jan N., and Judith G. M. Rosmalen (2007), 'Accident proneness, does it exist? '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pp. 556-564 

  17. Greenwood, M., & Woods, H. M (1919). 'The incidence of industrial accidents upon individuals with specific reference to multiple accidents'. Industrial Fatigue Research Board Report, 4 , London; HMSO 

  18. H. w Heinrich. (1980). Industry Accident prevention, 5th, Ed., Mcgraw Hill Book Co, New York, pp.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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