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찰을 고려한 이중 오프셋 등속조인트의 축력 해석에 관한 연구
Analytic Study on the Axial Forces of a Double Offset Constant Velocity Joints in Consideration of Friction Effec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2, 2008년, pp.120 - 127  

배병철 (서한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ant velocity joint(CVJ) used for transmitting torque to the front wheels is an important part in automotive drive system. There are several types of constant velocity joints. Typically, they are classified by fixed and plunging constant velocity joints. The axial force generated in plung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른 Gelinck。의 마찰 특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끄럼운동과 구름 운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접촉체의 마찰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ADAMS를 이용한 플런징 등속조인트 DOJ의 축력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방법과 마찰 모델변화에 따른 축력 해석 결과차이를 축력 시험 결과와 비교, 평가하였으며, 상기 해석 방법과 동일한방법으로 모델링된 DOJ 축력 해석 모델에서 볼-커〕 이지 조립 공차량에 따른 죽력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DOJ해석시 각 구성품을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시험 장비 유효 측정 범위내이면서 접촉부의 변형량이 최소가 될 수 있는 아래의 조건으로 시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 소성 마찰의 경계가 되는 임계점(&p)은 유막 두께가 아주 작기 때문에 미끄럼/구름 속도 비가 아주 낮은 구간이 되고, 마찰 특성도 낮은 미끄럼/구름 속도 비 구간에서 급변하게 된다. 이러한 실제 마찰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본 해석에서는 윤활유가 유입되어있는 두 접촉체간 마찰계수를 식 (11)와 같이 미끄럼/구름 속도 비를 매개 변수 한 마찰모델로 가정하여 해석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E. Gelinck, Mixed Lubrication of Line Contacts,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Twente, pp.71-78, 1999 

  2. ADAMS/SOLVER User's Reference Manual, Ver.2005, 2005 

  3. B. J. Hamrock, "Fundamentals of Fluid Film Lubrication," NASA Reference Publication 1255, pp.402-414, 1991 

  4. Y. Hayama, "Dynamic Analysis of Forces Generated on Inner Parts of a Double Offset Constant Velocity Universal Joint(DOJ)," SAE 2001-01-1161, 2001 

  5. J. Park, "Multi-roller Balls for Constant Velocity Joints : Innovative Solution for Better Mechanical Efficiency and Durability," SAE 2005-01-0875, 2005 

  6. J.-P. Mariot, J.-Y. K'nevez and B. Barbedette, "Tripod and Ball Joint Automotive Transmission Kinetostatic Model Including Friction," Multibody System Dynamics 11, pp.127-145, 2004 

  7. F. Urbinati and E. Pennestri, "Kinematic and Dynamic Analyses of the Tripod Joint," Multibody System Dynamics 2, pp.355-367, 1998 

  8. J.-P. Mariot and J.-Y. K'nevez, "Kinematics of Tripode Transmissions. A New Approach," Multibody System Dynamics 3, pp.85-105, 199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