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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 - 7
The paper proposes a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to numerically evaluate the generated axial force(G.A.F) and plunging resistant force(P.R.F) practically related to the shudder and idling vibration of an automobile. A numerical analysis of two plunging types of CV joints, tripod joint(TJ) and 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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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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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란? | 등속조인트는 엔진/변속기의 구동력을 바퀴에 등속으로 전달해주는 차량 주요 부품이다. 구조는 Fig. | |
등속조인트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가? | 구조는 Fig. 1과 같이 차량 휠측에 등속전달 및 조향이 원활 하도록 고정형 조인트인 볼 조인트(Ball Joint, BJ), 엔진/변속기 측에 축 방향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플런징형 조인트, 그리고, 이 두 조인트를 연결하는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륜구동용에 사용되는 플런징형 조인트부는 축력(Axial force)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발생되는 축력의 크기 및 주파수에 따라 차량의 NVH 성능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
플런징형 조인트부에서 발생하는 축력은 어떤 문제점을 유발하는가? | 1과 같이 차량 휠측에 등속전달 및 조향이 원활 하도록 고정형 조인트인 볼 조인트(Ball Joint, BJ), 엔진/변속기 측에 축 방향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플런징형 조인트, 그리고, 이 두 조인트를 연결하는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륜구동용에 사용되는 플런징형 조인트부는 축력(Axial force)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발생되는 축력의 크기 및 주파수에 따라 차량의 NVH 성능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등속조인트가 차량에 주는 대표적인 진동특성은 첫째로 공회전 부밍(Idle booming)이 있다. |
J. P. Mariot, J. Y. K'nevez and B. Barbedette, "Tripod and Ball Joint Automotive Transmission Kinetostatic Model Including Friction," Mutibody System Dynamics, Vol.11, pp.127- 145, 2004.
S. Serveto, J. P. Mariot and M. Diaby, "Modelling and Measuring the Axial Force Generated by Tripod Joint of Automotive Drive-shaft," Mutibody System Dynamics, Vol.19, pp.209- 226, 2008.
C.-H. Lee and A. A. Polycarpou,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ripod Constant Velocity(CV) Joint Friction," SAE 2006-01-0582.
NX.DAFUL Program Manual Version 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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