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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포드 타입 등속조인트의 다물체 동역학 해석
Multi-body Dynamic Analysis for Tripod Constant Velocity Joi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 - 7  

송명의 (현대위아) ,  임영훈 (현대위아) ,  조희제 (버추얼모션) ,  배대성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proposes a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to numerically evaluate the generated axial force(G.A.F) and plunging resistant force(P.R.F) practically related to the shudder and idling vibration of an automobile. A numerical analysis of two plunging types of CV joints, tripod joint(TJ) and ve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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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TJ측의 기구학적 운동특성을 살펴보고, 셔더 및 공회전 진동 영향성을 시험과 비교평가 하였다. 또한, TJ#22 사양의 주요 단품인 롤러, 하우징, 스파이더를 유한요 소를 이용하여 유연체로 대체하여 부품간 접촉에 의한 응력을 실시간으로 검토함으로써 부품들의 작동내구수명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J의 하우징-롤러 사이는 점 접촉에 대해 수치적 접촉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였다. 또한 BJ는 조인트 중심의 기구학적 특징을 고려하고, 볼-내륜 트랙, 볼-외륜 트랙의 다중 접촉부에 대해 접촉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또한 BJ는 조인트 중심의 기구학적 특징을 고려하고, 볼-내륜 트랙, 볼-외륜 트랙의 다중 접촉부에 대해 접촉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모델링기법으로 해석 수렴성을 향상시키면서, 등속조인트 시스템 모델에 대한 동역학 시뮬레이션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당사 개발품인 두가지 TJ 사양(TJ#22, VTJ #25)에 대해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내륜 트랙과 볼은 Fig. 3(b)처럼 X-Z평면에서 원-대-원 외접 접촉으로 가정하고, 볼과 외륜 트랙은 원-내-원 내접 접촉을 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또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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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속조인트란? 등속조인트는 엔진/변속기의 구동력을 바퀴에 등속으로 전달해주는 차량 주요 부품이다. 구조는 Fig.
등속조인트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가? 구조는 Fig. 1과 같이 차량 휠측에 등속전달 및 조향이 원활 하도록 고정형 조인트인 볼 조인트(Ball Joint, BJ), 엔진/변속기 측에 축 방향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플런징형 조인트, 그리고, 이 두 조인트를 연결하는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륜구동용에 사용되는 플런징형 조인트부는 축력(Axial force)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발생되는 축력의 크기 및 주파수에 따라 차량의 NVH 성능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플런징형 조인트부에서 발생하는 축력은 어떤 문제점을 유발하는가? 1과 같이 차량 휠측에 등속전달 및 조향이 원활 하도록 고정형 조인트인 볼 조인트(Ball Joint, BJ), 엔진/변속기 측에 축 방향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플런징형 조인트, 그리고, 이 두 조인트를 연결하는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륜구동용에 사용되는 플런징형 조인트부는 축력(Axial force)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발생되는 축력의 크기 및 주파수에 따라 차량의 NVH 성능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등속조인트가 차량에 주는 대표적인 진동특성은 첫째로 공회전 부밍(Idle booming)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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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 P. Mariot, J. Y. K'nevez and B. Barbedette, "Tripod and Ball Joint Automotive Transmission Kinetostatic Model Including Friction," Mutibody System Dynamics, Vol.11, pp.127- 145, 2004. 

  2. S. Serveto, J. P. Mariot and M. Diaby, "Modelling and Measuring the Axial Force Generated by Tripod Joint of Automotive Drive-shaft," Mutibody System Dynamics, Vol.19, pp.209- 226, 2008. 

  3. C.-H. Lee and A. A. Polycarpou,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ripod Constant Velocity(CV) Joint Friction," SAE 2006-01-0582. 

  4. NX.DAFUL Program Manual Version 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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