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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에서 발생하는 축력 측정장치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Measuring Tester for Generated Axial Force at Constant Velocity Joint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6, 2012년, pp.328 - 332  

이광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득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철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혁채 (장암칼스(주)) ,  조원오 (장암칼스(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ted Axial Force (GAF) due to internal friction at Constant Velocity (CV) joints is one of the causes generating vibration problems such as shudder in vehicle. In this study, the GAF measuring tester is developed to precisely measure GAF caused by internal friction in CV joints. As the devel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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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축력 측정 장비는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회전형 장비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셔더 현상을 고려하여 축력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비회전형 축력 측정 장비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등속 조인트 종류 중 하나인 플런지형 조인트 내부에서 내부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축력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축력 측정장비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차량의 변속기에 연결되어 동력을 등속으로 전달하는 등속 조인트의 경우 내부 마찰에 의해 축력이 발생하고 이는 차량의 셔더 현상을 발생시켜 차량의 진동성능 및 운전자의 승차감 저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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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속조인트 내부 마찰 특성 분석 및 마찰을 고려한 접촉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등속조인트 내부 마찰 특성 분석 및 마찰을 고려한 접촉 연구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진행되고 있다[4-8]. 하지만 이러한 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 개발은 국내에서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축력 측정 장비는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회전형 장비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파워 트레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파워 트레인(power train)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변속기를 통하여 차량의 바퀴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는 파워 트레인을 구성하는 중요 부품 중 하나이다. 등속조인트는 리지드 리어 엑슬(rigid rear axle)을 사용하는 트럭이나 픽업을 제외한 전륜 차량의 구동축(driveshaft)에 사용되며 등록으로 토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등속조인트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파워 트레인(power train)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변속기를 통하여 차량의 바퀴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는 파워 트레인을 구성하는 중요 부품 중 하나이다. 등속조인트는 리지드 리어 엑슬(rigid rear axle)을 사용하는 트럭이나 픽업을 제외한 전륜 차량의 구동축(driveshaft)에 사용되며 등록으로 토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외부 등속조인트는 고정형 조인트(fixed joint)이며 내부는 플런지형 조인트(plunge joint)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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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C.H., "A Phenomenological Friction Model of Tripod Constant Velocity (CV) Joint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3, pp. 844-858, 2010. 

  2. Oh, S.T., "A Study on the Vehicle Shudder Associated with Axial Force or Tripod Joint for Auatomobile," Transaction of KSAE, Vol. 5, No. 6, pp.53-63, 1997. 

  3. 사종성, 신양현, 김태원, 김찬묵, "등속조인트 방식에 따른 공회전 진동특성 연구," Transaction of KSAE, 제5권, 제6권, pp. 183-190, 2008. 

  4. Watanabe, K., Kawakatsu, T., and Nakao, S., "Kinematics and Static Analysis of Tripod Constant Velocity Joint of the Spherical End Spider Type,"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by ASME, Vol. 127, pp. 1137-1144, 2005. 

  5. Lee, C.H. and Polycarpou, A., "Assessment of Elliptical Conformal Hertz Analysis Applied to Constact Velocity Joints," Journal of Tribology, Vol. 132, No. 2, pp. 024501-024503, 2010. 

  6. Mariot, J.P., Knevez, J.Y, and Barbedette, B., "Tripod and Ball Joint Automotive Transmission Kinematic Model Including Friction,"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11, No. 2, pp. 127-145, 2004. 

  7. Urbinati. F. and Pennestri, E., "Kinematic and Dynamic Analysis of the Tripod Joint,"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2, pp. 355-367, 1998. 

  8. 송명의, 임영훈, 조희제, 배대성, "트라이포드 타입등속조인트의 다물체 동역학 해석," Transaction of KSAE, 제18권, 제1호, pp. 1-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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