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자는 불확실성과 복잡성에 직면해왔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환경 하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 인력, 예산, 그리고 지식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그 분야에 대한 암묵적 지식을 지닌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는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의사결정자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마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변형하고 결합하고 응용하는 다른 절차나 방법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논문은 노나카에 의해 제안된 지식변환과정을 이용함으로써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컨설팅 산업분야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의 응용사례를 예시한다. 이 논문은 제안된 방법에 기초한 의사결정지원기법으로서 인지지도를 사용한다.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자는 불확실성과 복잡성에 직면해왔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환경 하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 인력, 예산, 그리고 지식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그 분야에 대한 암묵적 지식을 지닌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는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의사결정자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마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변형하고 결합하고 응용하는 다른 절차나 방법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논문은 노나카에 의해 제안된 지식변환과정을 이용함으로써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컨설팅 산업분야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의 응용사례를 예시한다. 이 논문은 제안된 방법에 기초한 의사결정지원기법으로서 인지지도를 사용한다.
The strategic decision makers of the firm have faced with uncertainty and complexity. Although they must make decision under these environments, they can't have enough time, man power, budget and knowledge that they need to decide. They can't, therefore, help getting supports by experts who have imp...
The strategic decision makers of the firm have faced with uncertainty and complexity. Although they must make decision under these environments, they can't have enough time, man power, budget and knowledge that they need to decide. They can't, therefore, help getting supports by experts who have implicit knowledge about the domain. But it is difficult for them to find any other procedures and methods to create, transform, combine, and apply new knowledges, whenever decision makers face the problem This paper provides a new method to support a strategic decision making by using the knowledge transformation process suggested by Nonaka. We illustrate an application case of the strategic decision making in consulting industry. This paper uses cognitive map as a decision support technology based on the suggested method.
The strategic decision makers of the firm have faced with uncertainty and complexity. Although they must make decision under these environments, they can't have enough time, man power, budget and knowledge that they need to decide. They can't, therefore, help getting supports by experts who have implicit knowledge about the domain. But it is difficult for them to find any other procedures and methods to create, transform, combine, and apply new knowledges, whenever decision makers face the problem This paper provides a new method to support a strategic decision making by using the knowledge transformation process suggested by Nonaka. We illustrate an application case of the strategic decision making in consulting industry. This paper uses cognitive map as a decision support technology based on the suggested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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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은 개인차원의 암묵지를 사회화하고, 사회화된 지식을 집단의 형식 지로 변환하며 집단의 형식지를 결합하여 전체차원의 형식지로 체계화하고, 체계화된 의사결정 지식을 현실 문제에 적용하는 4단계의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방법론을 정부의 컨설팅 산업 경쟁력 강화전략개발에 직접 적용함으로써 본 연구가 제시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의 성과와 의의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지식변환과정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법으로 활용된 인지지도에 관하여 살펴본다.
본 연구는 지식변환과정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도구로서 인지지도 기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지식변환과정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법으로 활용된 인지지도에 관하여 살펴본다.
본 연구는 지식변환과정이라는 지식경영의 유명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과정에 개인의 암묵지가 자유롭게 창출되고 공유되고 체계화되어 활용되는 선순환적 구조가 될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특히 Nonaka(1995)가 제시한 SECI 모델과 지식변환을 위한 4가지 장소의 개념을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에 반영함으로써 개인과 집단 그리고 암묵지와 형식지를 오가며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컨설팅협회의 순환고리는 다음의 (그림 5) 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시장수요 증대 ― 매출증대 7 방법론 개발 t 베스트 Practice 발굴 -> 컨설팅 품질 고객만족도 시장수요 증대로 나타났다. 두 번째 순환고리는 컨설팅 품질 - 컨설팅 지식/브랜드 축적 -> 방법론 개발 7 베스트 Practice 발굴 — 컨설팅 품질로 컨설팅 기업의 경영자들과는 다른 경로를 제시하였다.
먼저 운영자금의 확보를 위해서는 과열경쟁을 피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첫째 영세한 컨설팅 기업들의 M&A를 통한 대형화 유도 전략이 필요하고 둘째 공정경쟁의 유도를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컨설팅업무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컨설팅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은 컨설팅 품질 제고와 관련하여 연구/교육 인프라 구축전략과 정보기술 인프라 구축전략, 수요확대를 위한 마케팅 인프라 구축전략, 컨설팅업무 표준화와 관련된 정책 제도 인프라 전략의 네 가지 인프라 구축전략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지식변환과정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으로 분석한 컨설팅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구축 모형은 다음 (그림 9)와 같다.
특히 Nonaka(1995)가 제시한 SECI 모델과 지식변환을 위한 4가지 장소의 개념을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에 반영함으로써 개인과 집단 그리고 암묵지와 형식지를 오가며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이러한 절차와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으로서 인지 지도 기법을 제안하고 실제 컨설팅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전략 수립과정에 적용함으로 써본 연구가 제시한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본 사례에 적용한 절차를 살펴보면 먼저 발생의장에서 컨설팅기업의 경영자들, 컨설팅 협회 그리고 컨설팅산업 전문가의 집단적 암묵지를 확인하였고 대화의 장에서는 각 이해관계자들의 특성을반영한 공감된 정신모형을 인지지도로 표현하는방법으로 집단의 암묵지를 집단의 형식지로 변환하였다. 체계의 장에서는 각 이해관계자들이 작성한 인지지도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형식지로서 전체의 인지지도를 작성하였고 연습의 장에서는 전체의 인지지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과관계의 순환고리를 분석하여 예상되는 전략적 성과를 검토함으로서 전체의 지식을 개인적인 암묵지로 변환하였다.
조직차원의 형식지는 전사적 차원의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에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별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명확한 지식이라는 의미이다. 본 사례에서는 개별 이해관계자들의 인지지도를 통하여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정신모형을도출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본 사례의 경우, 체계의 장에서 컨설팅기업의 경영자들, 컨설팅협회, 컨설팅산업 전문가의 견해를 종합하여 정부차원의 컨설팅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도출하는 것이 최종목표이며 체계의 장소에서는이해관계자들 간에 상호 검토된 종합적인 인지지도를 구성하는 과업이 진행된다.
본 연구는 대화의 장을 통해서 각 이해관계자들이 구상하는 컨설팅산업 경쟁력 강화전략에 대한 공감대 모형을 인지지도를 통하여 표현하였다. 먼저 컨설팅업계의 종사자들이 생각하는 컨설팅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면 다음 (그림 4)와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식변환과정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의 실제 적용사례로 한국 컨설팅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하였다. 당시 정부에서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육성시켜서 보다 많은 신규 일자리를 창줄하려고 노력하였고 대통령이 직접 지식서비스 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컨설팅 산업의 육성을 언급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기업 차원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지식의 변환과정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러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은 개인차원의 암묵지를 사회화하고, 사회화된 지식을 집단의 형식 지로 변환하며 집단의 형식지를 결합하여 전체차원의 형식지로 체계화하고, 체계화된 의사결정 지식을 현실 문제에 적용하는 4단계의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정당화 과정을 거치면서 집단 간 공유되는 이해관계는 깊이 있게 반영되고 집단 간 상충되는이해관계들은 조정되고 합의되면서 조직전체의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모형으로 전환된다. 체계의 장에서 다양한 기법들이 활용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각 집단들이 작성한 인지지도를 상호 결합하여 종합적인 인지지도를 작성하는 기법을 활용하였다.
체계의 장에서는 각 이해관계자들이 작성한 인지지도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형식지로서 전체의 인지지도를 작성하였고 연습의 장에서는 전체의 인지지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과관계의 순환고리를 분석하여 예상되는 전략적 성과를 검토함으로서 전체의 지식을 개인적인 암묵지로 변환하였다. 이러한 의사결정 지원과정은 컨설팅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개발에 큰 시사점을제공하였다.
특히 Nonaka(1995)가 제시한 SECI 모델과 지식변환을 위한 4가지 장소의 개념을 전략적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에 반영함으로써 개인과 집단 그리고 암묵지와 형식지를 오가며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이러한 절차와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으로서 인지 지도 기법을 제안하고 실제 컨설팅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전략 수립과정에 적용함으로 써본 연구가 제시한 의사결정지원 방법론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론/모형
왜냐하면 전사차원의 전략적 의사결정은 기업의 미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의사결정자 개인의 암묵지 축적을 위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연습해본다는 것은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의 장소에서 도출된 통합된 인지지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순환고리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인지지도분석방법은 Zhang and Chen(1989) 의 HTC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인지지도의 순환고리 중가장 긍정적인 가장 큰 값과 부정적인 가장 작은값을 발견함으로서 특정 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고리들의 긍정 및 부정적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대화의 장은 조직을 구성하는 각 부문 내 개인들이서로 상이한 인식의 차이를 조정하고 각 집단차원의 공통 정신모형을 형상화 해가는 과정으로서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집단들의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이다. 이렇게 개별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암묵지를 집단의 형식지로전환하는 외부화 과정을 수행하는 다양한 방법이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인지구조를 활용하여 각 요인들간의 인과관계를 지도로 표현하고 분석하는 인지지도(cognitive map)를 활용한다.
성능/효과
가장 대표적인 순환고리는 세 가지로 분석되었는데 첫째 순환고리는 시장수요 증대 → 매출증대 → 운영자금 여유 채용 및 교육/훈련 확대 → 컨설턴트 자질향상 → 컨설팅 품질향상 → 고객만족도 향상 시 장수요 증대 의 고리 이다. 이 것은정부정책 중 지식서비스 산업의 육성을 통한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연결고리 가 된다.
이렇게 형성된 각 집단의 형식지를 상호 결합하고 종합하여 보다 체계화된 전사차원의 지식으로 정교화 하는 결합과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전사차원의 대표지식은 보다 나은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출되고 적용됨으로서 의사결정자의 암묵지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과정이 Nonaka(1995)의 지식변환과정이며본 연구는 이 과정이 의사결정과정과 접목될 때실질적인 의사결정 품질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예상한다.
먼저 컨설팅산업 전문가의 대표적인 순환고리는 시장수요 증대 → 매출증대 → 운영자금 → 컨설팅 지원 S/W 개발 → 컨설팅 Hub-net 구축 → 컨설팅 품질 → 고객만족도 → 컨설팅 수요증대로 나타났다. 이 중 컨설팅 품질제고를 위해서는 사업 타당성 평가, 마케팅 모형, 재무분석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컨설팅 S/W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고 이를 컨설팅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컨설팅 Hub-net을 구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지식변환과정을 이용한 의사결정 지원 방법론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자의 시간적, 예산적, 인력적, 지식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특히 다양한 조직 내 . 외부전문가들의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할 수 있음을 보였다.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의 관점에서 발생의 장은 전략적 이슈나 문제에 대해집단별로 이해관계자들의 개인적 암묵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집단 내의 공감되는 정신모형이 존재하는 지를 분석하고 집단 내 개인들이 소유한암묵지의 동질성 정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업계, 컨설팅협회, 컨설팅 정책 전문가 집단을 각각 방문하여 개인 인터뷰를바탕으로 이해관계자 그룹 내 암묵지의 동질성을분석하였는데 분석 결과 동일 그룹 내에서는 암묵지가 동질적이고 공통된 정신모형이 존재하였다.
외부전문가들의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할 수 있음을 보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사례는 기업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의사결정지원 과정이었기 때문에 기업의 사례로 간주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고 적용된 인지지도의 기법에서도 인과관계를 관계의 강도로 표현하지못하고 긍정(+)과 부정(-)의 형태로만 한정시킨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본 연구의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지식경영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많은실무적 활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본 연구의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지식경영을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많은실무적 활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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