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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중소기업가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Use of Strategic Intuition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1, 2014년, pp.15 - 23  

박종안 (한국창의력센터) ,  김영수 (숭실대학교) ,  도만승 (협동조합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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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영환경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 데이터 없는 최초 상황 발생, 합리적 의사결정이 불가능할 경우 등 기업환경이 변화할 때, 벤처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의사결정 시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한 사례연구다. 논문은 문헌 연구와 벤처 중소기업 경영자 16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Klein, G, 의 "포괄적(generic) 멘탈 시뮬레이션 모델"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직관은 본인의 경험을 사용하는 전문가(expert) 직관과 타인의 경험도 활용하는 전략적(strategic) 직관으로 분류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경영자들은 전문가 직관과 전략적 직관을 다르게 활용하고 있었다. 전문가 직관의 특징은 별 노력 없이도 빠르게 작동하는데, 반해 전략적 직관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 다른 특징은 전문가적 직관은 이미 발생된 일에 대한 의사결정에 많이 사용되고, 전략적 직관은 미래형 의사결정에 많이 활용되었다. 전략적 직관의 프로세스는 (1)전략적 관심단계 (2)매개물 발견단계 (3)1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4)핵심 매개변수 띄우기 단계, (4)2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5)내부 평가 단계 (6) 의사결정 단계를 거친다. 위에 단계를 모델링하여 벤처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Strategic intuition decision-making model)"을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나타난 중요한 결과는 첫째, 성공하는 의사결정 시 성공과 실패의 중요한 차이는 의사결정 프로세스 중 "2차 멘탈 시뮬레이션"에서 결정되었고, 둘째, 전문가 직관이 전략적 직관보다 많아질수록 경영의 어려움에 봉착하였으며. 셋째, 전략적 직관은 학습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se Study on 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Use of Strategic Intuition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This paper is a case study on how 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managers can take advantage of their intuitions in situations where the business environment is increasingly unc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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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경영환경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 창조경영에 의한 데이터 없는 최초 상황 발생, 합리적 의사결정이 불가능할 경우 등에 의한 기업환경이 변화할 때, 벤처·중소기업가들이 의사결정 시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다.
  • 본 연구는 기업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벤처·중소기업가들이 의사결정 시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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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직관 프로세스는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또 다른 특징은 전문가적 직관은 이미 발생된 일에 대한 의사결정에 많이 사용되고, 전략적 직관은 미래형 의사결정에 많이 활용되었다. 전략적 직관의 프로세스는 (1)전략적 관심단계 (2)매개물 발견단계 (3)1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4)핵심 매개변수 띄우기 단계, (4)2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5)내부 평가 단계 (6) 의사결정 단계를 거친다. 위에 단계를 모델링하여 벤처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Strategic intuition decision-making model)"을 도출하였다.
논문의 저자는 벤처·중소기업가들이 의사결정 시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 대상자 조건을 무엇으로 설정하였는가? 본 논문에 연구대상자는 (1) 벤처·중소기업가이면서, (2) 2013년 00대학교 벤처경영학과에 재학 중이며, (3) 업력 5년 이상, (4) 회사 연매출액 5억 이상의 조건을 갖춘 기업가 16명을 선정했고, 연구자들이 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터뷰에 참석한 기업가들은 <표 1>과 같으며, 인터뷰에 참석한 기업가와 회사에 관한 사례의 총괄은 <표 2>와 같다.
기업의 관리자들은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최근연구에서 직관은 최고기업가부터 하급 관리자까지 직급이 서로 다르더라도 대단히 효과가 탁월했다(Agor, 1986; Barnard, 1938; Harper, 1989)고 했으며, 관리자들은 직관을 빠른 의사결정, 질 높은 의사결정, 창의적 문제해결, 비구조화된 문제해결(Miller & Ireland, 2005; Sadler-Smith & Shefy, 2004)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불확실한 환경에서 관리자들의 의사결정에 많이 사용된다고(Sadler-Smith & Shefy, 2004; Shapiro & Spence, 1997; Simon, 1987)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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