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6, 2013년, pp.139 - 158
박희숙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영유아보육전공)
Karmiloff-Smith was first to propose the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model'. It describes a process through which children elaborate their knowledge from the unconscious and implicit levels to the conscious and explicit levels. The model also assumes that children in perfectly explicit levels 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적 표상의 4개의 수준은? | 내적 표상들은 4개의 수준으로 나뉘는데 암묵(I), 명시1(E1), 명시2(E2), 명시3(E3) 표상이며 이들 수준은 새로운 학습 맥락에서 영역과 연령을 넘어서 되풀이해 일어나는 반복적인 처리과정이다(Karmiloff-Smith, 1984, 1990, 1992).각 수준에서는 서로 다른 표상의 형식이 적용된다. | |
명시1 수준의 표상이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는 이유는? | 이후 만들어지는 지식표상의 다양한 명시 수준들은 암묵 표상을 재 기술하여 얻어진다. 명시1 수준의 표상은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는데 지식을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되고 명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시1 수준의 표상에 반드시 의식적으로 접근하거나 그것을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지는 않다(Karmiloff-Smith, 1992). | |
아동의 그림을 연구하는 목적 두 가지는? | 아동의 그림을 연구하는 목적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Karmiloff-Smith, 1990). 한 가지는 아동의 그림 기술을 탐색하고 그 발달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림 속의 입체와 공간의 표현, 부분과 전체의 관계, 전체 그림의 계획 책략, 운동 실행 능력, 비교-문화적 영향, 예술적 재능 등을 다룬다. 핵심은 성인과 같은 기하학적 그림 능력으로의 발달 과정을 살피는 데 있다. 다른 한 가지는 보다 일반적인 관점이다. 아동의 그림에서 기호를 다루는 능력과 내적 표상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번째 관점을 근거로 아동의 그림 발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Ahlum-Heath, M. E., & Di Vesta, & F. J. (1986). The effect of conscious controlled verbalization of a cognitive strategy on transfer in problem solving. Memory and Cognition, 14(3), 281-285.
Barlow, C. M., Jolley, R. P., White, D. G., & Galbraith, D. (2003). Rigidity in children's drawings and its relation with representational chang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6, 12-152.
Barrett, M., Beaumont, A., & Jennett, M. (1985). Some children sometimes do what they have been told to do : Task demands and verbal instructions in children's drawing. In N. H. Freeman & M. V. Cox (Eds.), Visual order :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ictorial representation (pp. 176-187). Cambridge University Press.
Berardi-Coletta, B., Buyer, L. S ., Dominowski, R. L., & Rellinger, E. R. (1995).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 A Process-Oriented Approach.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1), 205-223.
Berti, A. E., & Freeman, N. H. (1997). Representational change in resources for pictorial innovation : A three component analysis. Cognitive Development, 12, 405-426.
Ericsson, K. A., & Simon, H. A. (1984). Protocol analysis. Cambridge, MA : MIT Press.
Hollis, S., & Low, J. (2005). Karmiloff-Smith's RRM distinction between adjunctions and redescriptions : It's about time(and children's drawing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 623-644.
Jolley, R. P. (2010). Children & Pictures, drawing and understanding. MA : Wiley & Sons.
Karmiloff-Smith, A., & Inhelder, B. (1974), "If you want to get ahead, get a theory." Cognition, 3(3), 195-212.
Karmiloff-Smith, A. (1981). Getting developmental differences or studying child development?. Cognition, 10, 151-158.
Karmiloff-Smith, A. (1984). Children's Problem Solving, In M. E. Lamb, A. L. Brown & B. Rogoff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 (pp. 39-90), NJ : Erbaum.
Karmiloff-Smith, A. (1990). Constraints on representational change : Evidence from children's drawing. Cognition, 34, 57-83.
Karmiloff-Smith, A. (1992). Beyond Modularity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cognitive science. London : The MIT Press.
Karmiloff-Smith, A. (1994). Precis of Beyond modularity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cognitive science.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17, 693-745.
Morra, S. (2005). Cognitive aspects of change in drawings : A neo-Piagetian theoretical accoun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17-341.
Park, H. S., & Choi, K. S.(2006).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on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in a balance beam task.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9(1), 69-87.
Park, H. S., & Choi, K. S. (2008). The development of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in a number conservation exercis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6(1), 41-58.
Park, H. S., Jang, S. H., & Choi, K. S. (2008).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on the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of number conserv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6), 119-141.
Piaget, J. (1952). 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 New York : Humanities Press.
Pine., K. J., & Messer, D. J. (2000). The effects of explaining another's actions on children's implicit theories of bala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18(1), 35-51.
Picard, D., & Vinter, A. (1999). Representational flexibility in children's drawing : Effects of age and verbal instruc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 605-622.
Picard, D., & Vinter, A. (2006). Decomposing and connecting object representations in 5-to 9-year-old children's drawing behavio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29-545.
Spensley, F., & Taylor, J. (1999).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flexibility : Evidence from children's drawings. Human Development, 42, 300-3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