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그림 표상 발달과정 및 언어화를 통한 표상의 촉진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on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in Children's Drawing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6, 2013년, pp.139 - 158  

박희숙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영유아보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armiloff-Smith was first to propose the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model'. It describes a process through which children elaborate their knowledge from the unconscious and implicit levels to the conscious and explicit levels. The model also assumes that children in perfectly explicit levels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집단 별로 훈련 후 그림 그리는 순서에 대한 고정성의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1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과 집 그림 3개 이상의 순서가 같은 지 그 여부에 따라 점수화하고 평균 점수를 구해 본 결과, 각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각각 나타나지 않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그림을 그리면서 그들 표상을 어떻게 이용하며 연령에 따라 그러한 표상 활용에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는 지, 앞서 살펴본 아동의 그리기 표상발달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상반된 결과들에 대해 우리나라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언어화는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그림 순서의 고정성에 연령차가 있는지와 연령에 따른 표상변화를 먼저 살펴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언어화가 그림 표상의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는지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그림을 그리면서 그들 표상을 어떻게 이용하며 연령에 따라 그러한 표상 활용에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는 지, 앞서 살펴본 아동의 그리기 표상발달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상반된 결과들에 대해 우리나라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언어화는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 아동의 그림에서 기호를 다루는 능력과 내적 표상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번째 관점을 근거로 아동의 그림 발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Karmiloff-Smith(1990, 1992)는 그림은 선천적으로 영역 특수하게 발달되고 영아들도 글과 그림을 구분하여 처리할 수 있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4세∼9세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림표상의 발달차를 알아보고 표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언어화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여기서 아동들이 어떻게 ‘집’과 ‘사람’, ‘단어’와 ‘집, 사람, 단어가 아닌 것’의 경계를 이해하고 넘어서는 지, 그 내면의 표상과 표상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언어화는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그림 순서의 고정성에 연령차가 있는지와 연령에 따른 표상변화를 먼저 살펴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언어화가 그림 표상의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는지 보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탐색은 아동표상 발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가져와 인지발달 연구에 한 차원 더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가설 설정

  • 이 과제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그림을 Karmiloff-Smith(1992, 1994)의 표상 재 기술에 비추어 보면, 암묵 수준의 표상은 두 가지 제약을 가지는데, 바로 그림의 주제마다 독립적으로 다른 순서를 가지며 그 순서를 지킨다는 것이다. 그러다 다음 명시1 수준에서는 그림의 각 구성요소들을 생각할 수 있고, 명시2 수준은 의식할 수 있고 마침내 명시3 수준에서는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게 되어 그림 순서와 내용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연구 결과 5세와 8세 아동들은 표상의 유연성과 그림 순서의 고정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 두 번째, 연령에 따라 표상 변화의 차이가 있었다. Karmiloff-Smith(1990, 1992)가 그의 연구에서 구분한 표상의 6가지 분류에 따라 아동들의 표상변화를 범주화하였을 때 저 연령 아동들과 고 연령 아동들 간의 표상 변화에 차이가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 표상의 4개의 수준은? 내적 표상들은 4개의 수준으로 나뉘는데 암묵(I), 명시1(E1), 명시2(E2), 명시3(E3) 표상이며 이들 수준은 새로운 학습 맥락에서 영역과 연령을 넘어서 되풀이해 일어나는 반복적인 처리과정이다(Karmiloff-Smith, 1984, 1990, 1992).각 수준에서는 서로 다른 표상의 형식이 적용된다.
명시1 수준의 표상이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는 이유는? 이후 만들어지는 지식표상의 다양한 명시 수준들은 암묵 표상을 재 기술하여 얻어진다. 명시1 수준의 표상은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는데 지식을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되고 명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시1 수준의 표상에 반드시 의식적으로 접근하거나 그것을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지는 않다(Karmiloff-Smith, 1992).
아동의 그림을 연구하는 목적 두 가지는? 아동의 그림을 연구하는 목적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Karmiloff-Smith, 1990). 한 가지는 아동의 그림 기술을 탐색하고 그 발달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림 속의 입체와 공간의 표현, 부분과 전체의 관계, 전체 그림의 계획 책략, 운동 실행 능력, 비교-문화적 영향, 예술적 재능 등을 다룬다. 핵심은 성인과 같은 기하학적 그림 능력으로의 발달 과정을 살피는 데 있다. 다른 한 가지는 보다 일반적인 관점이다. 아동의 그림에서 기호를 다루는 능력과 내적 표상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번째 관점을 근거로 아동의 그림 발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hlum-Heath, M. E., & Di Vesta, & F. J. (1986). The effect of conscious controlled verbalization of a cognitive strategy on transfer in problem solving. Memory and Cognition, 14(3), 281-285. 

  2. Barlow, C. M., Jolley, R. P., White, D. G., & Galbraith, D. (2003). Rigidity in children's drawings and its relation with representational chang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6, 12-152. 

  3. Barrett, M., Beaumont, A., & Jennett, M. (1985). Some children sometimes do what they have been told to do : Task demands and verbal instructions in children's drawing. In N. H. Freeman & M. V. Cox (Eds.), Visual order :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ictorial representation (pp. 176-187).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Berardi-Coletta, B., Buyer, L. S ., Dominowski, R. L., & Rellinger, E. R. (1995).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 A Process-Oriented Approach.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1), 205-223. 

  5. Berti, A. E., & Freeman, N. H. (1997). Representational change in resources for pictorial innovation : A three component analysis. Cognitive Development, 12, 405-426. 

  6. Ericsson, K. A., & Simon, H. A. (1984). Protocol analysis. Cambridge, MA : MIT Press. 

  7. Hollis, S., & Low, J. (2005). Karmiloff-Smith's RRM distinction between adjunctions and redescriptions : It's about time(and children's drawing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 623-644. 

  8. Jolley, R. P. (2010). Children & Pictures, drawing and understanding. MA : Wiley & Sons. 

  9. Karmiloff-Smith, A., & Inhelder, B. (1974), "If you want to get ahead, get a theory." Cognition, 3(3), 195-212. 

  10. Karmiloff-Smith, A. (1981). Getting developmental differences or studying child development?. Cognition, 10, 151-158. 

  11. Karmiloff-Smith, A. (1984). Children's Problem Solving, In M. E. Lamb, A. L. Brown & B. Rogoff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 (pp. 39-90), NJ : Erbaum. 

  12. Karmiloff-Smith, A. (1990). Constraints on representational change : Evidence from children's drawing. Cognition, 34, 57-83. 

  13. Karmiloff-Smith, A. (1992). Beyond Modularity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cognitive science. London : The MIT Press. 

  14. Karmiloff-Smith, A. (1994). Precis of Beyond modularity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cognitive science.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17, 693-745. 

  15. Morra, S. (2005). Cognitive aspects of change in drawings : A neo-Piagetian theoretical accoun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17-341. 

  16. Park, H. S., & Choi, K. S.(2006).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on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in a balance beam task.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9(1), 69-87. 

  17. Park, H. S., & Choi, K. S. (2008). The development of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in a number conservation exercis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6(1), 41-58. 

  18. Park, H. S., Jang, S. H., & Choi, K. S. (2008). The effects of verbalization on the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 of number conserv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6), 119-141. 

  19. Piaget, J. (1952). 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 New York : Humanities Press. 

  20. Pine., K. J., & Messer, D. J. (2000). The effects of explaining another's actions on children's implicit theories of bala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18(1), 35-51. 

  21. Picard, D., & Vinter, A. (1999). Representational flexibility in children's drawing : Effects of age and verbal instruc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 605-622. 

  22. Picard, D., & Vinter, A. (2006). Decomposing and connecting object representations in 5-to 9-year-old children's drawing behavio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29-545. 

  23. Spensley, F., & Taylor, J. (1999).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flexibility : Evidence from children's drawings. Human Development, 42, 300-324.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