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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0 비행시험을 통한 환경제어계통 콘덴서 빙결방지 설계 검증
Design Verification of ECS Condenser Icing Protection System by Flight Test of T-50 Advanced Train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2 no.3, 2008년, pp.40 - 44  

남용석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센터) ,  김윤희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센터) ,  송석봉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센터) ,  서동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손원익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박성순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50 ECS(environment control system) was designed to have freezing protection for the condenser. However during the ground and flight test, the freezing problem was occurred. This paper deals with the analysis of the freezing problem and introduces anti-freezing design using ADI(Active De-Icing) 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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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50 환경제어계통 콘덴서에 빙결 방지 설계를 적용하였으나 지상시험 및 비행시험시 발생된 콘덴서 빙결의 원인을 분석하고, T-50 환경제어계통 콘덴서 빙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된 ADI(Active De-icing) 로직에 대한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빙결 방지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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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제어계통의 주요기능은? - 조종실 여압, 온도조절 및 수분제거 - 항공기 장비 냉각 - OBOGS, Anti-G Suit 등에 조화공기 공급 - 연료탱크, Canopy Seal 등에 가압공기 공급 - Canopy 안개/서리/빙결 방지
블리드 공기는 무엇에 의해 냉각되는가? Fig 1은 T-50 환경제어계통 구성도이다. 블리드 공기는 1차 열교환기를 거쳐 램 공기(Ram Air)에 의해 냉각된 후 System FCV(Flow Control Valve) 에서 유량조절이 되어 ACM(Air Cycle Machine)의 압축기로 공급된다. 압축기에서 압력과 온도가 상승된 공기는 2차 열교환기에서 다시 냉각된 후 리히터/콘덴서의 Hot Side Passage를 거치면서 추가냉각이 된다.
환경제어계통이란? 환경제어계통(Environmental Control System)은 엔진, APU, 외부지원 장비로 부터 공급되는 블리드 공기(Bleed Air)를 적절히 조화하여 항공기 각 장치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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