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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0 비행시험을 통한 조종실 여압시스템의 설계검증
Design Verification of Cabin Pressurization System by Flight Test of T-50 Advanced Train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11, 2006년, pp.70 - 75  

서동연 (한국항공우주산업) ,  손원익 (한국항공우주산업) ,  오영진 (한국항공우주산업) ,  김주형 (방위사업청) ,  박성순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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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실 여압시스템은 압력스케쥴, 압력조절 공차, 정상 및 비정상 작동시의 최대 압력변화율 및 조종실로 유입되는 최대 공기변화량과 같은 설계한계에 적절히 응답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T-50 고등훈련기 조종실 여압시스템에 대한 압력강하 해석과 비행시험결과가 소개되었다. 압력강하 해석을 통하여 여압밸브의 출구면적을 계산한 후 무여압 구간에서의 압력공차를 예측하였다. 예측된 결과를 이용하여 D사의 여압부품을 선정하였고, 예측된 압력공차는 비행시험의 결과와 잘 일치하였다. 결론적으로 비행시험을 통하여 T-50 고등훈련기 여압시스템이 MIL-E-18927 설계기준을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bin pressurization system response should be consistent with the design limits such as the cabin pressure schedule, the pressure regulation tolerance, the maximum rate of pressure change during normal and abnormal operation and the maximum cabin air inflow rate change. In this paper, the res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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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여압 시스템 설계시 중요한 설계 요소인 밸브 유입 유량, 무여압 구간 압력 공차 설계 기준에 따른 밸브 출구면적 설계 방법에 대한 설계 자료를 확보하였다. 예측한 밸브 출구 면적을 바탕으로 밸브 압력 강하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50 고등훈련기에 최적인 여압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하여 K사 및 D사의 조종실 여압 부품에 대한 기본적인 압력강하 해석을수행하고 비행시험을 통하여 설계요구조건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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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L-E-18927, General Requirements for Aircraft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Department of Defense, 1986 

  2. AIR1168/1, Thermodynamics of Incompressible and Compressible Fluid Flow, SAE, 1991 

  3. AIR1168/7, Aerospace Pressurization System Design, SAE, 1991 

  4. ARP1270A, Aircraft Cabin Pressurization Control Criteria, SAE, 2000 

  5. 85PR0883, Flight Test Report for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ROKAF, 2005 

  6. Familiarization Training Course for Environmental Control Systems, Honeywell, 1975 

  7. Equations, Tables, and Charts for Compressible Flow, NACA-tn-1135,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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