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dietary salt reduction using various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The effect of a 5-week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alty taste assessment, nutrition knowledge, salt attitude for a high-salt diet, salt content in foo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dietary salt reduction using various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The effect of a 5-week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alty taste assessment, nutrition knowledge, salt attitude for a high-salt diet, salt content in food, and individual satisfaction with the salt concentration of meals during the education period was evaluated.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included two animations, a pamphlet, panels, and a website, as well as other training resources. Subjects participating in this study were 335 employees (164 male, 171 female) at 15 foodservice operations in Daegu. Preference for higher levels of salty taste and food containing higher amounts of salt were lowered. Knowledge regarding the necessity for dietary salt reduction was higher (p < 0.001) than before nutrition education, and salt content in a meal was reduced. As the program progressed, average salt concentrations of soups were significantly lowered (p < 0.05), and there was greater satisfaction with the lower concentration (p < 0.001). This was a positive indication of the program's succes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several times have changed their preference to lower levels of salty taste and have increased their nutrition knowledge (p < 0.05, p < 0.001). Thus, the positive effect of this 5-week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and applied to, foodservice employees, concerning dietary salt reduction was confirm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dietary salt reduction using various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The effect of a 5-week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alty taste assessment, nutrition knowledge, salt attitude for a high-salt diet, salt content in food, and individual satisfaction with the salt concentration of meals during the education period was evaluated.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included two animations, a pamphlet, panels, and a website, as well as other training resources. Subjects participating in this study were 335 employees (164 male, 171 female) at 15 foodservice operations in Daegu. Preference for higher levels of salty taste and food containing higher amounts of salt were lowered. Knowledge regarding the necessity for dietary salt reduction was higher (p < 0.001) than before nutrition education, and salt content in a meal was reduced. As the program progressed, average salt concentrations of soups were significantly lowered (p < 0.05), and there was greater satisfaction with the lower concentration (p < 0.001). This was a positive indication of the program's succes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several times have changed their preference to lower levels of salty taste and have increased their nutrition knowledge (p < 0.05, p < 0.001). Thus, the positive effect of this 5-week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and applied to, foodservice employees, concerning dietary salt reduction was confi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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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주차 미각 판정 스티커를 부착한 보드를 프로그램 실시 기간 내내 비치하였으며, 미각판정 결과 약간 싱겁게 먹는 편과 싱겁게 먹는 편으로 판정받은 직원들에 대해서는 ‘Best 싱싱이’라는 제목으로 사진을 게시판에 부착하여 계속 싱겁게 먹도록 유도하고, 짜게 먹는 동료들에게 싱겁게 먹으려는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단체급식소의 직장인과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설계되었다.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패널, 팸플릿, 배너, 스티커, 동영상, 노래 등 다양한 매체를 개발하고, 이를 인터넷 웹사이트에 탑재하여 저염 섭취의 중요성을 비롯한 교육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체급식소 직원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 으로 다양한 교육 매체를 개발하여 나트륨 섭취 감소를 위한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5주간의 단기간 교육 프로그램으로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였는데, 고혈압의 완화, 심혈관질환의 발병 또는 그로 인한 사망률 감소 효과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쇄 및 영상 매체를 활용한 5주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내용을 수록한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 또한 개발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육 전후에 짠맛 미각 판정,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 및 음식 중 소금(나트륨) 함량을 측정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라는 주제로, ‘내 손에 우리직원들의 건강이’라는 동영상으로 동기부여를 하고, 조리방법에 따른 소금량, 소금 섭취 감량 조리법을 제시한 후 저염 식단 예시를 소개하였다.
1. 영양교육 매체로 패널 6종, 팸플릿 1종, 배너 2종과 스티커를 개발 및 제작하였고, 동기부여용으로 동영상 2편, 정리단계에서 활용할 노래를 제작하였다. 또한 영양교육 매체와 다양한 정보를 수록한 인터넷 웹사이트(www.
1단계 이용대상자의 영양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5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참고하였으며, 2단계로 제공하려는 영양정보의 주제를 선정하고, 3단계로 자체 제작한 다양한 인쇄 및 영상매체와 음식 중 소금함량 등의 자료를 삽입하였으며, 4단계로 포털 사이트에 홍보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이용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1주차 교육 시 단체급식소 영양사에게 국물 염도 측정 방법을 교육한 후 염도계(HDS-1024, handheld digital TDS/SaltMeter, KDA, Korea)를 배부하고 프로그램 진행기간 중 매일 제공되는 국물의 염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염분 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온도 범위(0~70o C)로 국물을 식힌 후 젖은 천이나 티슈로 센서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염도계의 센서부를 국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넣어 측정치가 안정되면 수치를 읽었다.
1단계는 교육대상자 분석 단계로 2005~2006년도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짠맛 미각 판정을 실시하여 짠맛에 대한 인식도를 파악하였다(Shin 등 2008). 2단계는 목표 진술 단계로 단체급식소를 대상으로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프로그램을 각 차시별 주제에 맞게 학습목표를 진술하였다. 3단계 교육매체의 선정 및 제작 단계에서 캠페인 및 강의식 교육에 활용할 패널, 팸플릿, 배너, 어깨띠, 스티커, 동영상, 노래를 제작하고, 영양교육용 파워포인터를 제작하였다.
2단계는 목표 진술 단계로 단체급식소를 대상으로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프로그램을 각 차시별 주제에 맞게 학습목표를 진술하였다. 3단계 교육매체의 선정 및 제작 단계에서 캠페인 및 강의식 교육에 활용할 패널, 팸플릿, 배너, 어깨띠, 스티커, 동영상, 노래를 제작하고, 영양교육용 파워포인터를 제작하였다. 4단계 매체의 활용, 5단계 교육대상자의 참여 요구, 6단계 매체의 총괄 평가 단계로 본 연구에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시킨 후 그 반응을 살피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3단계 교육매체의 선정 및 제작 단계에서 캠페인 및 강의식 교육에 활용할 패널, 팸플릿, 배너, 어깨띠, 스티커, 동영상, 노래를 제작하고, 영양교육용 파워포인터를 제작하였다. 4단계 매체의 활용, 5단계 교육대상자의 참여 요구, 6단계 매체의 총괄 평가 단계로 본 연구에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시킨 후 그 반응을 살피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Salt-Down Health-Up’을 타이틀로 하여 싱겁게 먹기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프로그램 수료 후에도 직장내에서 반복 교육할때 활용할수 있도록 음식 중 소금함량, 저염식단, 싱겁게 먹기 팸플릿, 교육용 동영상과 파워포인트 등 모든 교육자료와 싱겁게 먹기 교육 현장 사진과 동영상 등을 수록하였다.
통제적 신념을 수정할 수 있도록 3주차 교육 시 싱겁게 먹을 수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4주차 때 싱겁게 조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개인의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인의 변화와 더불어 단체급식으로 제공되는 음식의 소금 함량 및 국물의 염도를 관리함으로써 싱겁게 먹는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 5주차때는 1주와 동일하게 짠맛 미각 판정,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 등을 조사하여 변화된 정도를 알려주고, 수료증을 증정함으로써 변화된 입맛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도록 하였다.
교육 기간 동안 교육장에 싱겁게 먹기와 관련된 패널 및 배너를 전시하였으며, 진행 요원은 싱겁게 먹기 표어가 새겨진 어깨띠를 착용하였다. 또한 미각 판정을 받은 대상자들에게는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관계없이 영양상담을 실시하고 팸플릿을 배부하여 스스로 싱겁게 먹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 프로그램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였다.
나트륨 섭취 감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매주 1회, 30분씩 실시하였다. 교육 참석률을 높이기 위하여 매회 교육 내용에 동영상, 노래 등을 삽입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자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홍보용 선물(싱겁게 먹기 로고 스티커가 부착된 무설탕 자일리톨 사탕과 목캔디)도 배부하였다.
교육매체는 Fig. 1과 같이 시각적인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시매체인 패널 6종, 팸플릿 1종, 배너 2종을 제작하였다. 패널은 소금섭취와 질병과의 관계, 소금과 나트륨 권장량 및 주요급원,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나트륨 섭취 감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매주 1회, 30분씩 실시하였다. 교육 참석률을 높이기 위하여 매회 교육 내용에 동영상, 노래 등을 삽입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자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홍보용 선물(싱겁게 먹기 로고 스티커가 부착된 무설탕 자일리톨 사탕과 목캔디)도 배부하였다.
내용은 ‘내 이름은 김삼숙’ 동영상으로 동기 부여, 학습목표를 제시한 후 소금 권장량과 섭취량, 소금과 나트륨 관계, 나트륨 과잉 섭취와 질병과의 관계 등을 설명하였으며, 형성평가 및 차시 예고를 하면서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쇄 및 영상 매체를 활용한 5주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내용을 수록한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 또한 개발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육 전후에 짠맛 미각 판정,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 및 음식 중 소금(나트륨) 함량을 측정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1주차 미각 판정 스티커를 부착한 보드를 프로그램 실시 기간 내내 비치하였으며, 미각판정 결과 약간 싱겁게 먹는 편과 싱겁게 먹는 편으로 판정받은 직원들에 대해서는 ‘Best 싱싱이’라는 제목으로 사진을 게시판에 부착하여 계속 싱겁게 먹도록 유도하고, 짜게 먹는 동료들에게 싱겁게 먹으려는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계별로 낮아지는 국의 염도에 대하여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이다로 구분하여 만족하는 정도를 보드에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하였다.
교육 기간 동안 교육장에 싱겁게 먹기와 관련된 패널 및 배너를 전시하였으며, 진행 요원은 싱겁게 먹기 표어가 새겨진 어깨띠를 착용하였다. 또한 미각 판정을 받은 대상자들에게는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관계없이 영양상담을 실시하고 팸플릿을 배부하여 스스로 싱겁게 먹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 프로그램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였다.
팸플릿은 소금과 나트륨 관계, 질병과의 관계,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 다빈도 음식의 소금함량,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요법(DASH diet), 싱겁게 먹기 사업 안내 및 참여방법으로 구성하여 짠맛 미각 판정 후 상담 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미각판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안내하는 5단계 판정 결과 스티커를 Fig. 2와 같이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또한 회원 가입하는 단계에서 웹사이트의 구성과 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설문지를 삽입하여 웹사이트의 구성을 수정·보완하였다.
개인의 변화와 더불어 단체급식으로 제공되는 음식의 소금 함량 및 국물의 염도를 관리함으로써 싱겁게 먹는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 5주차때는 1주와 동일하게 짠맛 미각 판정,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 등을 조사하여 변화된 정도를 알려주고, 수료증을 증정함으로써 변화된 입맛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도록 하였다.
매주 교육 당일 제공되는 급식 한 끼 1인분을 수거하여 염도를 측정하여 사진과 함께 교육 자료로 제작하여 다음 주 교육 자료에 추가하여 안내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식생활을 고려하여 싱겁게 먹는 방법 7가지(식탁 위 소금통 치우기, 국물 섭취 줄이기, 고염 식품 섭취 제한,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섭취 제한, 영양표시 확인, 외식 시 싱겁게 요구, 채소 과일은 충분히 섭취)와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 5가지(소금함량이 적은 양념 재료 사용하기, 식품자체의 신선한 맛 활용하기, 국이나 찌개를 끓인 후 먹기 직전에 간하기, 가공식품 조리 시 스프 양 줄이기, 생선이나 육류는 조림보다는 소금 간 하지 않고 구워서 소스 곁들이기)를 제안하였다. 즉 Cindy(1998)는 오래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다음의 몇 가지 습관부터 수정하기 시작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수거 음식 전량(1인 분량)에 물을 첨가하여 1 : 10 비율로 희석시킨 후믹서기로 충분히 갈아서 염도계(GMK-530, G-Won Hitech Co. Korea)로 염도를 측정하고, 희석한 용액의 희석배수를 곱하여 음식의 염도(%)를 환산하였으며, 환산된 음식의 염도(%)를 1인 분량의 음식량(g)과 곱하여 1인 분량의 소금량(g)을 계산하였다. 또한 소금량(g) 을 2.
싱겁게 먹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염도계와 염도알림판을 직장 식당에 증정하고 당일 급식으로 제공되는 국의 염도를 기록·안내하도록 하였다.
1주차 교육 시 단체급식소 영양사에게 국물 염도 측정 방법을 교육한 후 염도계(HDS-1024, handheld digital TDS/SaltMeter, KDA, Korea)를 배부하고 프로그램 진행기간 중 매일 제공되는 국물의 염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염분 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온도 범위(0~70o C)로 국물을 식힌 후 젖은 천이나 티슈로 센서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염도계의 센서부를 국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넣어 측정치가 안정되면 수치를 읽었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5주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였으며, 그 내용은 Table 1과 같다.
영양지식도와 고염식태도는 싱겁게 먹기와 관련된 영양지식 10개 문항과 고염식태도를 평가하는 10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Shin 등 2008)로 조사하였다.
음식 중 소금 함량 측정은 실제 피급식자에게 제공되는 단체급식소의 표준레시피에 의한 음식량을 기준으로 매주 염도를 측정하여 소금 및 나트륨량을 계산하였다.
본 연구의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프로그램을 개발 하기 위하여 Glanz 등(2002)의 건강신념모델의 ‘인지된 심각성’ 영역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통제적 신념’을 수정하도록 하는 이론을 활용하였다. 질병의 심각성에 대한 개인적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1주차에서 본인의 짠맛에 대한 미각을 판정하여 싱겁게 먹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2주차 교육 시 소금 섭취와 질병과의 관계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통제적 신념을 수정할 수 있도록 3주차 교육 시 싱겁게 먹을 수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4주차 때 싱겁게 조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개인의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병의 심각성에 대한 개인적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1주차에서 본인의 짠맛에 대한 미각을 판정하여 싱겁게 먹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2주차 교육 시 소금 섭취와 질병과의 관계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통제적 신념을 수정할 수 있도록 3주차 교육 시 싱겁게 먹을 수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4주차 때 싱겁게 조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개인의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인의 변화와 더불어 단체급식으로 제공되는 음식의 소금 함량 및 국물의 염도를 관리함으로써 싱겁게 먹는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1과 같이 시각적인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시매체인 패널 6종, 팸플릿 1종, 배너 2종을 제작하였다. 패널은 소금섭취와 질병과의 관계, 소금과 나트륨 권장량 및 주요급원,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팸플릿은 소금과 나트륨 관계, 질병과의 관계,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 다빈도 음식의 소금함량,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요법(DASH diet), 싱겁게 먹기 사업 안내 및 참여방법으로 구성하여 짠맛 미각 판정 후 상담 자료로 활용하였다.
패널은 소금섭취와 질병과의 관계, 소금과 나트륨 권장량 및 주요급원,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팸플릿은 소금과 나트륨 관계, 질병과의 관계, 싱겁게 먹는 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 다빈도 음식의 소금함량,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요법(DASH diet), 싱겁게 먹기 사업 안내 및 참여방법으로 구성하여 짠맛 미각 판정 후 상담 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미각판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안내하는 5단계 판정 결과 스티커를 Fig.
프로그램 대상은 직장의 싱겁게 먹는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하여 전 직원으로 하였으며, 특히 둘째 주 - 다섯째 주의 영양교육은 주 1회 교육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본인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대상자 및 직접 조리를 담당하는 조리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하였다. 5주 프로 그램 중에서 첫째 주와 다섯째 주를 포함하여 2회 이상 참석한 대상자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전후 효과 측정을 위하여 짠맛 미각 판정,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를 조사하고, 매주 1회 급식음식의 염도를 측정하여 한끼에 포함된 소금함량을 측정하였으며, 매일 제공되는 국의 국물 염도를 측정하여 단계적으로 음식의 염도를 낮추도록 하였다. 2주차에는 과잉 소금 섭취로 인한 위험성을 인식하게 하고, 3주차에서 싱겁게 먹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4주차에는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저염 식단의 예시를 보여주어 급식 뿐 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활용하도록 권장하였다.
대상 데이터
프로그램 대상은 직장의 싱겁게 먹는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하여 전 직원으로 하였으며, 특히 둘째 주 - 다섯째 주의 영양교육은 주 1회 교육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본인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대상자 및 직접 조리를 담당하는 조리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하였다. 5주 프로 그램 중에서 첫째 주와 다섯째 주를 포함하여 2회 이상 참석한 대상자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대구시 8개 구군 소재 단체급식소 15곳의 직원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2007년 7월부터 12월까지 수행하였다. 교육 대상 사업체 선정은 대구시 보건위생과의 공문발송 등의 협조를 통하여 대구시 단체급식소의 직장인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구시 8개 구군 소재 단체급식소 15곳의 직원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2007년 7월부터 12월까지 수행하였다. 교육 대상 사업체 선정은 대구시 보건위생과의 공문발송 등의 협조를 통하여 대구시 단체급식소의 직장인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단체급식소의 직장인과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설계되었다.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패널, 팸플릿, 배너, 스티커, 동영상, 노래 등 다양한 매체를 개발하고, 이를 인터넷 웹사이트에 탑재하여 저염 섭취의 중요성을 비롯한 교육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구시 8개 구군 소재 단체급식소 15곳의 직원 및 조리종사자 335명(남 164명, 여 171명)을 대상으로 2007년 7월부터 12월까지 교육을 실시하여 영양교육 효과를 평가하였다.
데이터처리
Win 1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고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전·후 효과는 t-test로 검증하였고, 지역별, 참석 횟수별 효과 비교를 위하여 ANOVA와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p < 0.
프로그램 전·후 효과는 t-test로 검증하였고, 지역별, 참석 횟수별 효과 비교를 위하여 ANOVA와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p < 0.05).
이론/모형
본 연구의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프로그램을 개발 하기 위하여 Glanz 등(2002)의 건강신념모델의 ‘인지된 심각성’ 영역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통제적 신념’을 수정하도록 하는 이론을 활용하였다.
영양교육 매체는 하이니히(Heinich) 등(1996)의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6단계로 개발하였다. 1단계는 교육대상자 분석 단계로 2005~2006년도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짠맛 미각 판정을 실시하여 짠맛에 대한 인식도를 파악하였다(Shin 등 2008).
인터넷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Yoon 등(2005)이 제시한 영양정보 콘텐츠 개발 과정을 참고하였다. 1단계 이용대상자의 영양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5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참고하였으며, 2단계로 제공하려는 영양정보의 주제를 선정하고, 3단계로 자체 제작한 다양한 인쇄 및 영상매체와 음식 중 소금함량 등의 자료를 삽입하였으며, 4단계로 포털 사이트에 홍보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이용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짠맛 미각 판정 방법은 Shin 등(2008)의 염도를 5단계로 달리한 시료로 짠맛의 강도 및 선호도에 대해서 각각 5점 척도로 답하게 하였다. 즉 짠맛 강도에 대해서는 짜다, 약간 짜다, 적당하다, 약간 싱겁다, 싱겁다로, 선호도에 대해서는 싫다, 약간 싫다, 보통이다, 약간 좋다, 좋다로 답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3.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짠맛 미각 판정치, 영양지식도, 고염식태도가 모두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의하게 변화되었고(p < 0.001), 한끼 소금 섭취량도 감소되었다.
001). 4주 이상 참석자에 한하여 짠맛 미각 판정치, 영양 지식도, 고염식태도 모든 면에서 영양교육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교육 참석 횟수에 따라 효과를 비교하였을 경우 영양지식 도는 2회 이상 즉 1주와 5주 만 참석하였을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일회성의 영양상담을 통한 캠페인만으로도 영양지식도 향상에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짠맛 미각 판정 결과와 고염식태도는 4회 이상 참석하였을 경우 교육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아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영양교육을 할 경우그 기간이 최소한 4주 이상은 되어야 함을 알 수 있고, 우리의 미각이 저염 식품에 적응되고(Howe 2000), 노력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음을 확인한 결과이다.
또한 매일 측정한 국물의 염도는 주별 평균치가 낮아졌으며, 그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미각 판정 결과는 2회 참석에 비해 5회 참석하였을 경우 짠맛 미각치가 유의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미각 판정 결과와 고염식태도는 각각 3.28 ± 0.86점에서 3.03 ± 0.82점으로, 4.00 ± 1.88점에서 3.20 ± 1.88점으로 전체 평균점수가 유의하게 낮아졌는데(p < 0.001), 달서구의 경우 미각 판정 결과와 고염식태도가 교육 전에 비하여 유의하게 낮아졌으며(p < 0.01, p < 0.001), 달성군의 경우 고염식태도의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p < 0.01).
본 연구에서 설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 전체적으로 짠맛 미각 판정 결과와 고염식태도는 그 평균 점수가 낮아졌고, 영양지식도는 평균 점수가 높아져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급식음식 한끼의 소금함량은 전체 평균 4.02 ± 3.49 g에서 3.49 ± 0.38 g 으로 0.53 g이 감소하였다.
영양지식도의 경우는 2~3회 참석한 경우보다 5회 모두 참석한 경우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p < 0.001), 고염식태도의 경우는 교육 후 결과들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는 미각 판정치가 교육 전 3.28 ± 0.86에서 교육 후 3.03 ± 0.82로 개선되었고(p < 0.001), 영양지식도는 7.10 ± 1.86점에서 8.80 ± 1.33점으로 향상되었으며(p < 0.001), 고염식태도는 4.00 ± 1.88에서 3.20 ± 1.88로 덜 짜게 먹는 식태도로 변화하였다(p < 0.001).
주별로 염도에 대한 직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음식의 염도 변화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p < 0.05).
교육 참석 횟수에 따라 효과를 비교하였을 경우 영양지식 도는 2회 이상 즉 1주와 5주 만 참석하였을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일회성의 영양상담을 통한 캠페인만으로도 영양지식도 향상에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짠맛 미각 판정 결과와 고염식태도는 4회 이상 참석하였을 경우 교육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아 짠맛에 대한 미각과 고염식태도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영양교육을 할 경우그 기간이 최소한 4주 이상은 되어야 함을 알 수 있고, 우리의 미각이 저염 식품에 적응되고(Howe 2000), 노력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음을 확인한 결과이다. Nancy 등(2007) 은 연구기간을 두 차례로 나누어 18개월과 36~48개월간 나트륨 감량과 교육 및 상담을 실시한 후 장기간(10~15년) 우편과 전화로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대조군에 비하여 혈압이 낮아지고 심혈관질환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낮아진 것으로 보고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 단체급식소 국물의 염도는 평균 0.62 ± 0.19였으나, 마지막 주 염도는 평균 0.58 ± 0.14로 낮아진 것을 볼 수 있다(p < 0.05).
프로그램 실시 후 모든 지역(구)에서 영양지식도의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다(p < 0.001, p < 0.01).
01). 한끼 급식의 소금함량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1주와 5주만을 비교한 결과로는 메뉴에 따라 증가하는 경우도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영양교육과 급식음식의 염도 변화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므로 전반적으로 급식음식의 염도가 낮아지고, 미각이 싱겁게 먹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교육 대상자들의 직장동료나 가정으로의 전달교육을 통한 파급효과를 짐작해볼 때 직장인 대상 싱겁게 먹기 프로그램은 효과적이었다고 사료된다. 단, 본 연구에 적용한 나트륨 섭취 감소를 위한 5주 프로그램은 단체급식소의 형태나 규모 및 직원들의 참여의지에 따라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적용 시 상황에 맞는 보완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싱겁게 먹는 식습관 형성을 위하여 직장 및 개인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되며, 향후 직장인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할 경우 직장 최고경영자의 마인드가 사업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싱겁게 먹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소금 평균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가?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소금 평균 섭취량은 13.5 g으로 미국 8.6 g, 영국 9.
소금에 대한 세계보건기구 권장량 및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의 목표량은 어떻게 되는가?
0 g, 일본 10.7 g에 비하여 높은 편인데 (American NHANES 1999-2000; British NDANS 2000; Japanese NHANS 2004; Korean NHANES 2005), 이는 세계보건기구 권장량 및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의 목표량인 5 g에 비하면 2.7배에 해당하는 것으로 약 8.
나트륨 섭취가 높을수록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여러 국가의 인구별 역학조사 결과 소금섭취량이 높을수록 고혈압 발병률이 증가되는 현상을 보였으며(Dahl 1997), 위암,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Itoh 등 1999; Chobanian & Hill 2000; Wardner & MacGreger 2002; Tsugan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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