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forests, an important part of the urban forest, has diverse functions and plays an important role in artificial environment. It has three main functions: educational for children, ecological for nature, and cultural for residents. In spite of its diverse functions and roles, the actual condit...
School forests, an important part of the urban forest, has diverse functions and plays an important role in artificial environment. It has three main functions: educational for children, ecological for nature, and cultural for residents. In spite of its diverse functions and roles, the actual conditions and achievements of school forests have not been correctly evaluated, resulting in institutional inertia. To improve these problems, this study was synthetically conducted by the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users(residents, teachers and students) at school forests.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cogni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school forests supported by private organizations was higher than those by local governments. Therefore, the establishment of a post management system of private organizations is more effective than the simple financial support of local governments. 2. The frequency of use of school forests by residents was higher than that of teachers. Their purposes were mainly to rest or walk However, teachers used school forests for nature observation and education. 3. In a survey of teachers about a reform measure and problems of school forests, the necessity of a post management system and financial security were significant requests. In addition, steady publicity and education, participant program, and incentives for teachers should be considered. This study is meaningful to systematically develop and activate the school forest movement. The integrated approach to the school forest movement reflects opinions of related users and is expected to become a useful foundation in studying about the improvement of city environments.
School forests, an important part of the urban forest, has diverse functions and plays an important role in artificial environment. It has three main functions: educational for children, ecological for nature, and cultural for residents. In spite of its diverse functions and roles, the actual conditions and achievements of school forests have not been correctly evaluated, resulting in institutional inertia. To improve these problems, this study was synthetically conducted by the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users(residents, teachers and students) at school forests.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cogni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school forests supported by private organizations was higher than those by local governments. Therefore, the establishment of a post management system of private organizations is more effective than the simple financial support of local governments. 2. The frequency of use of school forests by residents was higher than that of teachers. Their purposes were mainly to rest or walk However, teachers used school forests for nature observation and education. 3. In a survey of teachers about a reform measure and problems of school forests, the necessity of a post management system and financial security were significant requests. In addition, steady publicity and education, participant program, and incentives for teachers should be considered. This study is meaningful to systematically develop and activate the school forest movement. The integrated approach to the school forest movement reflects opinions of related users and is expected to become a useful foundation in studying about the improvement of city enviro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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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교에 숲을 조성하는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는 전시행정의 측면이 일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숲 운동을 이용당사자인 교사들과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재평가해 보고, 다양한 기능 및 필요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숲의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증명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학교숲 운동을 확대해 나가는데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숲 운동을 이용당사자인 교사들과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재평가해 보고, 다양한 기능 및 필요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숲의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증명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학교숲 운동을 확대해 나가는데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것은 학교숲이 향후 학생들의 학습 .
문화분야, 숲운동 분야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성과 및 이용실태에 대한 분석이 미비하여 이에 대한 분석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학교숲 운동의 종합적인 이용실태 및 성과에 대한 평가를 지역주민과 해당 학교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한편, 지원 단체별 통계적 차이를 알아보고자. 이원배치일변량분산분석(one-way AN0VA)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인지도(F=4.
행정적인 혹은 정책적 활용이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숲의 종합적 가치평가를 통해, 학교숲 운동의 구체적인 발전방향에 대한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고 향후학교숲 조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 및 잠재적 가치 추정을 통해지역 사회에서의 기여도를 높이기 위해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숲의 주요 3대 가치를 세분화하여.기능별로 14개 항목에 대한 중요성을 분석한 결과 정서함양 및 친환경태도(4.
근거하여.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6개 초등학교와 2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을 조사 대상지로 선정한 것은 수도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은 학교숲이 조성되어 있고、비교적 학교숲 정비 및 관리상태가 양호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의 비율은 학교숲 지원사업 대상학교의 전체 모집단 분포 및 우리나라 학교 분포를 고려한 것이며, 이에 비례하여 표본의 크기를 할당하였다 한편 지원 주체 간 학교숲의 인식 및 이용실태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생명의 숲 지원 학교와 지자체 지원 학교로 구분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표 2 참조). 이는 지원 주체 간에 사업의 관리 형태가 다소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조사대상이 되는 학교들은 모두 2000년 이후에 신규 조성된 학교 숲이며, 대부분 지원액이 1억 원 이상인 학교들이다(그림 3 참조).
그러나 화랑초와 같은 경우, 전체 교직원 수가 총 47명(교장, 교감 등 모두 포함)으로 30명의 표본을 모두 만족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랐다. 이외에도 방이초와 광주중앙고도 비슷한 상황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학교에 대해서는 가능한 설문부수를 최대한 채우는데 만족하고 후속된 분석 작업을 진행하였다. 한편, 설문분석은 SPSS 13.
대상 데이터
국내 사례로는 (사)생명의 숲과 산림청. 유한킴벌리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학교숲 운동摂’과 녹색연합의 '푸른 학교 가꾸기' 사업& 서울시의 .
설문조사는 2006년 11월 18일부터 26일 사이에 진행되었으며, 학교숲 조성사례 대상지인 比개 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학교숲의 이용 주체라고 할 수 있는 학생, 교사, 지역주민(시민) 중, 교사와 이용실태에 있어 상관관계가 있는 학생집단을 제외하고, 교사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용실태 및 성과분석을 실시하였다幻 이때 교사들은 각 학교숲이 속한 학교의 담당교사들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지역주민은 학교 주변 1km 이내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비확률 표집 기법 (nonprobability sampling) 중 할당 표집 (quota sampling, 정대연, 1992; 홍두승, 2001产에 의해 진행되었다
표본크기는 결측치를 제외하고 학교별로 가급적 30부 이상이되도록 하여, 지역주민 313부와 교사 澜부를 회수하였다(표 4 참조). 그러나 화랑초와 같은 경우, 전체 교직원 수가 총 47명(교장, 교감 등 모두 포함)으로 30명의 표본을 모두 만족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랐다.
데이터처리
이외에도 방이초와 광주중앙고도 비슷한 상황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학교에 대해서는 가능한 설문부수를 최대한 채우는데 만족하고 후속된 분석 작업을 진행하였다. 한편, 설문분석은 SPSS 13.0(SPSS Inc., 2005)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응답분석, ANOVA 등을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학교숲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 지역주민과 교사들 모두 지자체 지원학교보다 생명의 숲 지원학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것은 생명의 숲 지원학교의 경우 일방적인 지원 후 사후관리가 부족한 지자체 지원학교에 너〕해, 3년간의 다년간지원체계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학교숲 조성에 대한 찬성의견에 있어서 지자체 지원학교의 평균이 생명의 숲 지원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2. 지역주민들은 교사들에 비해 학교숲의 이용빈도가 더욱높으며, 이용목적 또한 휴식 및 산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교사들은 자연관찰 및 학습의측면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3.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개선 부분이나 문제점 조사에서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재정확보 및 지원방안에 대한 필요성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또한 이들을 지원해야 할 기관에서도 지자체와 시도교육청의 지원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판단하고 있었다. 한편 교사들은 학교숲 운영 주체를 대부분 다른 집단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학교숲 관리 주체인 담당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과 인센티브 제도 등의 도입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4. 설문 결과를 토대로 개략적인 경제적 평가를, 지불의사를통해 추정해 본 결과, 순수 경제적 가치는 년(年)간 8, 516억원 정도로 추정되었다(2) 지금까지 학교숲 조성에 투자된금액이 매년 약 2,000억원(1999년부터 2007년까지)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충분한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이는 매년 증가되는 가치 중에서 현재 시점에서의 경제적 가치를 파악한 것이며, 학교숲 운동의 초기 단계에서의 경제적 가치를 환산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누적적 가치의 상승효과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지는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다.
47점으로 각각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지역주민들은 학교숲에 대한 인지도 평균(2.63점)보다 이용만족도(3.11 점) 나 학교숲 가꾸기에 대한 참여의사(3.08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학교숲 인지에 있어 관 양여 중(3.
학교숲 관리와 관련이 깊은 교사들을 대싱.으로 학교숲 이용에 대한 불편한 점을 조사한 결과, 소규모(43.72%), 단조로운 수종(21.05%), 관리 미흡(18.2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표 10 참조). 이것은 학교숲이 한정된 공간에만 국한되어 있고 형식적으로 조성되어 단조로운 형태를 보이거나 관리에 대한 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응답과 관련하여 지불하지 않을 경우 그 이유를 설문한 결과 지역주민이나 교사들은 주로 학교숲을 국가 재원으로 조성해야 하는 시설(58.11%, 75.65%)로서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19 참조). 특히, 이와 관련해서 교사들의 경우 지역주민보다 더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한편, 지원 단체별 통계적 차이를 알아보고자. 이원배치일변량분산분석(one-way AN0VA)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인지도(F=4.903, Sig.=0.027<0.05)나 이용에 대한 만족도(F=10.114, Sig.=0.002<0.01)7h, 5% 혹은 1% 유의수준에서 자자체 지원학교보다 생명의 숲 지원학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1) 결과적으로 교사와 학생의 학교숲 이용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생명의 숲 지원 학교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산책이나 휴식(57.63%), 운동 (28.25%) 등과 같은 실질적 이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으며, 자녀학습(9.04%), 자연관찰(3.39%) 등의 환경교육적 측면에 대해서는 이용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사들은 자연관찰(50.97%)과 같은 교육적 차원에서의 이용목적이 많았고 산책 및 휴식 (44.36%) 이 그 다음으로 나타나 주로 교육적 차원에서 학교숲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표 8, 9 참조). 학교숲 관리와 관련이 깊은 교사들을 대싱.
후속연구
즉, 학교숲의 가치는 지속적 - 으로 누적된 결과이고 이에 따라 복리적인 상승효과를 나타내므로 향후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가치 평가를 실시한다면 현재보다 훨씬 커다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조사에서 도출된 경제적 가치는단편적인 지불의사만을 통해 추정한 금액이므로 계속된연구에서 다차원적인 측면을 고려한 종합적 경제적 가치평가 금액이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체험공간으 虽 지역주민들의 생활권 여가공간으로. 그리고 도시생태계의 중간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지불의사에 있어서도 지역주민보다 낮은 금액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숲 관리 주체인 담당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과 인센티브 제도 등의 도입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4.
이것은 학교숲이 한정된 공간에만 국한되어 있고 형식적으로 조성되어 단조로운 형태를 보이거나 관리에 대한 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향후 학교숲의 이용을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이용객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공간구성요소와 식재 및 넓은 공간의 확보가 요구된다. 또한관리전담자(교사 등)를 지정하여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이는 매년 증가되는 가치 중에서 현재 시점에서의 경제적 가치를 파악한 것이며, 학교숲 운동의 초기 단계에서의 경제적 가치를 환산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누적적 가치의 상승효과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지는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다. 즉, 학교숲의 가치는 지속적 - 으로 누적된 결과이고 이에 따라 복리적인 상승효과를 나타내므로 향후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가치 평가를 실시한다면 현재보다 훨씬 커다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조사에서 도출된 경제적 가치는단편적인 지불의사만을 통해 추정한 금액이므로 계속된연구에서 다차원적인 측면을 고려한 종합적 경제적 가치평가 금액이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61)
강기원, 정용문(1998) 충남 공주지역 초등학교의 조경수목 식재현황과 학교원 관리 실태분석.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1(2):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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