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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방적 정보 수용 전달방식을 개선하고 보다 진보된 형태의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문화유산 몽생미셸 여행 가이드를 소거한다. 몽생미셸 인터랙티브 여행 가이드를 통해 사용자들은 마치 실제 여행지를 관람하는 것과 같은 가상체험을 하면서 본인의 취향과 관심에 맞는 장소나 아이템 등에 대해 사진을 찍고 본인이 원하는 부가적인 설명을 추가해서 웹문서로 된 자신만의 여행가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생성된 여행가이드 문서는 본인이 직접 실제 여행지에 갔을 때에 활용하거나 웹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본 본문에서는 몽생미셸을 배경으로 한 디지털 문화유산 가이드 시스템에 관해 설명하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간단한 평가와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가 갖는 강점을 기존의 책이나 웹을 통해 제공되던 여행 가이드와 비교해서 논한다
[7]. 본 연구에서는 가상환경에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여행가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Ygdrasil 기반의 확장 모듈들(즉, 가상환경에서 스냅사진 모듈、가상환경과 모바일인터페이스와 정보 통신 모듈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모듈 인터넷과 연동하는 모듈)을 추가로 개발하였다. 각 모듈들은 서로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Ygdrasil 기반의 가상현실 프로그램 구현에 독립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몽생미셸 가상환경의 방과 전시물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대적인 공간 및 지리 정보를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몽생미셸의 내부구조 및 건축 양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당대의 성당 및 사원들의 건축 양식 또한 참고하여 반영하였다. 몽생미셸 가상환경은 크게 성 전체의 외곽과 수도원 내부로 나뉘어 모델링 되었으며, 성 안은 다시 3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가상현실 문화유산 연구와 달리, 현 시대의 유명 관광 명소나 대형 박물관 등의 예비 방문객을 위해서 개인화된 콘텐즈를 저작할 수 있는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 가이드 시스템을 제안한다. 현재 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들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시중에서 출판된 여행정보지나 인터넷을 통한 웹 검색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3차원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환경으로 재구성하여 개발한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 시스템을 설명한다. (그림 1) 은각각 iDesk와 MOVE 가상현실 환경에서 몽생미셸 여행 가이드를 체험 중인 사용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의 유명한 관광지 이자 역사와 문화적으로도 가치 있는 몽생미셸을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디지털 복원하였다. 몽생미셸 가상환경은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선택으로 풍부한 시각적.
몽생미셸 가상환경은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선택으로 풍부한 시각적. 청각적, 지적 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3차원 인터랙티브 가상환경에 웹과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로 구성한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 시스템은 다수의 일반 대중을 상대로 일방적이고 규격화된 정보 제공을 하는 책이나 웹 여행정보 사이트 등의 기존 매체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정보로 재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여행가이드 매체로의 활용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제안 방법
20대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몽생미셸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 시스템의 간단한 사용자 평가 및 관찰을 실시하였다. 모든 참가자는 한두 번 정도 가상현실 또는 3차원 게임을 접한 경험이 있었고, 1년에 약 두세 번 정도 여행을 하며, 대부분 참여자들은 웹을 통해 여행지의 사전정보를 얻고 있었다.
모든 참가자는 한두 번 정도 가상현실 또는 3차원 게임을 접한 경험이 있었고, 1년에 약 두세 번 정도 여행을 하며, 대부분 참여자들은 웹을 통해 여행지의 사전정보를 얻고 있었다. 참여자들은 먼저 조이스틱과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숙지하였고 몽생미셸을 가상 여행하며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여행가이드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체험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약 20여 가의 질문^를 들어, 평소 여행 정보 수집 방법은 무엇인가? 기존에 체험한 매체와 비교하여본 시스템이 유용한 부분은 무엇인가? 보완할 부분은 무엇인가? 사용자 맞춤형 여행가이드 만들기는 즐거웠는가? 이것이 실제 여행에 도움이 되겠는가? 등)이 주어졌다.
이론/모형
몽생미셸 가상현실 환경은 가상현실 저작도구인 Ygdrasil을 활용해서 구현되었다. Ygdrasile C++ 언어와 CAVElib VR Library, CAVERN soft 가상현실 네트워킹 미들웨어, 실리콘 그래픽스 사의 3D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OpenGL Performer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급 가상현실저작용 스크립팅 시스템이다.
성능/효과
그 결과, 7명의 학생들 경우 기존에 자신이 경험했던 웹사이트에 비해 본 시스템이 더 효과적이라고 대답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개인화된 맞춤형 여행 가이드를 만드는 과정이 흥미로웠다는 점과 단지 글과 사진만으로 이뤄진 대부분의 책이나 웹 사이트와 달리 디지털로 복원된 몽생미셸을 이용한 여행 가이드 시스템은 여행지에 대한 공간적인 지리 정보를 제공해서 각 장소와 물건들의 내부 위치를 파악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청각적, 지적 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3차원 인터랙티브 가상환경에 웹과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로 구성한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 시스템은 다수의 일반 대중을 상대로 일방적이고 규격화된 정보 제공을 하는 책이나 웹 여행정보 사이트 등의 기존 매체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정보로 재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여행가이드 매체로의 활용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평가 및 관찰을 실시하였다. 모든 참가자는 한두 번 정도 가상현실 또는 3차원 게임을 접한 경험이 있었고, 1년에 약 두세 번 정도 여행을 하며, 대부분 참여자들은 웹을 통해 여행지의 사전정보를 얻고 있었다. 참여자들은 먼저 조이스틱과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숙지하였고 몽생미셸을 가상 여행하며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여행가이드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이러한 사용자에 따른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좀 더 사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자극하고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앞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웹에서 다룰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충분히 늘어남에 따라 디지털화된 문화유산과 웹을 접목하여 기존 매체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더 깊이 있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깊이 있는 개인화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 차세대 여행 가이드로써의 디지털 문화재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추후에는 다른 대형 박물관이나 유명 유적지를 디지털 정보로 복원한 후에 본 몽생미셸 인터랙티브 여행가이드 시스템에서 사용된 모듈들을 재사용하여 손쉽게 예비 관람객들을 위한 가상 여행 가이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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