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Trends($1996{\sim}2005$) of Korea by the trend elements - style, fabric and colo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ed. During 10years, 'modern(18%)', 'elegant(11%)' and 'romantic(10%)' styles were shown in or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Trends($1996{\sim}2005$) of Korea by the trend elements - style, fabric and colo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ed. During 10years, 'modern(18%)', 'elegant(11%)' and 'romantic(10%)' styles were shown in order, and colors of YR(17%), Y(14%), R(13%) and PB(11%) were shown in order. Considering tones, m(16%), d(12%), gy(11%) and s(10%) tones were in the order of frequency. In the fabric trend 'elegant(19%)', 'modern(14%)' and 'natural(14%)' images showed the high frequency. Since 2000's, style trends and fabric trends were subdivided, and the contrary images coexisted. The trend images of 'natural', 'retro', 'manish' and 'fun' were mainly used in fabric trend, and 'romantic' and 'classic' images were frequently used in style trend. The changes of trend images in style and fabric have been similar until the early 2000's but the cycle of trend of style became shorter than fabric trend. Therefore the cycle of fabric trend should be changed to be a short term and subdivided in company with style tre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Trends($1996{\sim}2005$) of Korea by the trend elements - style, fabric and colo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ed. During 10years, 'modern(18%)', 'elegant(11%)' and 'romantic(10%)' styles were shown in order, and colors of YR(17%), Y(14%), R(13%) and PB(11%) were shown in order. Considering tones, m(16%), d(12%), gy(11%) and s(10%) tones were in the order of frequency. In the fabric trend 'elegant(19%)', 'modern(14%)' and 'natural(14%)' images showed the high frequency. Since 2000's, style trends and fabric trends were subdivided, and the contrary images coexisted. The trend images of 'natural', 'retro', 'manish' and 'fun' were mainly used in fabric trend, and 'romantic' and 'classic' images were frequently used in style trend. The changes of trend images in style and fabric have been similar until the early 2000's but the cycle of trend of style became shorter than fabric trend. Therefore the cycle of fabric trend should be changed to be a short term and subdivided in company with style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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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의 패션 트렌드를 요소별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패션 트렌드의 사이클과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국내 패션 트렌드를 예측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분석된 패션 트렌드 자료는 패션 트렌드 정보사가 제안한 패션정보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실제 패션업체들이 브랜드 특성에 맞도록 가공한 상품기획 내용 및 판매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본 연구의 패션 트렌드 분석 결과만을 가지고 그 해 패션 트렌드를 규정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음을 밝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1996~2005년)간의 국내 패션 트렌드를 스타일, 색채, 소재 별, 년도 별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국내 패션 트렌드의 특성을 파악하여, 미래 패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 2005년까지의 국내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패션산업에 체계화된 트렌드 정보가 적극 활용되기 시작한 최근 10년간(1996~ 2005)의 패션 트렌드를 중심으로 국내 패션 트렌드의 장기적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국내 패션업체의 디자인 기획 시 유용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패션산업 및 트렌드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ISCC-NBS의 색조기준에 따라 분류되었다. 대표 감성어휘는 선행연구자료 및 선행연구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트렌드 정보지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중요 감성 어휘를 추가로 포함시켰으며 수집된 색채 데이터는 한국산업규격 (KSA00ll)에 따른 색 값 전환 프로그램인 디지털 색채팔레트(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color/color.asp)이용하여 색상과 색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감성어휘 및 분류기준은 다음의 <표 3>과 같다.
수집된 데이터 중 스타일과 소재는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정리된 대표 감성어휘로 분류되었고. 색채는 먼셀 10색상을 기준으로 한 색상.
패션 기업들이 상품기획에 사용하는 트렌드 정보의 내용은 크게 1차 정보인 해외 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제너럴 트렌드(General Trend)와 이를 바탕으로 국내 트렌드 정보사에서 국내 시장에 맞도록 분석. 가공한 2차 정보인 국내 패션 트렌드.
대상 데이터
수집하였다. 수집된 총 데이터는 1576개로 스타일 데이터 686개, 소재 데이터 146개, 색채 데이터 606개였으며 년도 별로 1996년 178개, 1997년 185개, 1998년 22071 1999년 270개. 2000년 59개*, 2001년 158개.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 2005년까지의 국내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였다. 트렌드 데이터는 영향력 있는 패션 트렌드 정보사인 인터패션플래닝(Interfashion Planning)16), 삼성 디자인넷 (design net)의 자료17), 패션전문 잡지인 섬유저널(現 패션 비즈)18)19)20)21)22), 패션 코리아23), 한국패션섬유경제신문24)에서 시즌 트렌드 정보관련 기사자료를 정리.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 2005년까지의 국내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였다. 트렌드 데이터는 영향력 있는 패션 트렌드 정보사인 인터패션플래닝(Interfashion Planning)16), 삼성 디자인넷 (design net)의 자료17), 패션전문 잡지인 섬유저널(現 패션 비즈)18)19)20)21)22), 패션 코리아23), 한국패션섬유경제신문24)에서 시즌 트렌드 정보관련 기사자료를 정리.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의 소재 트렌드의 움직임을 비교해보면 90년대 중반에는 엘레강스, 모던이미지의 비중이 매우 컸으나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99년부터 내추럴 소재, 캐주얼 소재 등이 증가하며 다양한 소재 감성이 공존해가는 특성을 보여준다, 이 중 캐주얼 소재는 90년 후반에 있었던 한국의 외환위기라는 시회적 현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내추럴 소재의 증가는 90년대 이후 지속되고 있는 에콜로지 컨셉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0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의 소재 트렌드는 내추럴 소재.
로맨틱(10%), 캐주얼·에스닉·내추럴·레트로(7%), 스포티브·테크노(6%)의 스타일의 순서로 나타나 현대 패션 스타일의 대표적인 이미지는 모던임을 알 수 있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모던 스타일의 변화를 년도 별로 비교해 보면 1996년부터 2005년까지 꾸준히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1997, 1999년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 엘레강스 스타일은 1996년부터 2(X)3년까지 꾸준히 나타나다가 모던 스타일이 강세였던 2004년 른 폭으로 감소한 후 2005 년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림 1>.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모던 스타일의 변화를 년도 별로 비교해 보면 1996년부터 2005년까지 꾸준히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1997, 1999년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 엘레강스 스타일은 1996년부터 2(X)3년까지 꾸준히 나타나다가 모던 스타일이 강세였던 2004년 른 폭으로 감소한 후 2005 년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림 1>. 최근 들어 빈도가 높아지는 테마인 테크노 스타일은 1999 년부터 20005년까지 꾸준히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뉴밀레니엄의 도래와 함께 신소재의 개발 및 사용, 미래적 이미지의 표현 추세 등의 영향으로 2000년에서 2001년 사이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으며 2004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그림 2>.
엘레강스 소재는 2000년부터 2002년 사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모던, 내추럴 소재와 더불어 최근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난 트렌드 소재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1996년부터 2001년 사이에 테크노 스타 <그림 8> 년도 별 색조 트렌드 변화 추이일 트렌드와 함께 테크니컬 소재가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2003년 이후로는 스포티브와 캐주얼 이미지 소재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그림 10>.
무채색은 총 43개(10%)로 나타났다. 색상 빈도를 분석한 결과 먼셀 10색상기준으로 YR(17%), R(13%), PB(11%)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적게 나타난 색상은 BG(4%)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5>.
보인다. 즉 2000년 이후부터 스포티브 스타일이 꾸준히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와 함께 캐주얼과 액티브 스타일이 함께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96년부터 1998년 사이 등장하던 쉬크 스타일이 2002년과 2005년에 두드러지게 부각된 것을 살펴볼 수 있으며, 1999년부터 2001년 사이 나타난 클래식 스타일은 2002년 잠시 감소하였다가 2003년과 2004년에 다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패션 색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색상은 YR(17%), Y(14%), R(13%), PB(11%)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색상 별 년도에 따른 변화를 비교해보면 YR, R계열의 색상은 지속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Y색상의 경우 90년대 후반 다소 감소하다가 2000년대 초반에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분석된 패션 트렌드 자료는 패션 트렌드 정보사가 제안한 패션정보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실제 패션업체들이 브랜드 특성에 맞도록 가공한 상품기획 내용 및 판매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본 연구의 패션 트렌드 분석 결과만을 가지고 그 해 패션 트렌드를 규정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음을 밝힌다.
한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국내 패션업체의 디자인 기획 시 유용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패션산업 및 트렌드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소재와 스타일의 트렌드 정보가 불균형을 이룸으로써 효과적인 감성 이미지를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재에 비하여 스타일의 변화 주기가 더욱 짧아지고 감성에 따른 세분화의 정도가 갈 수 록 커지고 다양화되는 현상으로, 소재 트렌드 정보의 경우 스타일 트렌드와 같은 패션 감성에 따른 주제 세분화 및 차별적 감성 분류 및 세분화 연구가 더욱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21)
김소영, 양희영 (2006). 문화 코드의 변화에 따른 패션 트렌드 경향 연구 2005년 패션 트랜드를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 56(2), pp. 134-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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