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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ass Media, Peers' Effects and Conformity on the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5 = no.125, 2013년, pp.173 - 184  

소영하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  한유진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trends to identify their tendenc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factors and conspicuous propensity for consumption, mass media, peers' effects & conformity were examin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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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 교육의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고,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결과를 통한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기의 소비 의식 및 소비 행태를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이 청소년기에 강화되는 또래동조성으로 청소년기에는 집단 내의 규범에 순응하거나 집단의 성원들과 비슷해지려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또래집단에서 뒤쳐지거나 소외되지 않으려는 욕구가 과시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 교육의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있어 대중매체와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의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자교육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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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는 어떠한 특성을 보여주는가? 청소년 소비자는 소비자를 연령에 따라 분류한 소비자 집단 유형의 하나로,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 중간에 위치하며 그들만의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갖고 있다(Kwon & Lee, 2000).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는 필요에 의한 상품을 소비한다기보다 상품에 부여된 이미지를 통해 자신을 차별화 하여 나타내기 위한 소비를 한다는 특성을 보인다. 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정한 소비행위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청소년들의 소비행위가 비합리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동조소비란? 동조소비는 개성이나 주관적 판단 없이 다른 사람들이 구입하는 제품은 나도 가져야 하는 소비 심리로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 자신의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니라 또래집단들의 선호에 의한 수동적인 소비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TV, 라디오, 잡지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되는 이유는? 현대의 청소년들은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없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세대이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조사(2002)에 따르면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은 90.6%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인터넷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Hong(2001)의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 청소년 335명 중 92%가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고, 97%가 인터넷으로 광고를 접해본 경험이 있으며, 47%가 광고를 통해 충동구매를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은 일상생활이자 문화로 자리매김 하여 청소년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은 청소년 소비자들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게 되면서 그 영향력이 더욱 막강해지고 있다.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한 없이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들이 접하게 되는 광고의 상품을 휴대전화로 바로 주문하는 소비행동이 실제로 청소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휴대전화만 있다면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TV 시청이 가능한 현실에서 청소년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대중매체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곧 소비지향태도와 소비행동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TV, 라디오, 잡지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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