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ass Media, Peers' Effects and Conformity on the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trends to identify their tendenc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factors and conspicuous propensity for consumption, mass media, peers' effects & conformity were examined.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trends to identify their tendenc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factors and conspicuous propensity for consumption, mass media, peers' effects & conformity were examined. The objects of the study are 503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y using SPSS Win 12.0.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factors of gender, grade and allowance suggest a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is revealed to be the highest among female students rather than male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rather than middle school ones. Allowance i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Secondly, factors that affect the propensity for the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of adolescent consumers are mass media, peer conformity, and effects. Thirdly,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pensity for the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 are peers' effects, mass media, and peer conformity. This investigation could contribute to enhancing the understanding of adolescent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trends to identify their tendenc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To investigate adolescent consumers' consumption factors and conspicuous propensity for consumption, mass media, peers' effects & conformity were examined. The objects of the study are 503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y using SPSS Win 12.0.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factors of gender, grade and allowance suggest a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is revealed to be the highest among female students rather than male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rather than middle school ones. Allowance i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Secondly, factors that affect the propensity for the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of adolescent consumers are mass media, peer conformity, and effects. Thirdly,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pensity for the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 are peers' effects, mass media, and peer conformity. This investigation could contribute to enhancing the understanding of adolescent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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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 교육의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고,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이상의 결과를 통한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기의 소비 의식 및 소비 행태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이 청소년기에 강화되는 또래동조성으로 청소년기에는 집단 내의 규범에 순응하거나 집단의 성원들과 비슷해지려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또래집단에서 뒤쳐지거나 소외되지 않으려는 욕구가 과시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 교육의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있어 대중매체와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의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자교육 방향과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Berndt(1979)가 사용한 반사회적, 중립적 행동을 포함하는 20가지 문항 중에서 Oh(1989)가 우리나라 아동 및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낸다고 판단한 11가지 문항만을 선정하여 번안, 수정한 척도와 Oh (1989)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5가지 문항을 추가하여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척도를 사용하였다. 중립적 행동에 관한 8문항, 반사회적 행동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드시 그렇다’부터 ‘반드시 그렇지 않다’까지 6점 Likert 척도로 평정하게 되어 있다.
Richins 와 Dawson(1992), Kim(1991), Pyeon(1997), Moon(2009)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물질주의’, ‘소비선호’, ‘소비집착’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1문항이다.
대중매체에 대한 척도는 Lee(2000), Shin(2003), Jang(2004)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일부 단어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TV, 잡지, 인터넷, 신문 등을 통해 받은 자극이 실제 소비생활에 반영되는 정도를 의미하며,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소비지향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사회인구학적배경 변인을 통제하고 독립변인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1단계에서는 사회인구학적배경(성별, 학년, 용돈수준)을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 독립변인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을 투입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또래영향력의 영향은 Moschis(1976), Cheon(1986), Park(2002)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평가는 Likert식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은 편이다(2점)’, ‘보통이다(3점)’, ‘그런 편이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평정하게 되어있다.
본 조사에 앞서 2009년 9월 8일부터 11일까지 경기지역의 중학교 1개교 15명, 서울지역 고등학교 1개교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이해 정도 및 적합성과 소요 시간 등을 알아보았다.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청소년이 문항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일부 수정․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9월 15일부터 25일에 걸쳐 서울지역 A 중학교 180명, B 중학교 120명, C 고등학교 190명, D 고등학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질문지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배부 및 회수되었고,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각 학급별로 실시되었다. 배부된 질문지 총 600부 중 분실되거나 응답이 누락된 97부를 제외한 503부가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질문지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배부 및 회수되었고,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각 학급별로 실시되었다. 배부된 질문지 총 600부 중 분실되거나 응답이 누락된 97부를 제외한 503부가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되었다. 질문지에 대한 응답시간은 약 20~3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소재의 중학교 2개교의 2학년 246명(48.9%)과 고등학교 2개교의 2학년 257명(51.1%), 총 50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성별로는 남학생 273명(54.
본 조사는 2009년 9월 15일부터 25일에 걸쳐 서울지역 A 중학교 180명, B 중학교 120명, C 고등학교 190명, D 고등학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질문지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배부 및 회수되었고,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각 학급별로 실시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2009년 9월 8일부터 11일까지 경기지역의 중학교 1개교 15명, 서울지역 고등학교 1개교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이해 정도 및 적합성과 소요 시간 등을 알아보았다.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청소년이 문항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일부 수정․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사회인구학적배경 변인을 통제하고 독립변인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1단계에서는 사회인구학적배경(성별, 학년, 용돈수준)을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 독립변인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을 투입하였다.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소비지향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사회인구학적배경 변인을 통제하고 독립변인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1단계에서는 사회인구학적배경(성별, 학년, 용돈수준)을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 독립변인으로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을 투입하였다.
대중매체, 또래영향력, 또래동조성과 소비지향태도 및 과시소비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연구 도구 척도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값을 산출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시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은 49%(F=81.661***, p<.001)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그 결과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었으며, 2 · 3차 산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대되어 공업화와 도시화가 촉진되었다.
그 결과 소비지향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은 41%(F=59.218***, p<.001)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그동안 이루어진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사회인구학적변인과 대중매체, 또래집단, 가족과의 의사소통, 학교 경제교육 등의 변인을 포함시켜 연구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 및 학교의 경제교육은 청소년의 과시소비 행동에 비교적 적은 영향을 미치는 반면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대중매체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소비지향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대중매체, 또래동조성, 또래영향력 순으로 소비지향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중매체의 영향이 외부자극에 민감한 청소년기에 더욱 두드러지며(Lee, 2000),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아 유행에 적극 참여하고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을 흉내 냄으로써 스타와 동일시되고자 하는 청소년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97로 2에 근접하게 나타나 잔 차항 간의 상관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차한계가 .58~ .86로 .1이상이고, 분상팽창계수(VIF)가 1.16~1.71로 모두 10 이하이므로 각 변수 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소비지향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은 41%(F=59.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성별을 살펴보면,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서 공통적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청소년기의 2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이르다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청소년기의 신체․ 심리 발달의 성숙 속도가 여학생에게 먼저 나타나기 때문에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유행을 추구하는 태도나 소비의 지위 상징성을 의식하는 성향 또한 여학생에게 먼저 형성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셋째, 대중매체 및 또래영향력과 또래동조성이 과시소비 행동에 미치는 전체 영향력을 살펴보면, 또래영향력, 대중매체, 또래동조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자사회화 과정이 또래집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품 구매 시 친구를 많이 모방하고, 소비 생활에 대한 청소년의 가치관, 지식, 기술, 행동에서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척도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척도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척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용돈수준에 따른 청소년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용돈수준과 소비지향태도 점수는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소비지향태도를 보면 10만 원이하가 28.
청소년 소비자의 용돈수준에 따라서도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용돈수준은 소비지향태도 및 과시소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정적 관계를 보이며 용돈을 많이 받을수록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uk(1997), Pyeon(1997), Lee(1999), Shin (200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전체 과시소비행동 점수는 10만 원 이하가 38.59점, 11만 원 이상이 41.21점(t=-3.463 p<.01)으로 용돈을 많이 받을수록 높은 과시소비행동 점수를 보였다.
전체 소비지향태도를 보면 10만 원이하가 28.47점, 11만 원 이상이 31.21점(t=-4.328, p<.001)으로 용돈을 많이 받을수록 소비지향태도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은 성별, 학년, 용돈수준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성별을 살펴보면,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에서 공통적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청소년 소비자의 용돈수준에 따라서도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용돈수준은 소비지향태도 및 과시소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정적 관계를 보이며 용돈을 많이 받을수록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척도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척도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척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교화 된 척도를 이용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실제청소년 소비자의 성향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연구대상자가 설문지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성심성의껏 문항을 읽고 응답하기보다는 무작위로 체크하거나,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문항에 의식적으로 대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양적조사의 한계를 지닌다. 이와 같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면접법이나 관찰법과 같은 심층적이고 정교한 다른 형태의 조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중ㆍ고등학생을 연구대상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 소비자의 상황으로 일반화하여 해석하기에는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전국의 다양한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해서 실시한다면 일반성 있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척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교화 된 척도를 이용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실제청소년 소비자의 성향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연구대상자가 설문지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성심성의껏 문항을 읽고 응답하기보다는 무작위로 체크하거나,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문항에 의식적으로 대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양적조사의 한계를 지닌다. 이와 같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면접법이나 관찰법과 같은 심층적이고 정교한 다른 형태의 조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중ㆍ고등학생을 연구대상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 소비자의 상황으로 일반화하여 해석하기에는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전국의 다양한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해서 실시한다면 일반성 있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는 어떠한 특성을 보여주는가?
청소년 소비자는 소비자를 연령에 따라 분류한 소비자 집단 유형의 하나로,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 중간에 위치하며 그들만의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갖고 있다(Kwon & Lee, 2000).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는 필요에 의한 상품을 소비한다기보다 상품에 부여된 이미지를 통해 자신을 차별화 하여 나타내기 위한 소비를 한다는 특성을 보인다. 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정한 소비행위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청소년들의 소비행위가 비합리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동조소비란?
동조소비는 개성이나 주관적 판단 없이 다른 사람들이 구입하는 제품은 나도 가져야 하는 소비 심리로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 자신의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니라 또래집단들의 선호에 의한 수동적인 소비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TV, 라디오, 잡지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되는 이유는?
현대의 청소년들은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없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세대이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조사(2002)에 따르면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은 90.6%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인터넷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Hong(2001)의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 청소년 335명 중 92%가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고, 97%가 인터넷으로 광고를 접해본 경험이 있으며, 47%가 광고를 통해 충동구매를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은 일상생활이자 문화로 자리매김 하여 청소년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은 청소년 소비자들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게 되면서 그 영향력이 더욱 막강해지고 있다.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한 없이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들이 접하게 되는 광고의 상품을 휴대전화로 바로 주문하는 소비행동이 실제로 청소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휴대전화만 있다면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TV 시청이 가능한 현실에서 청소년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대중매체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곧 소비지향태도와 소비행동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TV, 라디오, 잡지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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