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국가의 안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국가 정보라고 할 수 있겠다. 국가안보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안보환경에 변화에 따라 신축성 있게 부응하는 것이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는 길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른 국가정보체계는 세계의 안보적 차원에서 군사적, 비군사적 등 수집목표활동이 확대되고 다양한 분야로 정보 첩보들이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합적 정보 체계의 확립이 요구된다. 인터넷의 발달로 정부기관은 보다 전문성과 사회성이 있는 정보생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세종연구소, 2007). 이와 같이 국가위기관리 측면에서 테러의 분야는 여러 사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사료 된다. 지난 17대 때에 테러 방지법이 통과되지 못했지만, 이번 18대에는 법적 반대하는 부분을 원활하게 상호 협조하여 대 테러법이 우선적으로 제정 되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 연구자는 생각한다. 인권단체나 수사권에 관련된 기관들 간의 상호 협조, 권한에 대한 양보와 이해가 절실히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국가정보원 주관으로 국가정보의 국민의 홍보, 교육 참여, 신고, 포상, 피해 보상, UCC제작, 획일 된 대테러 교보제 제작, 대테러 전문가 양성, 대테러 학회 및 협회 창설, 대테러 연구소 설립 등 대테러 정보센타의 소극적 움직임을 탈피하여 적극적인 움직임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국민의 대응조치 예방 사전지식을 계몽, 국가정보기관의 이미지 개선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 사료된다. 즉, 과거 국가정보기관의 인식 탈바꿈과 국익도 필요하겠지만, 국민 개개인의 안전보장을 영위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할 것이다.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국가의 안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국가 정보라고 할 수 있겠다. 국가안보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안보환경에 변화에 따라 신축성 있게 부응하는 것이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는 길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른 국가정보체계는 세계의 안보적 차원에서 군사적, 비군사적 등 수집목표활동이 확대되고 다양한 분야로 정보 첩보들이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합적 정보 체계의 확립이 요구된다. 인터넷의 발달로 정부기관은 보다 전문성과 사회성이 있는 정보생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세종연구소, 2007). 이와 같이 국가위기관리 측면에서 테러의 분야는 여러 사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사료 된다. 지난 17대 때에 테러 방지법이 통과되지 못했지만, 이번 18대에는 법적 반대하는 부분을 원활하게 상호 협조하여 대 테러법이 우선적으로 제정 되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 연구자는 생각한다. 인권단체나 수사권에 관련된 기관들 간의 상호 협조, 권한에 대한 양보와 이해가 절실히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국가정보원 주관으로 국가정보의 국민의 홍보, 교육 참여, 신고, 포상, 피해 보상, UCC제작, 획일 된 대테러 교보제 제작, 대테러 전문가 양성, 대테러 학회 및 협회 창설, 대테러 연구소 설립 등 대테러 정보센타의 소극적 움직임을 탈피하여 적극적인 움직임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국민의 대응조치 예방 사전지식을 계몽, 국가정보기관의 이미지 개선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 사료된다. 즉, 과거 국가정보기관의 인식 탈바꿈과 국익도 필요하겠지만, 국민 개개인의 안전보장을 영위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 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 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and about all sorts of developed device among our country's counter-terrorism situation and through comparing developed country's private security's developing device. This summary of thesis is like below. First we need to establish total counter-terrorism center, like developed country on national corresponding strategy. Second, we need to make an organization as a country security department unified as an America's President directly belonging organization. Third, it is to legislate about an counter-terrorism. Fourth, we need to make a coorperate system according to counter-terrorism duty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so that can recover a trust among people. Fifth, a terror warning system is necessary. Private security's mutual relationship and developing devices is First, it is necessary to br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 Second, it is necessary to bring in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Third, counter-terrorism research center that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is necessary.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research need to be continued after by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transforming a consciousness, counter- terrorism education, building an equipment and education center, not for a special group, that can minimize human infringe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 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and about all sorts of developed device among our country's counter-terrorism situation and through comparing developed country's private security's developing device. This summary of thesis is like below. First we need to establish total counter-terrorism center, like developed country on national corresponding strategy. Second, we need to make an organization as a country security department unified as an America's President directly belonging organization. Third, it is to legislate about an counter-terrorism. Fourth, we need to make a coorperate system according to counter-terrorism duty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so that can recover a trust among people. Fifth, a terror warning system is necessary. Private security's mutual relationship and developing devices is First, it is necessary to br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 Second, it is necessary to bring in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Third, counter-terrorism research center that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is necessary.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research need to be continued after by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transforming a consciousness, counter- terrorism education, building an equipment and education center, not for a special group, that can minimize human infrin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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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9.11테러 이후 세계 각국에서 테러예방을 위한 각종 활동, 국가기관의 대응과 역할증진을 통한 국익과 더 나아가 국민의 안전을 위한 우리나라의 현 체제와 앞으로의 테러대응 전략에서의 국가기관의 역할과 효율적 방향을 모색하여 국가기관과 민간분야 상호협력을 통한 테러법안의 국민의 이해와 국가기관, 기능확대 및 역할을 효율적으로 접근하고자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제안 방법
특히, 국제테러활동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북아일랜드 테러조직인 ‘아일랜드 공화군’(IRA)을 비롯한 국내외 테러조직의 결성과 활동을 금지, 억제토록 하였으며, 대 테러법에 의거 규제대상 국제테러조직으로 지정되면 해당단체에 가입하는 것은 물론 이들 단체들에 대한 자금지원, 선전활동과 동 조직원들의 3인 이상 회합도 위법사항으로 금지토록 규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적으로 대응하고 국제공조를 강화하기 위해 유럽15개국 경찰 등과 합동으로 [국제 테러대책반]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나이지리아ㆍ소말리아ㆍ콜롬비아 등 정치ㆍ경제 상황이 불안정한 국가에서 무장단체들의 정부ㆍ기업체 대상 폭탄테러 및 납치 등의 공격이 증가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3배 급증했다. 우리근로자기업대상 테러피해분석은 지역별 테러발생이 중동 아프리카 아테 유럽 미주 순으로 발생되고 유행별로는 무장공격 납치 폭파 순으로 피해분석이 나타났다.
이후 대테러 및 보안, 재해재난, 국경 및 출입국 등 모든 국가안전관리 기능과 연관된 연방주지방 정부에 소속된 기존의 87,000개 관할권을 핵심적으로 연결하고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2002년 11월 25일 승인된 ‘국토안보법’에 근거하여 2003년 1월 24일 ‘국토안보부’를 신설하였다. 이에 따라 DHS는 22개 행정부처와 유관기관에 분산되어있던 본토방어 및 대테러업무 관련 조직과 연방비산관리처(FEMA)등을 흡수, 통합하여 창설되었다. 흡수, 통합된 연방기관 22개 부서를 주요 5대 기능영역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그에 따른 국가정보기관의 남용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면서 인권, 시민단체와 국가 각 부처간의 상호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공청회와 세미나, 실무자 간담회를 통하여 문화적ㆍ사회적ㆍ시대적 개념의 차이와 견해를 좁혀나가는 방향으로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다만 권한의 남용으로 인한 인권침해 소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출입국ㆍ금융거래 및 통신이용 관련 정보의 수집ㆍ조사에 있어서는「출입국관리법」,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의 규정에 따르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통신비밀보호법을 개정하여 테러혐의자에 대한 통신제한조치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훈령보다 법령으로 제정되어서 권력남용이 아니라 법률적 조치, 처벌을 만들어 테러대응, 대비, 예방 차원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생물, 생화학, 대량살상무기의 대응체계에 대해서도 단계적(단기, 중기, 장기) 계획에 의한 종합 국가 행정기구에서 점검의 상태가 아닌 의무화 시켜서 국민의 재산과 안녕을 보장해주면서 국가의 이익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러리스트들의 주요 공격 목표는 무엇인가?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은 연성목표(Soft Target)일 가능성이 크다. 상대적으로 보안대책이 전무한 민간 다중이용시설, 국가 주요시설, 식수원 등이 오히려 테러범들이 선호하는 공격목표이며, 이들 시설이 테러에 취약한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정의하는 대테러활동이란 무엇인가?
“대테러활동”이라 함은 테러 관련 정보의 수집, 테러혐의자의 관리, 테러에 이용될 수 있는 위험물질 등 테러수단의 안전관리, 시설 장비의 보호, 국제행사의 안전확보, 테러위협에의 대응 및 무력 진압 등 테러예방․대비와 대응에 관한 제반활동을 말한다(국정원,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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