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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경비원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시설경비원 신임 교육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ducation Program for Security Personnel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17, 2008년, pp.277 - 300  

이영석 (경북전문대학 경찰경호행정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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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반경비산업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고객과의 접촉 빈도가 높은 직업이어서 무엇보다도 종사자의 직무수행능력을 통한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일반경비산업에서 이와 같이 전문교육을 받은 고급인력이 중요시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경비원의 교육과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직에 있는 시설경비원을 대상으로 신임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일반경비원 신임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적 특성, 교육훈련특성, 업무환경, 직무만족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인 학습기대, 자기효능성 중에서 학습기대만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훈련특성인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교육내용 중에서 교육시설과 교육내용만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업무환경(상사의 지원, 지속적 학습문화)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satisfaction through job performance competency on management performance is enormous, for private security industry depends upon human resources generally till quite recently and often makes contact with clients. Although high-quality personnel who were taught professional educati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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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경비원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설경비원을 중심으로 신임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일반경비 교육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현직에 있는 시설경비원을 대상으로 신임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가설검증을 통하여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참가자의 개인적 특성을 학습기대와 자기효능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참여자의 교육훈련특성을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교육내용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 이러한 지속적 학습문화가 학습효과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국내에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밝혀내기도 하였다(이도형, 1995; 김종인, 1997). 본 연구에서는 교육 참여자의 업무환경을 상사의 지원과 지속적 학습문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2. 개인적특성(학습기대, 자기효능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일반경비원의 시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개인적특성, 교육훈련특성, 업무환경, 직무만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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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유근(1985)은 직무만족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신유근(1985)은 직무만족은 개인이 자신의 업무경험을 즐겁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나 동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과 업무와 관련된 환경요인 등 여러 측면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치열한 경쟁무대에서 일반경비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정착시켜야 할 것은? 이와 같은 치열한 경쟁무대에서 일반경비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용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육기법을 정착시켜야 한다. 조직의 성과는 교육을 통한 구성원의 행동성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시설경비원 신임 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론은? 첫 번째로,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적 특성, 교육훈련특성, 업무환경, 직무만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에 따라 자기효능성,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교육내용, 상사의 지원, 지속적 학습문화, 직무만족 등에서 집단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시설경비원에 있어서 30~34세와 25~29세, 24세 이하 에서 대체적으로 유의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35~39세, 40세 이상에서 유의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즉, 시설경비에서는 연령이 다소 낮은 편일수록 신임 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하는 정도가 높으며, 강사의 수준, 교육장 시설과 교육내용, 상급자의 지지, 조직 내 학습문화와 본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정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고용형태에 따라 학습기대, 자기효능성,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교육내용, 상사의 지원, 지속적 학습문화, 직무만족도 등 전 분야에서 집단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자의 예측대로 정규직 근무자일수록 학습에 대한 기대, 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결과의 기대 정도가 높으며, 신임 교육 강사의 수준, 교육장 시설과 교육내용, 상급자의지지, 조직 내 학습문화와 본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정도를 높게 평가하는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계약직 및 파트타임 근무자에서는 전 분야에서 다소 낮거나 근소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계약직 및 파트타임 근무자들이 느끼는 일반경비시장의 고용불안에서 기인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직위에 따라 학습기대, 자기효능성,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등에서 집단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종사자(팀장급 이하)의 집단에서 신임 교육을 통한 학습기대와 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결과의 기대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 강사의 수준, 교육장시설에 대한 만족 정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개인적 특성인 학습기대, 자기효능성 중에서 학습기대만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시설경비원에 있어서 직무성과 향상을 위한 교육 참여자의 열망과 교육목표가 자신에게 얼마나 도움 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세 번째로, 교육훈련특성인 강사의 자질, 교육시설, 교육내용 중에서 교육시설과 교육내용만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시설경비원에 있어서 교재, 학습자원, 시청각자료 등 신임 교육 프로그램이 적절히 제공되고, 교육내용 중 업무 관련내용 정도와 직무 적용 및 응용방법, 교육훈련 학습에 대한 피드백, 교육방법의 다양성이 적절히 제공될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네 번째로, 업무환경(상사의 지원, 지속적 학습문화)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시설경비원에 있어서 교육 받은 내용을 현업에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상사의 기회제공 및 적용방법에 대한 지도와 조직 구성원들이 일상 업무의 수행에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조직풍토가 제공될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일반경비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신임교육에서 있어서 개인적특성, 교육훈련특성, 업무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요인을향상시키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반경비산업의 발전과 일반경비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영역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는 시설경비, 기계경비, 호송경비, 신변보호, 특수경비 각 업종별로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능력을 교육시킬 수 있도록 신임 교육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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