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호위제도의 고찰
Study on the Guarding System in the latter "Choson" era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16, 2008년, pp.229 - 241  

이성진 (호서대학교 경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선시대의 경호제도는 경국대전 세조, 예종 때에 완비되고 성종 때에 보충됨으로 써 이 법전을 근거로 하여 우수한 군사를 선발하여 근접경호를 담당하는 금군과 수도 방위와 시위임무를 담당하는 중앙군에 편성함으로써 왕실호위체계가 확립되었다. 임진왜란을 기준하여 볼 때, 전기에는 내금위, 겸사복, 우림위, 정로위로 구성되었던 금군이 후기에 들어 상황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였다. 조선전기에 국왕의 신변보호와 수도권 방위에 주력하던 금군의 임무가 임 병 양란의 영향으로 변란과 외적침입을 막아내는 전쟁을 아울러 수행 하는 상황에서 전에 임시방편적으로 설치되었던 비변사의 역할이 확대되는 등의 군사제도의 변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5군영제의 실시로 훈련도감, 어영청, 금위영의 3 군영이 국왕 호위와 수도방위를 담당하였고, 총융청, 수어청은 북한산성과 남한산성을 거점으로 수도권외곽의 방어를 담당케 하였다. 따라서 왜란과 호란을 거치면서 금군의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인원이 대폭 증가되고 현실인식과 자아각성으로 인한 서민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왕실과 국가의 호위체제에도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잦게 되었다. 그러나 종전에 있던 제도가 그대로 남아 있어 실제로 호위를 맡은 군사보다 명분상의 숫자가 늘어난 결과가 되었다. 인조반정 이후 약해진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호위청, 금군청, 숙위소, 장용영 등의 금군의 재편성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뒤따르는 재정적 뒷받침에도 문제가 되는 가운데 기존의 기본조직들의 위상에 대한 변화도 심해졌다. 정조의 등극은 호위제도의 변화에 획기적인 시대였다. 정조는 친족들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하여 숙위소를 신설하고 장용영을 강화하여 새로운 정치를 실현하고 당대에 한했지만 왕권을 강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 guarding system of the "Choson" era is completed by the Gyeongguk-daejeon(an administrative canon) at the kings "Sejong" and "Yejong", and it is supplemented at the King "Seongjong". "Geum-gun" is composed of "Naegeum-wi", "Gyeombok-sa", "Wirim-wi" and "Jeongro-wi" in the period before the Japa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조선후기의 호위제도는 임·병란 이후 광해군-인조-효종-숙종대의 변화를 거쳐 영·정조대의 혁신적인 제도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조선시대 후기의 호위제도의 고찰이다. 조선은 건국에서부터 500여 년간의 장구한 시대에 걸쳐 왕실을 호위하는 제도를 수립하고 시행해왔다.
  • 1781년(정조 5) 규장각과 초계 문신제를 통해 친위 세력을 육성한 같은 맥락에서 최상위 무관직인 선전관의 사강의·시사도초계문신제도처럼 시행케 하였다. 이러한 조처는 무관의 질을 높여 정예화 함으로써 부국강병을 위해 군사력을 향상하고 또한 자신의 개혁정치를 뒷받침하는 근왕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장용위는 처음에 마군과 보군 삼초 정도에 소규모의 병력을 가진 금군조직이었으나 혁신정치의 실현을 위한 정조의 왕권강화 의지가 갈수록 구체화됨에 따라 좀 더 규모가 큰 중앙군영인 장용영으로 확대발전하게 되었다.
  • 조선후기 호위제도를 살펴봄으로써 경호제도의 변천을 제시하고 경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경호에 대한 학문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시대의 경호제도는 언제 완비되었는가? 조선시대의 경호제도는 경국대전 세조, 예종 때에 완비되고 성종 때에 보충됨으로 써 이 법전을 근거로 하여 우수한 군사를 선발하여 근접경호를 담당하는 금군과 수도 방위와 시위임무를 담당하는 중앙군에 편성함으로써 왕실호위체계가 확립되었다. 임진왜란을 기준하여 볼 때, 전기에는 내금위, 겸사복, 우림위, 정로위로 구성되었던 금군이 후기에 들어 상황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였다.
조선 후기의 왕실호위는 무엇을 대비했는가? 조선전기의 왕실호위가 대내적인 것이었다면 후기의 왕실호위는 대내와 대외의 상황을 대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조선후기의 호위제도는 국가발전의 매우 중요한 제도로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의 호위제도에 영향을 미친 환경은 무엇인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조선후기의 호위제도는 국가발전의 매우 중요한 제도로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전기의 제도는 원·명의 세력교체가 중요한 환경이었다면, 후기는 임·병 양난이 모든 제도 변천을 가져온 환경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