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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과 움직임 그리고 시간을 표현하는 디지털건축형태에 관한 연구 - 들뢰즈.가타리의 시뮬라크르 사유를 표출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gital Architectural Form expressed on the Movement, Force and Time - focused on the works based on the Deleuze.Guattari's idea of 'Simulacre' -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8 no.2 = no.14, 2008년, pp.5 - 12  

강훈 (강원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past, an attempt of figuration which is for movement, time and force has existed constantly. A process of representative from expressed on the movement, time and force creates events, and the process through the events expresses the idea of a simulacre. Furthermore, Architectural works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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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ECOi의 Ether/I는 안무의 행위의 궤적을 중첩시킴으로써 그 역동적인 형태를 복합적으로 한 공간에 나타내고자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역시 사유에 의한 형태 생성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표현기법으로서의 형태를 생성시키고 있음을 쉽게 알 수가 있다.
  • 들뢰즈.가타리의 '생성'사유에 대하여 고찰하고, 그 특징이 디지털디자인개념과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생성의 구체적 사유중 하나인 시뮬라크르사유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힘과 시간 그리고 움직임을 표현함으로써 잠재성 드러내기 작업을 시도하고 있는 디지털 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그들의 잠재성 드러내기 기법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들뢰즈.가타리의 '생성(devenir)'사유를 구체화하는 시뮬라크르(simulacre) 사유를 빌어와 힘과 움직임 그리고 시간을 표현하는 디지털 건축형태에 주목하고자 한다. 시뮬라크르 사유를 살펴보고자 하는 이유는 시뮬라크르 사유가 이미지의 변화에 의해 표출되기도 하지만 한편 사건으로 해석되기도 하기 때문이며, 사건은 곧 움직임과 힘 그리고 시간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또한 생성의 구체적 사유중 하나인 시뮬라크르사유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힘과 시간 그리고 움직임을 표현함으로써 잠재성 드러내기 작업을 시도하고 있는 디지털 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그들의 잠재성 드러내기 기법을 분석한다. 그리고 잠재성을 드러내기 위한 건축디자인 방법론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형태 및 공간생성기법의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 가타리의 시뮬라크르 사유를 표출하는 작품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형태 및 공간생성에 대한 논의가 중요시되고 디지털 네트워크에 의해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는 현시대에 잠재성을 드러내는 다양한 기법을 힘과 움직임 그리고 시간을 표줄하는 들뢰즈.가타.
  • 따라서 추상적인 생성사유인 잠재성을 건죽공간에 표출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생성사유의 하나인 시뮬라크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건축 작품사례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나타나는 형태.공간적인 특징 또한 디지털 개념으로 나타난 건축적인 특성과 동일선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가타.리의 시뮬라크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건축 디자인기법들로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현대건축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 즉 '생성의 건축'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밝히는 길이되리라 생각한다.
  • 둘째로는 움직임, 시간, 힘의 표현방식의 변화에 따른 건축공간의 변화로써 공간과 공간사이, 공간과 의미사이, 의미와 의미 사이에서 나타나는 사건을 중시하는 특성을 가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라크르의 두 번째 특성에 주목하여 움직임과 힘 그리고 시간을 표현하는 디지털 건축 형태 사례를 통해 시뮬라크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모션 (motion)은 움직임과 행위를 의미하는 반면, 애니메이션은 형태의 전개에 대한 진화이고 그 형태를 만들어내는 힘을 의미한다.8) 애니메이션이 형태의 전개에 대한 진화라 함은 프레임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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