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즐 직경 변화가 층류부상화염 거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uel Nozzle Diameter in the Behavior of Laminar Lifted Flam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2 no.2, 2008년, pp.77 - 84  

김태권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엄현수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경호 (계명대학교 저공해자동차부품기술개발센터) ,  하지수 (계명대학교 에너지환경과학과) ,  박정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트상사성 이론에 의해 잘 이해되어온 층류부상화염의 부상화염 거동에 대해 연료 노즐 직경 변화 효과를 통한 부력효과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력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연료노즐 직경을 $0.1{\sim}6\;mm$ 정도의 크기까지 변화시켰고, 헬륨을 희석제로 프로판과 메탄 화염을 순수 연료로부터 희석하면서 부상 거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였다. 부상화염 거동 설명을 위해 중요 물리 변수인 희석율로 표현되는 연료강도, 화염 스트레치, 화염 곡률 효과로 부상 거동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척도 법칙(scaling law)을 통한 중요 물리 변수를 실험 변수로 유도하였다. 노즐 직경이 큰 경우와 연료 희석율이 큰 경우에 대해서는 부력 효과가 중요하다는 것을 실험 결과로부터 입증하였다. 또한, Chen 등의 결과에 따라 0.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mm 근처의 노즐로 프로판을 연료로 사용한 경우 부상화염이 발생하는 임계속도가 약 14 m/s 정도 크기로 일반적으로 부력에 의해 유도되는 유동속도가 1 m/s라는 것을 감안하면 모멘텀이 우세한 경우였기 때문에 실제로 제트 상사성에 근거한 부상화염 거동이 잘 일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즐 직경 크기를 증가하여 삼지화염 선단의 화염 곡률을 증가시키는 효과와 노즐 크기 증가에 의한 부력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로 제트상사성 이론이 실험 결과와 일치되는 노즐 크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와 반대로 제트 상사성 이론에서 실험 결과들이 벗어나게 되는 원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hung의 연구그룹의 결과들은 주로 노즐 직경이 0.1~0.2 mm 정도 크기로 비슷한 크기(Order)에서 실험이 수행되었지만, 실제로 연료노즐의 크기는 삼지 화염의 화염 곡률의 크기와 관련되므로 Chen의 연구 결과를 확장하여 0.5 < Sc < 1에서도 안정된 부상화염이 존재할 수 있고 화염 곡률이 화염전파속도에 영향을 미쳐 부상화염 거동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근간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식 (6)으로부터 물리적으로 노즐 직경이 증가할수록 부력 효과는 우세해져 부력에 의해 유도되는 유동 속도는 증가하므로 결과로서 부력으로부터 유도되는 화염 스트레치는 증가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물리적 해석을 근간으로 화염의 안정화 선도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즐 직경 크기를 증가하여 삼지화염 선단의 화염 곡률을 증가시키는 효과와 노즐 크기 증가에 의한 부력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로 제트상사성 이론이 실험 결과와 일치되는 노즐 크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와 반대로 제트 상사성 이론에서 실험 결과들이 벗어나게 되는 원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Chen 등의 결과에서 0.

가설 설정

  • 부상화염의 안정화 기구는 비반응제트상사이론[7,8]에 따라 삼지화염의 삼중점이 이론 당량비선을 따르고 따라서 이론 당량비선을 따라 화염이 전파된다고 가정함으로써 유량과 노즐 직경에 따른 부상높이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층류 부상화염 거동에 있어 120회 촬영하여 얻어진 상으로부터 앙상블 평균된 부상 높이의 측정 노즐 직경의 변화와 헬륨을 희석제로 프로판과 메탄 화염에 대해 희석율을 변화시키면서 부력 효과의 중요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고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있었는가? (1) 프로판 화염에 대해 노즐 직경과 헬륨으로 희석한 실험으로부터, Chung의 연구 그룹에서 주로 사용된 0.1 mm 정도 크기의 노즐 직경이 작은 경우에서는 순수 프로판의 경우 화염 부상을 위한 임계출구 속도가 10 m/s 이상이므로 상대적으로 부력 효과는 작아 제트상사성 이론에 근거한 부상화염거동의 전체적인 특성은 만족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노즐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부력 효과는 우세해져 화염부상 및 화염 날림을 위한 임계출구 속도는 오히려 감소해 유동에 의한 화염 스트레치와 화염 곡률에 의한 화염 스트레치에 의한 화염 전파속도와 부상 높이의 상관성에 의해 설명이 되지 않는 점으로부터 부력 효과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2) 프로판 화염에 대해 노즐 직경과 헬륨으로 희석한 실험으로부터, Chen 등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0.5 < Sc < 1의 영역 안에서 안정된 부상화염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Chen의 결과를 기반으로 노즐 직경에 따라 화염 부상이 존재하는 임계 Sc는 변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그러나, 노즐 직경에 따라 화염 부상이 존재하는 임계 Sc이 증가하고 연료 희석율이 증가하는 점, 그리고 노즐 직경 증가에 따라 화염부상의 임계출구 속도가 감소한다는 점으로부터 부력 효과가 노즐 직경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우세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에지화염이 층류화염편의 확장 영역에 해당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삼지화염 혹은 에지화염은 부분예혼합 혼합 구조에서 나타나며, 혼합 정도를 나타내는 진행 변수(progressive variable)를 통하여 층류화염편 모델로 묘사될 수 있기 때문에 에지화염은 층류화염편의 확장 영역에 해당된다. 층류화염편은 난류화염의 평균 구조는 층류화염편들의 앙상블로 나타낼 수 있고 순간 구조는 층류로 연소하기 때문에 난류 부상 화염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층류 부상 화염을 연구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층류부상화염의 화염 안정화 기구를 이해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다[5,6].
연료 공급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과 같다. 연료 공급부는 연료, 희석제, 압력조절기 및 질량유량계로 구성되어 있고, 연료는 순도 99.99%의 프로판과 메탄, 희석제는 순도 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