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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2833 - 2838
임재익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영도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임우섭 (효성에바라(주)) , 김유택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이영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Recently, small hydropower attracts attention because of its clean, renewable and abundant energy resources to develop. However, suitable turbine type is not determined yet in the range of small hydropower and it is necessary to study for the effective turbine type. Moreover, relatively high manu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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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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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력 발전은 어떤 에너지원인가? | 석유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의 대량소비는 지구온난화와 스모그 등의 환경문제와 화석연료의 고갈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해결책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수력 발전은 생산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은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하지만 종래의 발전시설 및 수력발전과 비교해서 설비용량에 대한 건설비의 비율이 높다는 점이 보급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 |
유체기계의 내부유동 및 성능을 수치해석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유체기계의 내부유동 및 성능을 수치해석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점성저층 (viscous sub-layer)영역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난류모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k-ε 난류모델은 유동박리 현상이 지배적인 유동장의 예측에 있어서 해석결과의 정도가 낮다고 평가되고 있으므로, 러너 블레이드 표면 등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유동현상에 적합한 난류모델의 적용이 필요하다. | |
노즐형상으로 인한 횡류수차의 내부유동과 성능을 CFD를 이용해서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 1. 노즐 출구의 압력과 속도는 횡류수차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횡류수차는 충동터빈과 반동터빈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2. 상대적으로 폭이 좁은 노즐형상에서 효율이 좋게 나타났다. 3. 러너 내부의 공기층은 수차의 효율을 높이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공기층이 존재함에 따라 축과의 충돌손실을 방지하고 러너내부의 재순환흐름의 제거에 의하여 수차의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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