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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형상변화에 따른 횡류수차의 압력과 속도 분포
Pressure and Velocity Distributions of Cross-flow Hydroturbine by Nozzle Shap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2833 - 2838  

임재익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영도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임우섭 (효성에바라(주)) ,  김유택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이영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mall hydropower attracts attention because of its clean, renewable and abundant energy resources to develop. However, suitable turbine type is not determined yet in the range of small hydropower and it is necessary to study for the effective turbine type. Moreover, relatively high manufa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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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기 유입관을 통해서 공기가 유입되면 러너의 중심과 러너 챔버에 공기와 물이 혼합되기 때문에 다상류모델에 의해서 계산을 고려하여 자유표면의 형성이 예상되는 지점과 러너의 주변을 조밀하게 격자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물을 단일유체로 적용하였을 경우 수차 내부유동 및 성능을 검토하는 것이므로 다상류 계산결과는 본 논문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전체 격자의 수는약 2× 106로 Fig.
  • 본 연구에서는 횡류수차의 가이드 베인을 제거한 노즐형상에 대하여 노즐폭의 변화에 따른 수차의 내부유동 및 성능을 검토하였다.
  • 횡류수차의 이전 연구에서는 실험과 수치해석 법을 통하여 최적형상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Mockmore(1)의 연구에서는 2차원 유동으로 판 이론 분석과 실험을 통해서 연구를 하였고, Fukutomi등(2, 3)의 연구에서는 수치해석법과 실험을 통해서 횡류수차의 각 구성요소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수차의 운전 시에 Fig. 8(b)와 같이 러너 사이의 재순환흐름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그 영역에 많은 유량이 재순환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의 주입시키지 않을 경우에 발생하는 재순환흐름으로 인한 효율의 감소를 보인다.
  • 1. 노즐 출구의 압력과 속도는 횡류수차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횡류수차는 충동터빈과 반동터빈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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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수력 발전은 어떤 에너지원인가? 석유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의 대량소비는 지구온난화와 스모그 등의 환경문제와 화석연료의 고갈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해결책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수력 발전은 생산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은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하지만 종래의 발전시설 및 수력발전과 비교해서 설비용량에 대한 건설비의 비율이 높다는 점이 보급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유체기계의 내부유동 및 성능을 수치해석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유체기계의 내부유동 및 성능을 수치해석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점성저층 (viscous sub-layer)영역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난류모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k-ε 난류모델은 유동박리 현상이 지배적인 유동장의 예측에 있어서 해석결과의 정도가 낮다고 평가되고 있으므로, 러너 블레이드 표면 등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유동현상에 적합한 난류모델의 적용이 필요하다.
노즐형상으로 인한 횡류수차의 내부유동과 성능을 CFD를 이용해서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1. 노즐 출구의 압력과 속도는 횡류수차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횡류수차는 충동터빈과 반동터빈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2. 상대적으로 폭이 좁은 노즐형상에서 효율이 좋게 나타났다. 3. 러너 내부의 공기층은 수차의 효율을 높이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공기층이 존재함에 따라 축과의 충돌손실을 방지하고 러너내부의 재순환흐름의 제거에 의하여 수차의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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