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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경복궁 근정전 건축 시뮬레이션
The Architectural Simulation for Kenjeongjun of Kyungbok Palace Using Computer Graphic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2, 2008년, pp.269 - 276  

이강훈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이항찬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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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문화재를 보존, 보수 그리고 복원하는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계획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이 경복궁 복원계획이며 1989년이래로 지속적인 단계별 복원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하여 각종 건축물에 대한 실측조사가 진행되었고 이를 기록하여 향후 유지보수를 위한 기초자료로 남기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우리의 전통건축물의 내부 모습뿐 아니라 각종 부재들과 건축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3D 컴퓨터 그래픽 기법을 이용하였다. 즉 경복궁의 중심 건물인 근정전을 3D 그래픽으로 제작하고 건축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 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를 통해 외국인이나 일반인이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cerning about cultural heritages has been increased. As a result, the protection, repairing and restoration of cultural assets have been actively in progress. The biggest project of cultural asset reconstructions is the restoration of Kyungbok Palace and it has been in proceed step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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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포와 단청은 궁궐이나 사찰 그리고 제례건물에만 쓰일 수 있었다. 경복궁 근정전에도 화려한 단청이 그려져 있으며 전각마다 다른 문양으로 그려져 있기에 경복궁 근정전에만 쓰이는 단청을 조사한다.
  • 이렇게 만들어진 디지털 컨텐츠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품과 접목되어 실제 건축 산업뿐만 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대표적 전통 건축물인 경복궁 근정전 제작을 위한 사전 조사와 3D그래픽을 이용한 실제 제작과정 등을 소개 하고 완성된 3D동영상의 활용분야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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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 분야의 분류는? 그중에서도 컴퓨터그래픽기술의 발달은 현실세계의 모든 것을 가상공간에서 구현 가능하게 하였다. 그래픽 분야는 크게 2D(Two Dimention)와 3D(Three Dimention)로 나뉜다. 2D 그래픽은 X축(보통 가로 축)과 Y축(보통 세로축)으로 표현되는 2차원 평면에서 구현 되고 3D는 3차원이라고 하며 X축과 Y축에 제3의 축인 Z축(보통 깊이 또는 높이) 을 추가하여 공간으로 표현되어진다[7][8].
그래픽 분야에서 2D 그래픽와 3D 그래픽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그래픽 분야는 크게 2D(Two Dimention)와 3D(Three Dimention)로 나뉜다. 2D 그래픽은 X축(보통 가로 축)과 Y축(보통 세로축)으로 표현되는 2차원 평면에서 구현 되고 3D는 3차원이라고 하며 X축과 Y축에 제3의 축인 Z축(보통 깊이 또는 높이) 을 추가하여 공간으로 표현되어진다[7][8]. 이중 3D 그래픽은 우리가 사는 세계와 같은 차원에서 구현되기에 2D 그래픽보다 사실감을 줄 수 있다.
건축물을 3D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툴은 무엇인가? 건축물을 3D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해 Auto-CAD와 3Ds-Max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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